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게 뭐야 1 알 게 뭐야 1
김재한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알 게 뭐야1(김재한: 소담출판사, 2014)

포화상태의 웹툰에서 만난 알짜배기 웹툰

"꿈이 없는 청춘, 불분명한 영역에 대한 도전"

여러 포털 가운데 특별히 인기 웹툰의 산실로 평가받는 '네O버' 웹툰 시장은 '웹툰 시장'의 현실을 잘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하루 평균 20여편, 총 100여편이 연재되고 있기에 독자들의 선택권리는 제쳐두고 작가들에게는 그야말로 무한경쟁의 장이자, '개성'과 '실력' 그리고 '운'이 요구되는 장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 웹툰을 즐겨보는 독자들의 클릭에 따른 '조회수', '댓글' 그리고 '펌' 숫자에 따른 인기는 '개성'과 '실력' 그리고 '운'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포화시장'이라는 평가 속에서 '네O버' 웹툰의 틈새를 공략하여 성공적으로 안착한 작품 <알게 뭐야>라는 작품은 제목만큼이나 도발적이고 도전적인 작품입니다. 평균 조회수 2만건이라는 기록에서 보여주듯이 이 작품은 비주류에서 주류로 성장하고 있는 작품 가운데 하나이며 독특한 소재와 이야기 진행방식의 코드가 독자들과 맞아떨어진 '실력'과 '개성'이 인정받는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알게 뭐야>는 '무료한 고3 수험생' 김원준이라는 청소년의 '성장 스토리'입니다. '힙합'이라는 뮤직장르에 도전하는 '김원준'의 이야기는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지만 이 외에도 과감한듯 세밀한 연출과 높은 퀄리티가 엿보이는 OST와 유쾌한 스토리 등이 작품의 '롱런'을 가능케 했다고 보여집니다.

고민만 많고 '행동하지 못하는 친구'에게 '알게 뭐야'라고 말한다는 작가의 이야기처럼 이 작품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살아가는 청춘들에게 '알게 뭐야'라고 말하는 당당함이 느껴지는 작품입니다. 불안불안 하지만 어쨋든 도전하고 볼일이라는 걸 보여주는 주인공 '김원준'의 이야기는 작가의 대중들을 향한 메시지라고도 합니다.

실패와 불안정한 성장을 두려워 하는 이들에게 있어서 '힙합'이라는 영역에로의 도전과 비상의 '김원준'의 성장이야기가 용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작가의 심정은 오늘날 한국 웹툰의 기능이 단순히 '잡기'가 아닌 청소년들의 '고민'과 '방황' 그리고 '갈등'을 어루만져주고 미래를 선도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 한다는 점에서 이제 웹툰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점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