[어모털리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어모털리티 - 나이가 사라진 시대의 등장
캐서린 메이어 지음, 황덕창 옮김 / 퍼플카우콘텐츠그룹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우리가 사는 시대에는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이 점점 현실이 되고 있다. 인터넷에서 '몸짱 아줌마', '몸짱 할아버지', '고령 나이에 마라톤 완주!' 등의 사건이 큰 화젯거리가 되는 것은 이제 별로 놀랄 일도 아니다. 나이가 들어도 오랫동안 일을 하거나 블루베리와 아사이베리 등의 노화 방지 식품을 챙겨 먹고, 젊어 보이기 위해 보톡스를 맞는 일 등은 거의 현대인들에게 일상다반사로 자리 잡았다. 그 덕분에 아무리 한 살, 한 살 나이를 먹어가더라도 꾸준한 자기관리를 통해 젊음을 젊은 세대 못지않게 유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오늘, 나는 그런 사회 현상에 관하여 '어모털리티(Amortality: 죽을 때까지 나이를 잊고 살아가는 현상을 의미하는 신조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는 한 권의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책은 며칠 전에 소개하였던 '더 나은 미래는 쉽게 오지 않는다'와 마찬가지로 미래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지만, 조금 다른 점은 그 미래를 머나먼 미래 예측이 아니라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에서 일어나는 현실을 기반으로 앞으로 '어모털리티' 세대가 어떤 식으로 중심이 될 것인가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어모털리티는 단지 노화에 저항하고자 하는 열망, 그리고 그 열망을 실현시켜주겠다고 약속하는 온갖 의학기술보다 훨씬 강력하고 광범위한 현상이 되었다. 어모털리티는 우리의 삶을 저 깊숙한 곳까지 바꿔놓고 있다. 일, 여가, 가족, 사랑, 젊은 나이와 늙은 나이,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모든 것들에 접근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개인 영역에서 공공의 영역까지, 어모털족은 전통을 뒤엎으며 계속 도전하고 당연한 현상들을 바꾸려고 한다. 이는 계획적이라기보다는 갑작스럽게 이루어진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하여 지금 우리 사회에 등장하기 시작한 '나이의 혼란, 나이의 의미가 변화고 있다'는 현상부터 시작하여 나이에 대한 문화적 개념이 어떻게 바뀌기 시작하였는지, 그리고 그 문화가 바뀌기 시작하면서 어떤 일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는지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다. 비록, 조금 그 내용이 재미없을 수도 있겠지만, 우리가 사는 시대의 변화 중 하나인 '나이의 의미가 모호해진다'는 변화를 파악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참고가 될 수 있는 책이라고 확신한다.


 '나이가 사라진 시대의 등장'이라는 말이 조금 와 닿지 않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예를 조금만 떠올려보면 정말 그 시대가 바로 코앞, 아니, 이미 그 시대라 도래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가까운 예로 큰 나이 차를 딛고 어린 이성과 결혼하는 사람들이나 늦은 나이에 아이를 가지려는 사람들, 이혼과 결혼을 반복하는 사람들, 미혼모의 증가 등 실로 다양하게 우리 주변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이 책에서 우리는 그 사회 현상을 가지고 분석한 자세한 내용을 읽을 수 있다.


 또한, 단순히 그 사회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결과에 긍정적으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측면과 함께 다양한 각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분석하고 있다. 나이가 모호해 짐에 따라 생기는 젊은 세대와 늙은 세대의 충돌, 과학의 발전에 따른 노화 방지와 생명 연장에 대한 의견, 약화하기 시작한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분석은 조금 지루할 수도 있는 책에 흥미를 심어준다.


 나는 이 책을 사회 현상에 많은 관심이 있고, 시대의 흐름에 따른 문화의 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분명,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이 책을 통해 읽을 수 있는 시대는 지금 바로 우리가 사는 현실이다. 이 책의 처음 부분에는 자신의 어모털리티 수준을 체크할 수 있는 단답형 문제가 있어 '지금 내 가치관은 어떤가?'에 관하여 간단히 판단도 할 수 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을 체감하고 있는 요즘, 앞으로 어떤 변화가 계속해서 일어날까? 그 해답을 이 책에서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3-25 10:0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