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스 뜨는 여자
파스칼 레네 지음, 이재형 옮김 / 부키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누군가에게 단 한 번도 제대로 이해받지 못한다면 얼마나 슬플까? 심지어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조차 이해받지 못한다면? 파스칼 레네의 <레이스 뜨는 여자>에 바로 그런 여자가 등장한다. 그녀의 이름은 ‘뽐므’- 자신을 낳은 어머니에게도, 친구에게도, 처음으로 사랑하게 된 남자에게도 뽐므는 단 한 순간도 뽐므 그 자체로 제대로 이해받지 못한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다가설 때 처음에는 그 사람의 어떤 이미지를 보고 접근하게 된다. 그 또는 그녀의 실체는 뒤로한 채 순전히 그 상대방의 이미지에 반해 다가선다. 그리고는 자신이 느낀 이미지의 정체를 밝히고자 온갖 노력을 하게 된다. 저 사람의 본 모습은 어떤 것일까? 그 실체에 다다르기 위해 보통은 ‘대화’와 같은 방법들을 사용하게 된다.

그래서 자신의 상상 속 이미지와 그 사람이 일치한다면 호감은 더욱 증폭하여 사랑으로 발전하게 되기도 하고 그와 반대로 상상과는 달리 추악한 실체를 만나게 되면 등을 돌리기도 한다. 그러나 더욱 사랑을 하게 되든, 등을 돌리든 그 모든 결과는 그 또는 그녀를 알고자 노력한 끝에 다다른 결론일 것이다. 그러나 그런 노력도 하지도 않은 채 타인을 영원히 나의 시선으로만 바라보다 ‘그 혹은 그녀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등을 돌린다면 그 타인의 입장에서는 얼마나 슬프고 안타까울 것인가. 게다가 한때는 나의 연인이라 부르던 사람이 그렇게 등을 돌린다면.

레이스 뜨는 여자 ‘뽐므’의 사랑이 그렇다. 태어난 환경도 자라온 환경도 비루한 그녀는 제대로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몰랐다. 아니 배운 적이 없다고 해야 하나? 어머니와 단둘이 사는 그녀의 집안은 늘 적막하고. 하나뿐인 가족인 ‘엄마’마저도 그녀와 대화하는 시간은 거의 드물다. 그런 그녀가 내면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서투른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른다. 그저 자신의 욕망을 먹는 것으로 치환하여 유난히 단 것에 집착하는 행동을 보일 뿐이다.

그런 뽐므에게 사랑을 느끼며 다가오는 한 남자가 있다. 그의 이름은 ‘에므리’. ‘뽐므’와는 달리 상류계급 출신에 배울 만큼 배운 남자다. 그런 에므리가 뽐므의 어떤 면에 끌린 것일까? 먹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건강하게 통통히 살이 오른 뽐므의 젊음? 신선함? 순수하다고 여겨지는 무심한 듯한 표정? 어쨌든 에므리는 그녀에게 반하고, 다가서고, 그녀에게 사랑을 속삭이고 동거에 들어간다. 그러나 함께 살수록 뽐므는 에므리가 생각했던 이미지와 어쩐지 다른 여자 같다는 느낌이 계속 든다. 신선하고 신비롭게 보였던 그녀의 ‘침묵’이 이제는 ‘답답함’으로 느껴진다.

에므리는 점점 그녀의 실체를 알 수가 없다(당연하지! 그들이 함께 사는 장면을 보면 무언가 중요한 것이 빠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바로 ‘대화’). 이 소설 속의 두 주인공 ‘뽐므’와 ‘에므리’는 단 한 번도 대화다운 대화를 나누지 않는다. 뽐므와 에므리 뿐만이 아니다. 뽐므의 엄마도, 뽐므의 친구 마릴렌도 그녀들의 남자와 대화다운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등장하지 않는다. 이런 관계는 그녀들의 남자뿐만 아니라 그녀들이 뽐므와 함께 하는 방식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렇게 서로 단 한 번도 제대로 이해할 수 없고, 피상적으로 그, 혹은 그녀의 겉모습만 훑다가 서로 멀어져 간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머릿속에서 자연스럽게 비교된 한 영화가 있다. <비포 선라이즈>- 그 영화는 처음 만난 여자(셀린느)와 남자(제시)가 쉴 새 없이 이야기를 나눈다. 마치 누가 누가 더 수다스러운가 내기를 하듯 삶과 사랑 예술에 대한 대화가 끝없이 오고 간다. 그리고 그들은 결국 사랑에 빠지고, 9년이라는 세월이 흘러도 서로를 잊지 못하는 그런 사이가 된다. 그들은 여행지에서 만나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에므리와 뽐므가 함께했던 긴 시간보다도 더 많은 대화를 나눈 것이다. 그렇기에 그들이 사랑에 빠지고 9년이라는 세월이 흘러도 서로를 잊지 못한다는 설정은 어쩌면 당연한지도.

그렇게 에므리에게 버림받다시피 이유도 모른 채 팽개쳐진 뽐므는 결국 서서히 망가진다. 그토록 음식을 좋아하던 그녀는 이제 음식을 거부한다. 거식증에 걸린 채 정신병원에 갇히는 신세가 된다. 이젠 그나마 그녀가 유일하게 세상과 소통할 수 있던 하나의 방식, 음식을 먹는 행위조차도 그만두게 된 것이다. 만약 에므리가 뽐므를 진정으로 알고자 하는 노력을 조금이라도 했다면 그들의 관계는 어떻게 되었을까, 안타깝기 그지없다. 물론 그것이 꼭 ‘비포 선라이즈’의 제시와 셀린느처럼 수다스러운 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말이 서툴고, 자신을 표현하는데 서툴러 침묵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뽐므를 마음으로 이해하고, 그녀의 방식으로 다가서는 노력을 기울였다면 어땠을까.

레이스를 뜨고 있는 사람을 보면 쉴 새 없이 반복되는 동작과 달리 그 사람의 머릿속에는(반복되는 동작을 하고 있으니까) 아무 생각도 없어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그 속을 누가 알겠는가, 반복되는 그 동작처럼 끊임없는 생각들이 머릿속을 오가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에므리는 뽐므를 그저 아무 생각 없이 ‘레이스를 뜨고 있는 여자’처럼 생각했던 것은 아닐지. 사랑을 말하기는 쉽다. 그러나 그 대상을 온전히 이해하기란 사랑을 말하는 것처럼 쉽지 않다.

끝으로 계급이 다른 두 남녀가 만나 사랑하다 헤어지는 어찌보면 한없이 통속적인 이 이야기에, 그토록 많은 사람이 매혹되었던 까닭은 아마도 파스칼 레네의 독특한 서술방식 때문은 아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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