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군 이야기 1 시오노 나나미의 십자군 이야기 1
시오노 나나미 지음, 송태욱 옮김, 차용구 감수 / 문학동네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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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르바누스2세는 클뤼니수도원에서 수학했고 교황 그레고리우스7세에게 중용됨. 그들이 얘기한 개혁이란 인간세계의 모든 악은 신의 위임을 받은 성직자 계급에 의해서만 해결될 수 있다는 신념을 실현시키는 것이었다.

1095년 클레르몽공의회에서 오리엔트 원정이 정식 결정되었을때 정해진 것은 다음 세가지.
1. 그리스도교도들끼리는 곧바로 '신의휴전'에 들어갈 것,
2. 전쟁에 참가하는 이들은 모두 가슴이나 등에 붉은천으로 만든 십자 표시를 붙일 것,
3. 동방으로 출발하는 날은 이듬해인 1096년 성모마리아의 승천일로할 것. 그리고 십자군 원정에 필요한 모든 비용은 각자가 부담함.

그런데 이슬람교가 지배하는 곳에서 서유럽의 그리스도교 세계가비분의 목소리를 낼만큼 순례자들을 대량으로 학살하거나 하는 일은 없었다. 지즈야만 내면 다른 종교에 대한 신앙을 인정한다는 것이 이슬람교도가 자화자찬하는 이슬람의 관용의 실태였다.

이슬람교도들은 그리스도교의 성지 순례를 금지한 적이 없고 방해한 적도 거의 없으며 약간의 돈만 지불하면 예루살렘을 방문해 사적을 참배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작가는, 입장료를 지불하는 미술관과 그렇지 않은 성당을 비교하면서..기도하고 예수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장소인데 입장료를, 그것도 이교도에게 지불해야 하는 이유를 그리스도교는 납득하기 어려웠을 것이라 얘기 한다.
 
가장 먼저 유럽을 떠나 동방으로 향한 것은 은자 피에르가 이끄는 빈민들로 구성된 십자군이었다. 이들은 계획보다 훨씬 일찍 원정을 떠났는데, 황제 알렉시우스가 그 무리의 허접함에 놀라 수도에 들어 오는 것을 금지했다고 한다. 이들은 성지 가까이 가지도 못하고 소아시아에 발을 들여놓자마자 소멸했다.

이후 제후들이 꾸린 십자군이 속속 콘스탄티노플에 도착했는데, 황제 알렉시우스는 이들에게 충성을 서약하도록 했다.
제후들의 십자군은 니케아에서 첫 승리를 거두는데, 승리한 직후  그리스도교측이 전사한 투르크 병사 2천명의 머리를 잘라 반은 성벽 안으로 던져 넣고 나머지 반은 자루에 담아 황제 알렉시우스에게 보냈다고 한다. 그런데 니케아를 무력으로 탈환할 생각이 없었던 알렉시우스는 성내에 밀사를 잠입시켜 주민들로부터 항복을 받아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제후들은 황제를 불신하게 됐다.

십자군 원정을 계기로 교황 우르바누스 2세는 황제 하인리히를 상대로한 권력 투쟁에서 20년 만에 승리하게 된다.

그리고 예루살레을 회복하기 위해 반드시 통과해야 할 곳이 안티오키아였는데, 안티오키아는 7개월 동안이나 항전했지만 결국 내부의 그리스도교도가 십자군에 포섭됨으로 인해 함락되고 만다. 이때 이슬람 세계가 분열돼 있지 않았더라면 상황은 크게 달라졌을 것이다.

원정 3년만에 예루살렘은 그리스도교도의 차지가 되는데,이때 무수히 많은 무슬림들이 처참하게 도륙당했고, 재산을 약탈당했다.
 
시오노 나나미는 "선인과 악인이 따로 있는게 아니다.  한 인간 안에 선과 악이 공존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종교나 철학이나 윤리를 통해 교정하려고 노력하는 것인데, 아직도 그 성과는 신통치 않다. 옛 사람들은 이러한 현실을 두고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고 말했다"

우르바누스 2세는 '성지예루살렘' 회복을 알지 못한채 죽었다.
 
십자군은 때때로 이탈리아 상인들과 연대했다.

"성직자, 기사, 상인의 삼자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중근동 십자군 국가의 실태였다. 이 삼자는 끝까지 자기의 이익을 주장했다. 하지만 만약 이 삼자가 융합하여 일원화 되었다면 성직자, 기사, 상인 모두 그 특질을 잃어버려 십자군 국가의 수명은 좀 더 단축되었을지도 모른다. 이 삼자가 서로 경쟁적으로 이익을 주장하는 관계였기 때문에 그들의 에너지도 더욱 분출했던 것이다."

23년만에 확립된 십자군 국가는 에데사 백작령, 안티오키아 공작령, 트리폴리 백작령, 예루살렘 왕령 등 이었다. 1차 십자군의 주력은 황제도 왕도 아닌 고드프루아, 보에몬드, 레몽과 같은 제후들이었다. 그들은 때때로 분열을 반복했지만, 최종 목표 앞에서는 언제나 난결했다. 이슬람과의 차이점으로, 1차 십자군의 성공 요인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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