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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녀 - 궁궐의 꽃
신명호 지음 / 시공사 / 2004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인터넷 중고 서점에서 저렴한 가격에 팔길에 구매. 궁녀, 내시 등에 얽힌 이야기들은 대부분 왕실의 은밀한 부분과 관계있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흥미로운 대상이다. 아이들도 종종 어떻게 내시가 되는 거냐, 내시와 궁녀는 정말 결혼을 안 했나 같은 질문을 하고는 한다.
에필로그에 적힌 말처럼 조선왕실에는 정치와 사상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도 있었다. 왕실이라고 해서 보통의 사람이 겪는(?) 먹고, 싸고, 입는 일상의 문제들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었다. 왕실이 언제나 경외의 대상처럼만 느껴져서 그러한지 그들이 실제로 먹고, 싸고, 입고.. 했던 일들은 뜻밖이고 신기하고 놀랍다.오죽하면 영화 <광해>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 똥 싸는 장면이었을까.
흥미로웠던 내용은 명성황후가 의친왕의 생모인 장상궁을 심하게 질투해 그녀를 잡아다 포박시킨 뒤 음부 양쪽 살을 도려내고 내쫓아버렸다는 사실. 반면 세종대왕의 정비와 나인 출신으로 빈의 자리에까지 오른 신빈 김씨는 사이가 매우 좋았다고 한다. 소헌왕후는 세 명의 아들을, 신빈 김씨는 여섯 명의 아들을 낳았는데 소헌왕후가 늦둥이 막내아들을 또 낳았을때 이 아들의 양육을 신빈 김씨에게 맡길 정도였다고. 세종대왕이 양다리 외교(?)를 무지 잘했던 모양이다.
궁녀의 충원은 왕, 왕비, 후궁, 대비, 세자궁 등 각 처소에서 독자적으로 운영했다고 한다. 이때 내수사에 속한 여종이나 공노비만 궁녀로 삼는 것이 원칙이었다. 이들을 입궁시킬 때 처녀인지 아닌지 감별했는데 그 방식이 엄청 황당했다. 의녀가 앵무새의 생혈을 여자 아이의 팔목에 묻혀서 이것이 묻으면 처녀고, 안 묻으면 처녀가 아닌 것으로 판정했다고 한다. 앵무새는 남녀간의 화목을 상징하는데, 피가 묻지 않으면 불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여겼다나.. 그래도 그렇지 이런 방법으로 감별했다니;;
궁녀와 무수리가 다른 존재라는 것도 처음 알았다;
왕조 시대에는 왕이나 왕비의 침실 구조가 어떠한지, 궁녀들이 침실의 어디에서 근무하는지, 누가 언제 침실에서 숙직하는지, 몇 명이나 숙직을 서는지 등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을 표명했다가는 곧바로 대역죄로 몰릴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이것들에 대해 알 수 있는 바가 거의 없다. 저자가 이책을 쓰는데 가장 참고가 많이 된 책이 실록이나 일기 등이 아니라 범죄인을 수사한 내용을 기록한 <추안급국안> 이라는데서 잘 알 수 있다.
재밌거나 흥미진진했던 것은 아니나 읽어서 후회되는 책은 아닌듯. 결국 재미없었다는 뜻인가?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