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문고 이야기**
부처님께서 죽림정사에 계실 때였습니다.
소오나 존자는 쉬지 않고
선정(禪定)을 닦던 중 의문이 생겼습니다.
'나는 부처님의 제자로 아직도 번뇌를 다 끊지 못했다.
애를 써도 이루지 못할 바에야 차라리 집에 돌아가
보시를 행하면서 복을 짓는 편이 낫지 않을까 ?'
이때 부처님은 소오나의 마음을 살펴 보시고는
소오나 비구를 불러 말씀하셨습니다.
"소오나야, 너는 세속에 있을 때에 거문고를 잘 탔었다지 ? "
"네 그렇습니다."
"네가 거문고를 탈 때 만약 그 줄을 너무 조이면 어떻드냐 ? "
"소리가 잘 나지 않습니다. "
"줄을 너무 늦추었을 때는 또 어떻드냐 ? "
" 그래도 잘 나지 않습니다. 줄을 너무 늦추거나 조이지 않고
알맞게 잘 고루어야만 맑고 아름다운 소리가 납니다. "
"그렇다. 너의 공부도 그와 같다. 정진을 할 때 너무 조급히 하면
들뜨게 되고 너무 느슨하면 게으르게 된다.
그러므로 알맞게 하여 집착하지도 말고 방일하지도 말아라."
소오나는 이때부터 항상 거문고 타는 비유를 생각하면서 정진하여
오래지 않아 아라한(阿羅漢)이 되었습니다.
(잡아함 이십억이경)
** 독화살 이야기 **
부처님께서 기원정사에 계실 때였습니다.
말룽카 존자는 선정보다는 줄곧 형이상학적 자기 물음에 빠져
있었습니다.
그는 부처님을 찾아가 ‘세계의 영원성’ 등등 형이상학적 물음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지 않는다면 교단을 떠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부처님께서 다음과 같은 비유를 조용히 말씀하셨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독 묻은 화살을 맞아 견디기 어려운
고통을 받을 때, 그 친족들은 의사를 부르려고 했다.
그런데 그는 '아직 이 화살을 뽑아서는 안 되오.
나는 먼저 화살을 쏜 사람이 누구인지를 알아야 겠소.
그리고 그 활이 뽕나무로 되어 있는지, 물푸레 나무로 되어
있는지, 알아야겠소.
그걸 알기 전까지는 이 화살을 뽑지 않겠소'하고 말한다면 그는
그것을 알기도 전에 온 몸에 독이 번져 죽고 말 것이다."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니 말룽카를 비롯하여 여러 비구들이
기뻐하면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들어 행하였습니다.
- 중아함 전유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