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깨물기
이노우에 아레노 외 지음, 양윤옥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기억 깨물기(에쿠니 가오리 외: 소담, 2014)

초콜릿처럼 감미로우면서도 쌉싸래한 맛의 여섯편의 이야기

세월이 지나서야 비로소 깨닫게 되는 여러 감정들이 있습니다. 불완전한 경험의 기억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옅어지지만 그것은 소멸이 아닌 삶에 반영되어지는 과정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데는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일까요?

세월이 지나서야 비로소 맛볼 수 있는 진한 감정들을 모아서 진한 초콜렛과 같이 음미하고픈 이야기로 엮은 여섯명의 여류작가들과의 만남은 달콤함 속에 숨겨진 또 다른 맛을 느끼는 순간과도 같았답니다.

<기억 깨물기>(소담, 2014)는 소담출판사에서 내놓은 여류작가 단편 모음집입니다. 현재 일본에서 손꼽히는 작가들의 작품을 한편씩 엮어서 한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다는 점도 좋지만 여섯명의 작가의 서로 다른 색깔로 인하여 다채로움은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성이 있는 서로 다른 작가의 글이지만서도 책에 수록된 여섯 편의 이야기는 '초콜릿'을 통한 불완전한 삶과 기억 그리고 감정에 대한 해석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진할수록 달콤하다고는 하지만 달콤한 맛과 함께 느껴지는 맛에 대한 감정이 서로 다르듯이 작가들은 서로 자신만의 해석과 이야기로 각자의 이야기들을 펼쳐 나갑니다.

사람이 사람을 좋아하는 방식과 감정에 대한 해석을 서로 달리하는 작가들이어서 그런지 각 작품마다 전개되는 이야기들이 보여주는 차이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기성세대가 품은 어둠에 본능적으로 빨려들어가는 청춘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숨막히는 사랑의 열기를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는 마음의 갈등을 품은 이야기, 사라지고 나서야 사라진 것에 대한 감정을 깨달은 이야기 등을 읽다보면 하나의 소재가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되고 전개될 수 있구나라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느낌을 간직한 채 전해지는 이야기들을 읽다보면 묘한 동질감과 공감이 느껴집니다. 그 느낌이 좋아 한장 한장 읽다보니 어느덧 여섯편의 이야기는 여섯명의 친구의 이야기이고 또 다른 나의 이야기였음을 문득 깨닫습니다. 삶에 있어서 언제 이런 이야기를 접해볼까 하지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이렇게 눈앞에 있으니 접하지 않을 이유 또한 찾기가 어렵네요.

진한 초콜렛이 간직한 고유한 맛을 느끼기 위한 음미의 과정을 즐기듯이 여섯편의 이야기를 음미하는 후기를 쓰는 일은 즐거운 일입니다. 길지 않지만 입에서 사라지지 않은 여운이 남는 초콜릿과도 같은 이야기로 한여름밤을 보내는건 어떨까요? 분명 색다른 느낌 색다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