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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힘 - 조선, 500년 문명의 역동성을 찾다
오항녕 지음 / 역사비평사 / 2010년 2월
평점 :
윽, 이 책 이상하게 싸이월드 리뷰에서 검색이 안된다; ㅋ
어려웠다. <논쟁으로 읽는 한국사>, <한국근현대사 산책> 같은 책이랑은 다르게 저자의 입장과 저자만의 문체가 잘 드러나는.. 뭔가 논문 모음집인 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들었다. 서문에 '역사교육'에 연재한 글을 엮은 것이라 언급하기는 했다.
현정이가 추천해줘서 읽었는데, 정말 너무 어려웠다.
내 지식이 아직 엄청 얕은가보다..
대강만을 아는 사람이 읽기엔 불친절한 책.
기억에 남는 건.. 언관, 사관, 경연관을 일컬어 '문치주의의 트로이카'라고 했던 것과, 연산군이 가장 좋아했던 진상품이 사슴의 꼬리와 혀라는 것 정도...;;
그리고 4장 '대동법, 혁신하는 시스템'에서
"대동법에 대해 집필을 시작할 당시, 이명박 당선자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정책 같지 않은 정책들을 던지고 있었다. 우리 사회의 앞날이 불안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누가 국정을 맡든지 간에, 한 나라의 정책을 수립할 때 가져야 하는 최소한의 태도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았다. 국가 정책이란 것이 얼마나 신중하게 따져보고 결과를 예측하면서 수립, 시행되어야 하는가를 조선시대 200년의 개혁이었던 대동법을 통해 살펴보고자 했다. 설득하고, 공감을 얻으며 대안을 만들어가는 그 지루하면서도 헌신을 요구하는 과정을 조금이나마 소개하고 싶었다."(p132)
라고 언급한 것을 보고, 현정이가 추천한 또 다른 책 <대동법 조선 최고의 개혁>을 빨리 읽고싶다는 생각을 했다.
성리학도 초기에는 기존 관료들로부터 엄청 배척받았다는 사실은, 크리스트교, 이슬람교 등 대부분의 새로운 종교 내지 새로운 사상 등이 토착 세력으로부터 박해받았듯 당연한 것이지만, '아, 성리학도?'라는 생각을 들게 했다. 주자가 자신이 집대성한 새로운 사상이 꽃을 피우는 것을 보지 못하고 절망감 속에서 죽어갔다는 건 몰랐던 사실이다.
또 하나, '윤휴' 하면 공식처럼 '사문난적으로 몰려 억울하게 죽은 사람'이라는 게 자동 떠오르는데, 이 책의 저자가 "윤휴는 송시열보다 퇴행적이고 과격하다.(그의 사고에서 중시되었던 것은 사회구성원 개개인이 아니라 왕정과 그를 대표하는 군주였다는 점에서) 그런데도 주자와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윤휴는 좋은 사람이 되었다"라고 말한 부분은, 적어도 윤휴가 사문난적으로 몰려 사약을 받은 건 아니라는 사실 만큼은 확인시켜줬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6장 '부활하는 광해군'이다. 전후 복구 작업과 대동법 시행을 통해 민생을 안정시키고, 중립외교를 통해 실리를 챙긴 개혁군주로 부활하고 있는 광해군을, 그리고 그러한 평가를 완전히 비판하고 있다. "조선의 사회와 백성들은 광해군 15년 동안의 시간을 잃어버렸다. 정작 '잃어버린 시간'이란 이럴 때 쓰는 말이다. 민생회복, 사회통합, 재정확보, 군비확충, 문화발전 등 어느 하나 제대로 이룬 것이 없이 반대로 흘러갔다."라고 말하며 광해군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광해군의 '실리주의' 외교와 반정 세력의 '명분론'을 대립시키면서, 이 명분론을 사대주의로 규정하고 있는 식민사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한다.
암튼, 이 책을 읽으면서..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는 순간이 가장 행복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