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반짝 변주곡
황경신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반짝반짝 변주곡(황경신: 소담, 2014)

살아 있는 한 사람의 삶에서, 소유란 어떤 의미로 자리 잡고 있을까?

누군가는 삶이 슬프다고 말하고, 누군가는 삶이 기쁘다고 말합니다. 저마다의 삶의 이야기가 있겠지만 각자의 삶을 꿰어나갈 수 있는 공통점은 없을까요?

작가 황경신이 이야기 하는 <반짝반짝 변주곡>은 저마다의 삶의 이야기를 꿰어나갈 수 있는 그 무언가를 마음에서 부터 찾아냅니다. 때로는 빠르게 때로는 느리게 부드럽기도 하고 강렬하기도 하지만 오선지 위에 새겨진 음표에는 '반짝'이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반짝반짝 변주곡>(소담, 2014)의 목차는 ㄱ~ㅎ까지입니다. 마치 백과사전에서나 볼 수 있을법한 분류는 아마도 한국어로 표현할 수 있는 시작과 끝을 망라하는 의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예측하기 힘든 삶의 모든 부분을 오선지 위에 그려낸다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까요? 짧디 짧은 글로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내용들을 담고 있는 내용들 조차도 압축하고 또 압축한 작가의 글은 글을 읽는 모두에게 마음으로 이야기 해서 마음으로 안아주는 이야기들이랍니다.

평범한 일상의 이야기이지만 글을 읽는 이로 하여금 호기심을 갖게 만드는 신비한 매력을 담은 글은 황경신 작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절제로 감정을 추스리고 과대포장하지 않음으로써 글의 부담을 줄인 작가의 글들을 읽노라면 의미를 찾는 여정이 얼마나 아름답고 기분좋은 일인가를 새삼 깨닫게 됩니다. 많은 시간을 들여서라도 하나하나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음미하는 이 시간은 곧 흘러갈 시간이겠지만 기억 속에는 분명 두 번 다시 오지 않을 소중함이 함께한 시간으로 기억되겠죠.

101가지의 이야기로 밤을 지새우는 요즘 빠르게 변화하는 흐름 속에서 이 시간은 사치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것은 분명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허락되지 않은 느림의 시간입니다. 여러분의 시간을 잠시 느리게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건 어떤가요? 시간을 소유하고 그 시간을 누리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황경신 작가의 글처럼 좋은 글들이 그 해답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