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들의 테러
브래디 미카코 지음, 노수경 옮김 / 사계절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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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초 여성에게 허락되지 않은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쟁취하기 위해 온 삶을 바쳐 싸웠던 가네코 후미코(일본), 에밀리 와일딩 데이비슨(잉글랜드), 마거릿 스키니더(아일랜드) 세 여성의 이야기. 

후미코는 20대 초반에 감옥에 갇혀 강제 전향에 거부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에밀리는 여성 참정권 운동 끝에 경마장에서 국왕의 말 앞에 뛰어들어 목숨을 잃었다. 그리고 마거릿은 아일랜드의 독립을 위한 부활절 봉기에 병사로 참전하였다가 부상을 입었다. 이들에게 있어서 신념과 가치를 위해 ‘온 삶을 바쳐 싸웠다’는 것은 결코 단순한 수사적 표현이 아니다. 실제로 몸을, 목숨을, 삶의 전부를 걸고 싸웠던 것이다. 

이들의 주장을 무시하고 짓밟는 위치에 있었던 사람들이 지금에 와서 이들의 처절한 싸움을 자신들이 민주주의를 위해 싸워서 얻은 성과인냥 과시하는 것처럼 느껴져서 불편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영국 여성의 사회 진출을 가장 많이 도운 것은 전쟁이었다.”(273쪽) 전쟁이 아니라 여성들이 주체가 된 지속적인 운동의 결과 참정권이 확대되었다면, 이러한 운동의 성과에 대해 발언하고 평가할 권리도 여성에게 주어지지 않았을까. 

비슷한 시기 서로 다른 곳에서, 죽음을 앞당기는 한이 있더라도 불의에 굴복하지 않았던 세 사람. 여성으로서가 아니라 인간으로서 정말 대단한 것 같다. 

(발췌)
실제로 이런 낙천성은 후미코가 사는 동안 막다른 곳에서 발길을 돌리듯, 모래가 아래로 다 떨어진 모래시계를 뒤집듯 기사회생의 반전을 가져왔다. 이 낙천성의 근저에는 “다른 세상이 있다”는 확신이 자리 잡고 있었다. 비참한 인생을 보내던 여자아이치고는 흔들림 없는 확신이었다. 대안은 있다. 왜냐하면 후미코 스스로가 바로 사회의 대안이었으니까. 13

도덕이란 강자가 약자를 지배하기 위한 수단이며, 지배 계급을 그 위치에 고정하고 유지하기 위한 ‘계급 도덕’이라는 것을 후미코는 간파했다. 후미코에게 계급이란 부자와 빈자에 관한 것만이 아니었다. 남자와 여자, 부모와 자식, 지배 관계가 존재하는 모든 곳에 계급이 있었다. 49

후미코에게 사상이란 책에 쓰는 것도, 사색하는 것도, 더 나아가 굳이 운동을 하는 것도 아니었다. 삶 그 자체였다. 인간성과 사상이 분리된 ‘주의자’ 따위 후미코에게는 그저 사칭하는 자에 지나지 않았다. 94

1911년 인구조사의 밤, 청소 도구를 넣어두는 이 벽장에 에밀리와 와일딩 데이비슨이 불법적으로 숨어 있었습니다. 에밀리는 의회가 여성 참정권을 인정하지 않던 시대에 여성의 투표권을 요구하는 운동을 하던 용감한 서프러제트입니다. 인구조사의 밤에 이곳에 숨어 있었기 때문에, 에밀리는 자신의 주소를 ‘하원’이라고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여성에게도 남성과 같은 정치적 권리가 주어져야 한다는 주장이기도 했습니다. … 영국인은 이런 방법으로 민주주의를 쟁취해왔습니다. 101

세상은 ‘날뛰는 여자들’을 두려워했다. 특히 기득권층은 역사상 한 번도 본 적 없는 여성들의 반역이 대영제국의 존속을 위협하는 상황을 심각하게 우려했다. 경찰 당국은 서프러제트를 항상 감시했으며 그들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최첨단 촬영 기술을 사용했다. 영국에서 망원렌즈를 사용해 감시한 최초의 테러 조직은 바로 서프러제트였다. 134

에밀리는 옥스퍼드에서 공부하고 우수한 성적을 받았음에도 여성이라는 이유로 졸업 학위를 인정받지 못했다. 5년 동안 세상 사람들에게 악마 취급을 받으면서 몸을 바쳐 싸웠지만 여성 참정권 운동은 진전되지 않았다. 그저 죄인으로 수감되어 고문이나 다름없는 강제 음식 주입을 당하고, 몸과 마음이 극한까지 고통받을 뿐이었다. 아무리 원해도, 아무리 외쳐도 여자는 언제까지나 2급 시민일 수밖에 없었다.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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