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알드 달 지음, 정영목 옮김 / 강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원제는 Taste.
내달 개봉 예정인 팀버튼 감독, 죠니 뎁 주연의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원작 동화를 쓴 작가 로알드 달의 단편소설집. 표지를 열고 안을 보면 The best of Roald Dahl이라고 되어 있다. 말 그대로 최고의 단편만을 모아 엮은 단편집이다.

어제 하루종일 책을 이것저것 읽어서 저녁때 좀 쉬려고 했는데, 저녁 시간에 너무 심심하기도 하고 이 책이 자꾸 신경쓰여서 결국 첫 장을 펼쳤다. 그리고 한 편, 또 한 편, 정신없이 읽기 시작했다. 엄청난 흡입력을 지닌 이야기들-... 인간이 가진 추악하고, 탐욕스럽고 속물적인 면을 해학적으로 그려 놓은 이야기를 읽으면서 때로는 쓴웃음을 짓고, 때로는 비웃음을 입가에 걸다가 이런 면들은 결국 나도 가지고 있는 것들이 아니던가 하는 생각이 퍼뜩 들어 섬뜩해지곤 했다.
작가 로알드 달은 정말 엄청난 이야기꾼이다. 작가라고 해서 누구나 이런 이야기들을 생각해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타고난 이야기꾼이 들려주는 조금은 비밀스럽고, 그래서 더 재미난 이야기와, 예측도 하지 못한 사이 불시에 찾아오는 충격적인 반전들에 넋을 잃고 읽다가 잘 시간을 놓칠 뻔했다.
(결국 시차와 눈의 피로를 이기지 못하고 어제 다섯 편을 읽고 오늘 나머지 다섯 편을 읽었다.)

작가는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에 일어나는 온갖 예기치 못한 일, 뜻하지 않은 일들을 잘 양념해서 이야기거리로 쓰는 데 탁월한 재주가 있는 사람이다. 각각의 작품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은 뚜렷한 개성을 가지고 그런 예기치 못한 일을 당했을 때 자신들만의 대처법을 보여준다. 그들은 또한 뜻밖의 일을 당했을 때 일의 진행을 추측하거나, 혹은 상대방이 자신의 생각대로 행동해 주기를 기대하지만 상대방은 그들의 뜻대로 움직여 주지 않는다. 다 된 일이라고 흡족하게 웃고 있는 그 순간에도 사태는 얼마든지 최악의 쪽으로 뒤바뀔 수 있는 것이다. 예측에 어긋나는 행동으로 인해 찾아오는 상상조차 못 할 결말, 그것이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이었다. 좀 구어적으로 표현하자면, 정말이지 '세상 일은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다' 라는 느낌이랄까.
흥미진진한 상황 설정과 플롯들, 사람의 내면을 꿰뚫는 듯한 묘사와 표현들, 그리고 마치 아무 일도 아닌 것처럼 담담하게 서술되어 있지만 독자로 하여금 소름마저 끼치게 하는 결말에 취해 나는 책을 다 읽고도 한동안 정신을 차리기 힘들었다.

한 편 한 편을 꼭꼭 씹어서 읽고 싶었지만, 워낙 책 읽는 속도가 빨라서(요즘 더한 것 같은 느낌이다) 천천히 깊게 음미하며 읽지 못한 것이 아쉽기도 하고, 내가 놓친 부분이 있을까 봐 불안하기도 하다. 그래도 상관없다. 아마도 이 책은 꽤나 오래 옆에 두고 생각날 때마다 펴 보게 될 것 같으니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친아이 2005-08-25 19: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게 그렇게 잼나나요? 리뷰보니깐 마음이 동하네요~~빌려봐야겠어요. 리뷰 당선 감축드리오~~^0^

세류 2005-08-25 2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안녕하세요^^ 저는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답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나무'같은 책들을 좋아하신다면 이 책도 아마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을 거예요.(제가 느끼기엔 이 책이 '나무'보다 더 낫긴 합니다만..^^;)
축하 감사드립니다. 8월 3주에 올린 리뷰가 두 개였는데 둘 중에 어느 건가 한참 헤맸는데 이거였군요! 어딘가 표시가 있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