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 명, 어느 날
스티븐 에모트 지음, 박영록 옮김 / 시공사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100억 명, 어느 날(스티븐 에모트: 시공사, 2014)

망할 수 밖에 없는 길을 걷는 사람들

인구가 증가하면 심각한 문제를 비롯하여 직면할 과제가 많아집니다. 식량, , 에너지와 같은 삶과 직결된 요소들이 부족해지는 현상은 직면할 과제의 일부분이랍니다. 이번 세기말 즈음에는 지구상의 인구수는 100억명에 도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100억의 인구가 소비하는 식량, , 자원들.

케임브리지의 과학자인 스티븐 에모트는 인구의 폭발적 증가와 맞물려서 증가하는 자원의 과잉 개발로 인해 인류는 황폐한 미래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그리고 에모트와 함께 끔찍한 악몽 같은 미래 시나리오를 예상하는 사람들은 훗날 이렇게 말할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완전히 망했다.”

저출산으로 고생하고 있는 마당에 인구 증가 문제는 논외의 대상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출산 문제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문제의 일부라는 사실을 주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삶은 외부 영향력 즉 국외의 다양한 영향력에 노출되고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우리가 저출산에만 집중하여 국내의 문제를 해결한다 해도 인구 폭증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들이 우리에게 닥쳐온다면 우리는 또 다른 혼란에 빠지게 될것입니다.

<100억 명, 어느 날>(시공사, 2014)은 이번세기말 어느날 경험하게될 100억 명과의 함께하는 삶은 어떤 삶인지를 날카롭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스티븐 에모트는 계산과학자이며 그는 계산에 근거하여 세계 인구가 100억 명이 될 경우 인류의 운명이 불행해질 수 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100억이 함께 사는 지구는 악몽이라고 말하는 저자의 다양한 사례는 이미 그러나 아직 오지 않은 미래에 경험되어질 사례까지를 나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하여 지나친 낙관론과 비관론의 사이의 간극에 무엇이 있는지를 들여다 볼 것입니다.

문제 그리고 그 해답

<100억 명, 어느 날>에서 제기하는 문제는 단순합니다. 어느날 우리는 100억명에 도달할테고 그날을 전후로 직면하게될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입니다. 저자는 식량문제, 물문제, 에너지 문제, 자원 문제를 비롯하여 급격히 악화되는 현실을 타계할 새로운 기술들은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정면에서 비판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100억 명의 인구가 경험하게 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저자는 위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혁신적 기술을 개발하거나 인류의 활동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두 가지 방법이 있지만 첫 번째 방법에는 회의적이며(그는 이 방법이 극도록 위험하다고 본다.) 두 번째 방법은 현재 진행형이지만 그 속도는 매우 느리다고 봅니다.

결국 이 문제의 해답이 두 번째라고 가정할 때 그 속도가 매우 느린 이유는 우리들의 문제입니다. 우리가 문제에 대해서 각성하고 행동한다면 두 번째 방법의 속도는 빨라 질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에모트의 주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공감? 비공감? 분명한 것은 여러분은 이 책을 읽는 순간 이미 문제에 대한 각성의 첫걸음을 내딛었다는 사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