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본능]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소비 본능 - 왜 남자는 포르노에 열광하고 여자는 다이어트에 중독되는가
개드 사드 지음, 김태훈 옮김 / 더난출판사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소비를 한다. 이 소비는 경제활동에 있어서 필수적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본능이다.'라고 답하지 않고서는― 답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많은 사람이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실제 소비에서는 합리적으로 선택하기보다는 '본능'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는 소비를 하는 경우가 적잖다.

 

 많은 사람이 그렇게 소비를 할 수밖에 없는 것은 지난번에 소개했던 책 '이모션(Emotion)'에서 이야기했듯이, 사람은 감정에 의해서 움직이는 개체이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감정을 자극하는 마케팅에 우리가 소비하게 되는 경우도 적잖지만, 그보다도 감정이 움직이는 '본능'에 의하여 더 많은 소비를 하게 된다. 그게 사람이다.

 

 나는 이번 글의 소제목에 '왜 남자는 포르노에 열광하고 여자는 다이어트에 중독되는가'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오늘 소개할 책 '소비본능'에서 사용하고 있는 문구이다. 이 책은 앞서 내가 말한 우리의 소비 중심이 되는 '본능'에 관하여… 조금 더 근본적인 부분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우리의 소비성향을 진화론 관점에서 접근하며 소비의 생리적, 진화적 뿌리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 소비자를 일컬어 '호머 컨슈머리쿠스'라고 하는데, 이는 자연 선택과 성 선택이라는 이중의 힘을 통해 진화한 종이라는 것을 뜻한다.

 

 우리는 이 책을 읽음으로써, 다양한 시각으로 사람들의 소비를 바라보고,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내가 말하는 다양한 시각으로 소비를 바라보고 해석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감성 혹은 마케팅 수단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닌― 정말 '이런 시각으로도 바라보고 해석할 수가 있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방향에서 접근한다.

 

 그 중 몇 가지를 예로 들면, '먹기 위해 살까, 살기 위해 먹을까?', '왜 음식에 양념을 할까?', '왜 여성은 하이힐에 열광하는가?', '왜 남성은 도박에 빠져드는가?', '왜 남성은 바람을 많이 피우는가?' 등이 있다. 우리가 소비하게 되는 이유를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해석을 하면서 보여주기 때문에, 나름 즐기면서 이 책을 읽을 수가 있다.

 

 

 위 이미지는 지난번에 상당히 화제를 몰고 왔었던 광고 이미지이다. 이처럼 자극적으로 보이는 광고는 우리 소비자들에게 소비하고 싶은 본능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마케팅의 조금 더 근본적인 이야기를 이 책 '소비본능'을 통해서 읽을 수 있다. 아마 책을 읽다 보면, 그 해석 하나하나에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이다.

 

 그래도 이 책은 조금 지루하게 다가올 수도 있다. 지금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소비'와 관련된 책들과 달리… 조금 지루하게 느껴지는 '진화론'에서부터 접근하여 그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딱딱하고― 독자의 마음을 한 번에 끌지 못하는 문장을 인내하며 읽어나갈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썩 재미있는 책이 아니다.

 

 나는 이 책을 읽을 때, 내가 지금껏 읽었던 '소비'와 관련된 책과 다른 접근방식이었기 때문에 흥미롭게 읽기는 하였으나― 중간 부분까지는 꽤 지루했었다. 아니, 전체적으로 지루했다고 말하는 것이 옳은 표현이라고 생각된다. 일부분으로 정말 관심을 끌며 읽을 수 있는 주제는 있지만, 설명이 썩 그렇게 많은 흥미를 끌지는 못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깊게 사색하는 것을 좋아하고(인문학서와는 조금 다른), 상당히 딱딱한 책이라도… 느긋하게 즐기면서 읽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권하고 싶다. 이 경제학서는 그런 취향의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이 글은 '노지의 소박한 이야기'에서 발행되었던 글을 가져온 것입니다.'

 

책과 함께 나누는 소박한 이야기 바로가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9-25 09:4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