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누구를 위해 일하십니까?
이영대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누구를 위해 일하십니까?'라는 물음을 들은 후...심각하게 고민해 봤다. 난 누구를 위해 일하는 것일까?...많은 이들이 나를 위해서지 누군 누구야! 라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그냥 단지 나를 위해서가 어떤 뜻일까? 성공을 위해서??...고민하고 결론을 내려봤다. 난...나의 행복을 위해서 일하고 있다고...하지만 그런 행복을 위해 하고 있는 나의 일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난해한(?) 질문을 던져 놓고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는지 의문이 든 것도 사실이었다.

 

실질적으로 이 책을 처음 접하면서 그냥 일하는 방법이나 겨우 직장에서 생존하는 방법쯤을 제시하는 책일꺼라는 막연한 짐작을 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성공학에 대한 가르침을 하나하나 세부적으로 알려주는 필자의 세심함을 느낄 수 있었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여러 부류의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이 책에서는 세 종류로 분류를 했다.

 

1. 뛰어난 창조력을 갖춘 사람 또는 맡은 일 이외의 일을 찾아서 하는 사람

2. 자신이 맡은 일만 하는 사람

3. 자신이 책임져야 할 일 보다 많이 맡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나는 이 중에서 '자신이 맡은 일만 하는 사람'쪽에 가까웠었다. 이 가운데에서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성공의 역량이라든지 인생의 향로까지 결정되어 버린다는 것은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어떤 일을 대하든지 대하는 방법이나 생각처럼 다른 일을 대할 때에도 많은 이들이 똑같은 생각을 하고 판단을 하기 때문이리라...

 

1번 부류의 사람들은 거의 창조형 인간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요즘의 직장에서는 창조형 인간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창조형 인간이 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여기서는 창조형 인간이 되는 방법도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었다. 한 예로 내가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는 제안을 많이 하는 사람에 대해 제안상을 지급하며 창조형 사원으로 인해 회사업무에 능률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 초년생이나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동료들과의 관계에 대처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여러가지 많은 방법을 알려주었지만 내게 가장 와 닿았던 것은  성공을 위한 인맥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방법이었다. 내게 어떤 식으로든 관련이 있는 사람들의 인맥을 파일화 사켜서 후에 언젠가 사용(?) 되어질 수 있도록 하여 나의 성공에 힘을 싣어주는 방법 말이다.

 

하지만 내내 읽으며 아쉬웠던 것은 입사를 했지만 그 일이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거나 힘들 때 어떤 식으로 대처하며 자신의 길을 찾아나가야하는지 그런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이었다. 물론 자기 앞길은 자신이 준비하고 결정해야하는 것이지만 말이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지금의 나의 인생론에 대해 점검해 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

 

<책속의 말>

자신의 일을 소중히 생각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일을 대하는 태도로 나타난다. 일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적극적이며, 근면하고, 조금도 빈틈이 없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시키는 일만 처리하거나 현재 하는 일에 불평불만만 늘어놓는다.

 

모든 일은 가치가 있으며 그 가치는 우리가 발견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보석이 되기도 하고 길거리에서 흔히 보는 돌로 남아 있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가 일을 어떻게 대하느냐가 그 일의 가치를 결정하고 결과적으로 우리의 위치를 결정한다.

당신이 현재 어떤 일을 하든 자신의 일을 소중하게 여기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 곧 그 가치는 반짝반짝 빛나게 된다.

 

"삶은 거울과도 같다. 당신이 웃으면 따라 웃고 당신이 울면 따라 운다." - 영국의 작가 새크레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상에 도달하지 못하는 이유는 생활의 목표를 정확하게 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하는 일 중에는 끝내지 못할 일도 없고 특별히 두려워할만한 일도 없습니다 따라서 일단 시작해서 그 일에 몰두하세요. 그것은 당신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계속해서 행동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이러한 시작이 결국에는 당신에게 성공을 가져다 줍니다."

 

"당신의 일에 충성하세요. 동료와 파트너십을 맺고, 동료를 격려하며, 매사에 동료와 대화하고, 회사에 대한 동료의 헌신에 감사하고, 동료의 성공에 대해서는 크게 축하해주고, 실패했을 때는 낙관적인 태도를 잃지 마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