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바도르 달리 - 무의식과 상상의 세계를 표현한 초현실주의의 거장 시공아트 62
돈 애즈 지음, 엄미정 옮김 / 시공아트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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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살바도르 달리(돈 애즈: 시공아트, 2014)

무의식과 상상의 세계를 표현한 초현실주의 거장

살바도르 달리를 탐구하다.

20세기 가장 독창적인 천재 예술가 살바도르 달리는 초현실주의를 대표하는 작가들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작가입니다. S.프로이트 박사의 정신분석학에 공명하여, 의식속의 꿈과 상상의 세계를 표현한 작품으로 알려진 살바도르 달리의 독특한 창작수법을 비롯한 작품 세계가 그의 인기를 만들어 냈다고들 하지만 달리가 세상을 떠난 후 밝혀진 새로운 사실들은 '세기말 최고 작가 반열에 오른 달리'를 새롭게 보게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추천하고 싶은 책은 시공아트 시리즈 62 <살바도르 달리>(시공아트, 2014)입니다. 이 책은 초현실주의 연구에 관한 한 우리 시대 제일가는 미술사학자인 돈 애즈의 책입니다. 미술사학자 돈 애즈가 쓴 이 책은 극소수의 엘리트만 향유한다는 초현실주의의 상세한 해설을 살바도르 달리의 삶과 연계하여 흥미롭게 들려줍니다. 돈 애즈의 '살바도르 달리'에 관한 이야기 가운데 몇가지를 통하여 달리에 대한 이미저리를 다시 정리해봅니다.

첫번째로 언급하고 싶은 부분은 살바도르 달리의 초현실주의 작품들입니다. 살바도르 달리에 관한 이미지를 떠올린다면 열에 여덞 아홉은 무의식과 상상의 세계에 관한 표현 작품들이라고 말합니다. S,프로이트 박사의 말처럼 달리는 1920년대에 무의식을 의식으로 끌어내고 꿈속이 사고 대부분을 성과 관련된 욕망으로 이끌어 내는 작품을 그렸습니다.(119) 하지만 1929년 여름 초현실주의자들이 달리의 고향으로 찾아왔을 때 그의 그림이 '정신병리학의 기록'차원으로 축소되어서는 안된다고 우려하고, 달리의 성적 이미저리의 일부 양상이 다른 종류의 정신 병리학 연구와 친숙하다고 말했습니다.(121-122) 이와 같은 진술들은 앞서 언급하였던 돈 애즈의 달리에 대한 탐구의 일부이며 이러한 탐구는 우리가 달리와 그의 작품들을 이해하는 새로운 관점들을 제시하여 줍니다.

좌측부터 <폴 엘뤼아르의 초상>,<제2차 초현실주의 선언 권두삽화>,<조합>

두번째로 언급할 부분은 초현실주의거장으로 알려진 달리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들은입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대부분 달리 스스로 만든 미치광이 천재 예술가의 이미지로부터 출발합니다. 그는 영화, 사진, 그림, 조형물들 예술의 여러 영역에서 작품활동을 하였으며 독특한 발자취를 남겨놓기도 했습니다. 달리는 스스로 창작기법에 관하여 '편집광적, 비판적 방법'이라는 말을 남겼으며 이러한 자기표현은 오늘날 달리의 이미지를 '미치광이 천재 예술가'의 이미저리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돈 애즈는 오늘날 달리의 이미저리가 우연 혹은 자연스럽게 만들어졌다기보다는 인위적인 요소가 반영되어 있음을 달리의 삶을 통해 이야기 합니다. 달리의 유년기와 작가로서의 성장기, 달리의 기법과 양식의 발전, 프로이트의 사상에 대한 탐구와 초현실주의 운동에 가담하고 탈퇴하기까지의 과정들은 달리의 이미저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좌측부터 <편집증적 비평 시가지의 교외: 유럽 역사의 근교에서 맞는 오후>

<나리키소스의 변신>, <아프리카의 인상>

한 세기가 지난 지금도 달리는 여전히 우리의 가슴과 기억 속에 초현실주의의 거장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다음 세기에도 그리고 그 다음세기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하지만 S.프로이트 박사의 '정신분석학'에 대한 여러 연구들이 절대적인 이미지를 걷어내듯이 달리에 관한 새로운 진술들과 정보들은 우리가 마음 속 '달리의 이미저리'를 새롭게 재탄생 시켜주리라고 생각합니다. 무한한 상상과 무의식에 관한 표현만큼이나 달리에 관한 돈 애즈의 탐구와 같은 이야기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한다면 '달리의 이미저리'는 달리의 이야기 만큼이나 흥미롭게 변화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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