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롱런 - 언제나 품격있게 인정받는 사람의 비결
허성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언제나 품격있게 인정받는 사람의 비결!!

 

직장에서든 사업에서든 롱런을 하는 사람은 빛이 나며 아름답다. 그리고 많은 이들의 부러움을 사기 마련이다. 우리는 무엇을 하든지 간에 끝까지 달려나가며 성공을 거머쥐고자 한다. 그렇다면 롱런을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그렇지 않다. 모두들 롱런을 하고자 하며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롱런을 하는 사람이 그다지 많지는 않다. 이 책에서는 빛나는 롱런을 하는 방법을 하나하나 체계적으로 6장을 통해 설명해 주었다.

 

조직에서 인정받고 롱런하는 사람들의 7가지 비결은 다음과 같다.

역사의 흐름을 읽는다.

도전을 피할 수 없다면 즐긴다.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가진다.

변화의 완급을 조절한다.

과정이 아닌 결과를 평가한다.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조정한다.

끊임없이 현장을 확인한다.

 

지은이는 전 행정자치부장관으로 학자출신이다. 그는 자신이 느끼고 배워온 모든 것들을 이 책에 응집 시킨 듯 했다. 책에서 나오는 모든 것들은 읽으면 이해되겠지만 이 책을 통해 그저 이해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한 차원 높여서 실천해보기를 바란다.

 

역사의 흐름을 읽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해가며 발전해가고 있다. 즉 도전에 대해 살아남기 위한 응전의 모든구체적인 내용들이 혁신이라 할 수 있다. 혁신은 바로 역사 발전의 원동력이고, 혁신이 없으면 계속 추락하여 국가 자체가 소멸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과거 역사를 살펴보면 그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과거 IMF위기가 초래된 것도 혁신이 없었던 탓이며, 그보다 더 오래전 인조반정에 대한 부분도 이에 맞춰 설명을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그저 지나가는 이야기로 한 것이 아닌 과거와 현재 미래를 두고 풀어나간다. 나는 역사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런 흥미진진한 광해군과 인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자 마자 솔깃~했고 이해도 쏙쏙 되었었다.

 

도전을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는 것은 무슨 말인가. 아는 사람이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을 군대에서 너무 많이 들어서 지겨운 말이라고 했던 기억이 났다. 하지만 피할 수 없으면 즐기는 것이 당연한 이치이다. 이미 혁신이 왔는데도 자신은 아니라고 주장하며 뒤로 물러서면 자기 스스로만 바보가 되어가는 것이다. 세상은 변하는데 나홀로 설 수 있겠는가?..

 

이외에도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 일, 변화의 완급을 조절하는 일 등의 모든 것은 우리가 이미 세상을 살아가면서 적어도 한 번쯤은 들어본 이야기일 것이다. 롱런을 하기 위해서는 롱런의 생각과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한다. 무엇이든간에 실행하지 않는 지식은 아무 필요가 없다. 그저 흘러가는 노래가사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하나를 알았다면 하나를 실천하는 우리가 되길 바란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이들이 롱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