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페이지 독서력>, <실행이 답이다 >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1만 페이지 독서력 - 나를 변화시키는 강력한 습관
윤성화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세대에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명백한 사실이다. 책을 읽지않는 것은, 어릴 때만의 문제가 아니라 나중에 커서도 많은 문제가 된다. 독서를 하지 않아서 생기는 여러가지 문제점 중 가장 중대한 것은 '행복하지 않다'는 것과 '성공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 몸과 마음이 쉴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생긴다. 책은 읽는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읽는 동안만큼은 긴장이 풀리고 복잡하게 머릿속을 괴롭혔던 생각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머리가 비워지니 지금까지 하지 못했던 새로운 생각들이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진정한 재충전이다.



- 1만페이지 독서력 中




물론 독서를 한다고 해서 100%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100% 독서를 한다. 그것이 과연 우연의 일치일까? 수 많은 자기계발서와 인생 이야기를 담은 책들이 한결같이 '책을 읽어라'라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독서는 정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 또한 독서가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다. 그러나 여러가지 이유를 대면서 독서를 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시간이 없다'라는 이유다. 하지만, 이것은 정말 단순한 변명이라고 밖에 생각할 수 밖에 없다. 독서를 좋아하는 많은 성공한 사람들과 CEO들은 그 누구보다도 더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어떻게 책을 읽는 것일까? 한번 생각해보기를 바란다. 그들은 조그만한 시간이라도 있으면 언제나 독서를 하는데에 시간을 투자한다. 잠시 숨을 돌리고 싶을때, 커피 한 잔 마실 때 등 말이다.




독서는 언제나 가능하다. 아침에 일어나서 책을 읽으면 하루가 개운하게 시작되는 느낌을 얻을 수가 있다. 5분이라는 시간 동안 한 페이지 분량이라도 읽으면 억지로 일어나 회사로 출근하는 마음까지 덜어버릴 수 있다. 점심시간, 소화도 시킬 겸 앉아 인터넷 서핑하는 시간 대신 책을 읽어본다. 10분, 길어야 15분정도인 점심시간이 의미 있게 느껴질 것이다.



- 1만 페이지 독서력 中




이 글의 목적은 독서를 하지 않는 당신을 질책하기 위한 글이 아님을 알아주기 바란다. 내가 이 글을 쓴 것은 한 가지 책을 소개하면서, 1만 페이지 독서를 위한 방법을 알리기 위해서이다. 내가 소개할 책은 '1만페이지 독서력'이라는 책이다. 단순명료하게 말하지면, 이 책은 1만 페이지의 독서를 위한 방법을 서술하고 있다. 자세한 것은 이 책을 읽어주기를 바라지만, 개인적으로 몇 마디만 하겠다.





독서를 시작함에 있어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내가 정말 이 책을 다 읽을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평소에 책을 가까이 하면서 읽지 않다가 책을 읽는다고 술술 읽힐 수가 없기 떄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독서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지도 않고 포기하고는 한다.

이전에 내가 '독서초보에게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추천하는 책'이라는 제목으로 한 개의 글을 썼던 적이 있었다. 처음 독서를 시작함에 있어서, 독서고수들처럼 무조건 두꺼운 책이고 어려운 책일 필요는 없다. 일단 가벼운 것부터, 쉬운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독서는 자신을 위한 활동이기 때문에, 결코 남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 내가 작은 핸드북을 읽는다고 해서 누군가가 비난을 하지 않는다.

만약 누군가가 그 행동을 비난한다면, 그것은 당신을 '어? 저 녀석 책읽고 있네. 난 책 읽지도 않는데. 어? 저 작은 책은 뭐야? 저것가지고 책 읽는다고? 웃긴놈 ㅋㅋㅋ' 라고 생각하면서 가볍게 보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 독서를 제대로 해보지 않은 사람들이 그렇게 행동하곤 한다. 왜냐하면, 정말 독서가 무엇인지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이다.




책은 모셔두기 위해서 사는 게 아니다. 읽고 도움이 되고 변화하기 위해서, 배우기 위해서 산다.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면야 책의 겉모습이 뭐 그리 중요하겠는가.

그렇다고 자신의 실력을 훨씬 넘어서는 책에 도전하면 역효과다. 자신은 50kg밖에 들 수 없는데 100kg를 들려고 하면 몸만 다치거나 운동하는 재미를 떨어트리는 것처럼 책 읽기도 무리하면 좋지 않다.



- 1만페이지 독서력 中




그래서, 나는 독서를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책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 또한, 자신이 처음 독서를 시작하는 책이 어려운 책일 필요는 없다. 일단 흥미가 당기는 가벼운 책부터 시작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 시작이 바로 당신에게 1만페이지의 독서를 가능하게 하는 첫 출발선이 될 것이다. 처음은 힘들지만, 조금만 지나면 괜찮다는 것을 알아주길 바란다.

1만페이지 독서력에서 말하는 1만페이지 독서습관을 만들기 위한 7가지 방법

1. 내 인생을 위해 이 정도는 하겠다고 다짐하라
2. '오늘 하루만' 하고 어물쩍 넘어가지 마라
3. 오늘까지 몇 퍼센트를 달성했다고 사람들에게 자랑하라
4. 1년 후 달라져 있을 나의 모습을 상상하라
5. 지금까지 기록한 1만 페이지 달성표를 살펴보라
6. 책을 구입한 그 자리에서 목표량을 달성하라
7. 1,000페이지를 달성할 때마다 자신에게 보상하라



▲ 관련추천글

[교육] - 아이들에게 독서교육이 필요한 이유
[독서] - 독서 입문자들에게 라이트노벨을 추천하는 이유


< 이 글의 저작권은 노지에게 있으며,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