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읽는 CEO - 명화에서 배우는 창조의 조건 읽는 CEO 2
이명옥 지음 / 21세기북스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명화에서 배우는 창조의 조건!!

 

'그림 읽는 CEO'라는 제목은 어패가 있는 말이다. 하지만 그 제목을 택한 지은이의 의도는 무엇일까?.. 그림을 읽는다.. 그저 많은 사람들이 그림은 읽는다는 표현이 아닌 본다는 표현을 하는 만큼 이 표현을 고른 지은이는 이 책을 읽으며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하는 기운을 받았으면 하는 건지도 모르겠다. 또한 그림을 통해서 그저 미(美)를 보는 것만이 아닌 그림에 감추어진 창조성에 대해 느껴보길 바라는 마음에서 일 것이다.

 

그림 읽는 CEO는 창의성의 정수인 미술작품을 지은이가 감상하면서 예술가적 발상과 아이디어, 그 실현과정과 업적을 연구하고 분석한 내용들을 저술한 책이다.

 

이 책은 총 3부로 나누어져 기록되었는데 1부에서는 예술가들이 창조한 작품들을 통해 그들의 창의적인 생각 기법을 벤치마킹하는 법을, 2부에서는 예술가적 창의서을 혁신의 원동력으로 삼는 법에 대해서, 3부에서는 예술가들의 창의성을 빌어 자신을 재창조하는 방법을 정리했으며, 각장의 끝에는 독자들이 예술가적 창의적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잇는 사례들을 제시했다.

 

얼마전까지만해도 학교 교육이나 사회 생활에서 주입식 또는 통일적인 무언가를 요구했었지만 요근래에는 창의적이며 창조적인 인재를 원하는 것이 다반사이며 개개인의 그러한 부분들의 개발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 예로 직장생활을 할 때 과거에는 그저 자신에게 맡겨진 일만 하면 되었지만 요새는 업무를 진행할 때 변화를 줄 수 있도록 제안을 하는 모습들을 통해 발전적인 기업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한다.

 

실질적으로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도 제안상이라는 것을 만들어두고 사원들의 창조적인 능력을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생산에서 일하는 사원들이나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원들이나 모두 회사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좋은 방법을 생각해내며 좋은 것은 적용할 수 있도록 말이다. 이처럼 창조는 그저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생활 곳곳에서 필요로 하는 그 무엇이 되어 있었다.

 

그림 읽는 CEO에서는 그림을 그린 화가들의 마음을 하나하나 들여다봄으로서 변화의 물결을 제대로 적용하여 성공의 길에 들어선 예들을 볼 수 있다. 본인은 그림과 관계 있는 삶을 살아가는 것도 아니고 그림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미약하나마 그림에 대한 상식을 알아갈 수 있었으며 그들이 사회적인 통상이념자체를 깨뜨림으로서 창조의 주역이 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흔하디 흔한 자기계발서들이 판을 치고 있는 이때에 독특한 자기계발서(?)라고도 볼 수 있는 '그림 읽는 CEO'는 많은 이들에게 독특한 감흥을 줄 것이다. 사진첩을 보는 듯한 이 책을 읽으며 책 속에 담긴 아름다운 명화들을 감상하며 잃어버렸던 자신의 창조력을 일깨워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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