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 혁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 시대의 지성, 청춘의 멘토 박경철의 독설충고
박경철 지음 / 리더스북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나는 이 책은 박경철 선생님의 명성 덕분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나는 '과연 어떻게 이야기를 해주실까?'라는 기대감으로 이 책의 첫 페이지를 넘겼었다. 하지만, 완전히 기대이하였다고 해야할까?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 호평일색이지만, 나는 비평으로 이 글을 쓰고자 한다. 1박2일에서 유홍준 선생님께서 '어떤 것이든 자신이 느낀 것을 솔직하게 표현을 할 수 있어야 된다.'고 말씀을 하셨듯이 나는 나의 솔직한 감상평을 이 글에 담았다.  

 내가 이 글의 제목에서 사용한 것처럼 배경지식이 풍부하고, 딱딱한 책을 즐길 수 있는 사람들에게 나는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왜냐하면, 이 책은 분명히 군데군데 박경철 선생님께서 우리에게 전달해주고 싶은 말씀이 무엇인지는 보이나 그것이 100개의 야구공에서 1개의 숨겨놓은 골프공을 찾는 듯 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처음 읽으면서 느낄 수 있는 것은 '정말 많은 책을 읽고, 정말 많은 것을 배우셨구나.'이다. 하지만, 계속해서 그러한 어려운 이야기들로 이야기를 풀어가면서 읽는 독자가 도저히 따라가지 못하게 구성이 되어있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자기계발서나 심리학서들은 다양한 사례들을 예로 들면서, 거기서 배울 수 있는 점들을 지적하는 반면에, 이 책은 그냥 딱딱한 이야기 일색으로 진행이 된다.  

 뭐, 조금씩 조금씩 선생님께서 경험하신 이야기가 나오기는 하지만, 상당히 적다. 정말로 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이 책은 그저 유식한 것을 티내고 싶어서 안달한 사람이 쓴 책으로 느껴질 정도이다. 나에게 얼마만큼의 돌이 날아오더라도 상관이 없다. 진짜 그렇게 나는 느꼈기 때문이다.  

 천천히 읽고, 그러한 것을 즐기는 독자라면 이 책에서 서로의 유식함에 자화자찬을 하면서 읽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처럼 보다 생생한 느낌이 있는 책을 바라고, 많은 사람들 혹은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가듯이 쓰는 자기계발서를 읽고 싶은 사람들은 이 책은 도저히 정이 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나 혼자의 주관적인 생각일수도 있다. 그러므로 꼭 무조건 그렇다는 생각을 하지 말아주기를 바란다. 내가 혹평을 내린 이유는 나에게 맞지 않았기 때문이지, 이 책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맞을 수 있다는 가정을 잊지말아주기를 바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이사랑 2011-12-21 2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지금 읽고 있는 책인데요~~
저도 사실 책을 붙들면 완독을 하는 편인데 이 책은 다른 책을 읽는 틈틈이 짬을 내서 읽게 되네요^^;;
말씀하신 것처럼 쉽게 이해하며 볼 수 있는 책은 아닌 것 같아요^^
물론 특정 독자층들은 열광할수도 있겠죠~~
청년층이 대상이라면 쉽지는 않을 듯 하네요^^;;
서평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