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세이션 - 결심을 조롱하는 감각의 비밀
살마 로벨 지음, 오공훈 옮김 / 시공사 / 2014년 6월
평점 :
품절


[리뷰] 센세이션(살마 로벨:시공사, 2014)

더 쉽게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감각에 집중하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심리학자이자 이스라엘 텔아비브대학교 심리학부 교수인 '살마 로벨'은 <센세이션>(시공사, 2014)에서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모든 '감각'들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는 이론을 제시합니다. 1분 1초도 쉬지않는 우리의 '감각'들이 우리가 알아채지 못하는 사이에도 생각과 행동의 원인이 되거나 영향력을 미친다는 저자의 설명은 우리가 살면서 너무도 자주, 그리고 쉽게 지나쳤던 '감각'의 중요성과 이해의 필요성을 흥미롭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나를 따뜻하고 호감가는 존재로 각인하기를 원한다면, 그 사람에게 따뜻한 차나 커피를 한 잔 대접하라. 연봉, 판매, 이혼 같은 중요한 사안에 대해 협상이나 협의를 할 때, 상대편이 나와 타협하기를 원하거나 약간의 관대함을 보여주기를 원한다면, 차가운 청량음료보다는 따뜻한 차나 에스프레소 한 잔을 내놓는게 나을 것이다.(40)

<센세이션>은 루이의 감각이 우리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 책은 독자 자신은 물론이거나와 다른 이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의 실체와 영향력을 다양한 실험과 에피소드 가운데 제시합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통제력을 행사한다고 믿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환경 요인과 신체적 감각이 인간 행동에 언제나 영향력을 미친다는 사실이 조금은 거북하게 느껴지거나 당황스럽게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의 내용이 반직관적이거나 근거가 약하다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온도, 감촉, 무게, 소리, 맛, 냄새, 색깔이 인간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는 있었으며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실험들은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관한 결정은 인간을 둘러싼 감각의 세계로부터 엄청난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글의 말미에 이 책을 쓴 목적이 인간이 날마다 겪으며 삶에서 중요한 중요한 영향을 받지만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는 미묘한 환경 요인에 초점을 맞추기 위함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의 실험이야기들은 대부분 일상적인 요소들과 관련되어 있으며 '체화된 인지 이론'(인간은 추상적 개념을 이와 연관된 신체 경험을 통해 이해한다.)이 상당 부분 반영되어 있습니다.

알기 쉬운 비교를 통한 실험들이 100% 정확하게 동일한 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은 아니니지만 책에 수록된 실험들은 공신력과 권위를 인정받는 과학 학술지에 게재된 내용이며 검증된 연구라는 점을 밝혀둡니다. 단지 '체화 인지 이론'이 주위 환경, 성격, 문화적 차이로 인해 서로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점은 아쉽긴 하지만 이 책의 공신력과 신뢰성을 흔들정도는 아니기에 재미있게 읽고 교양 심리학의 소재로 삼아도 절대 무리가 없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이 책에서 배운 내용들을 가지고 배우자, 자녀, 친구, 직장동료와 상사와 같은 '인간 관계'에 활용하는 일은 어려운일이 아닙니다. 이 책에서 소개되는 연구 사례들은 누구나 실제로 응용가능한 내용들이며 부작용보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오히려 적용을 하는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봅니다.(때로는 반응이 없음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감각'이 특정한 조건에서 무엇을 말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면 인위적인 조건을 만들어서 감각의 반응을 의도하는대로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눈과 관점을 가지고 일상의 감각들을 다시 바라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육체와 정신의 연관성에 대해서 관심이 있거나 원하는 것을 보다 쉽게 얻기 위한 방법을 찾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최근 유행하는 '체화된 인지'에 관한 내용이기에 교양 심리학의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계기도 될 수 있겠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