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절대 모르는 10대 속마음 - 사춘기 딸이 묻고 심리학자 엄마가 답하다
김현지.이우경 지음 / 지식너머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엄마는 절대 모르는 10대 속마음(김현지&이우경: 지식너머, 2014)

사춘기 딸이 묻고 심리학자 엄마가 답하다.

변덕스러운 날씨 만큼이나 자녀의 기분도 변덕스럽다는 말처럼, 기상과 자녀의 공통점을 찾자면 예측이 힘들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복되는 일탈, 마음에 들지 않는 생활습과, 비밀스러운 인간관계 등 하나둘씩 늘어가는 궁금증만큼이나 신경도 예민해지고 둘 사이의 거리도 점점 멀어져 평행선을 달리는한 기분. <엄마는 절대 모르는 109대 속마음>은 딸과 평행선을 달리는 부모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주는 사춘기 심리의 지식과 지혜를 가르쳐 주는 책입니다.

<엄마는 절대 모르는 10대 속마음>의 두 사람의 저자의 관계는 모녀입니다. 엄마 이우경 박사는 심리학 박사이며 현재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딸 김현지는 평범한 2014년 수능을 앞둔 꿈이 있는 10대 소녀입니다.

"뭔가에 몰입하는 경험을 꼭 한번 해봐"라는 학원 선생님의 권유로 시작된 김현지 양의 책쓰기 도전이 결실을 맺어 '딸'을 둔 부모에게 도움이 될 글이 나왔다는 그저 신기합니다.

<엄마는 절대 모르는, 10대 속마음>은 10대들의 속마음과 관련된 '딸' 김현지 양의 이야기와 궁금증에 대해 '엄마'이자 '멘토'인 이우경 박사의 설명과 조언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의 전체적인 내용은 6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PART1에서는 사춘기와 일탈이 설명되어집니다. 일탈에는 부모와의 갈등, 십대의 거짓말, 감정폭발, 일탈의 유혹과 사춘기와 욕 등이 포함됩니다. PART2는 습관과 욕구를 설명합니다. 잘못된 습관과 이를 바로 바로 잡기 위한 적절한 조언은 10대 자녀를 둔 부모에게 많은 유익을 더해주리라고 생각됩니다. PART3 는 성격에 대한 설명입니다. 자기 자신도 파악하기 힘들다는 이야기를 읽다보면 답답함 보다는 안타까움이 느껴집니다. PART4는 10대들의 대인관계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친구들과의 관계입니다. 접근하기 어려운 자녀들의 사생활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PART4는 '자녀'들이 어떠한 인간관계를 경험하는지를 알려줍니다. PART5는 가족간의 갈등의 요인들에 대해 집중합니다. 그리고 끝으로 PART6은 10대 아이들에게 적잖은 스트레스를 안겨준다는 학업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엄마는 절대 모르는, 10대들의 속마음>은 한 공간에서 살면서 점점 멀어지는 느낌을 받는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상당한 스르테스를 남긴다고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자녀들의 사춘기 심리를 궁금해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시라도 자녀의 속 마음을 알 수 있다면 둘의 관계를 보다 나은 관계로 발전시키고 서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지는 않은가라는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그러한 부모님들의 마음과 생각에 조금이나마 유익함을 더해줄 수 있는 지식과 지혜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비록 모든것을 완벽하게 설명해주지는 않는다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알 수 없던 자녀와 부모의 마음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관점과 통찰력을 더해준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영원히 닿을 것 같지 않던 부모와 사춘기 자녀의 관계와 마음의 거리를 좁혀주는 이 책이 가정에 기쁨의 웃음이 넘치는 소리를 울려퍼지게 하는 계기로 독자들에게 다가갔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