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h - 하나님과 바르게 관계 맺는 법
스카이 제서니 지음, 이대은 옮김 / 죠이선교회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with(스카이 제서니: 죠이선교회, 2013)

기독교인의 삶을 지배하는 패러다임

 

  "(And) Enock walked with God: and he was not; for God took him"(창세기 5:24, KJB)

 

  아담의 계보를 읽다보면 '에녹'이라는 인물이 등장합니다. 그의 아버지는 '야렛'이며(창 5:18), 그는 '므두셀라'를 비롯한 여러 자녀들을 낳았습니다. '에녹'에 관한 저의 호기심은 유대인들과 기독교인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구절에서 출발합니다.  

  바로 창세기 5장 22절과 24절에 기록된 '하나님과의 동행(with)'이라는 부분입니다.

  므두셀라를 낳은 후 삼백년을 하나님과 동행한 '에녹'. 하나님이 에녹을 데려가기 까지 에녹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았다고 합니다. 하나님을 관계의 중심으로 볼때 사람들은 맞춰서 살거나, 상관없이 살거나 요구하거나, 하나님을 위하여 살아갑니다. 이러한 삶가운데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과 관계를 맺어야 할까요? 이에 관한 대안을 돕기 위해<with, 위드>(죠이선교회, 2013)를 읽어봅니다.

 

  <with>(죠이선교회, 2013)의 저자는 '스카이 제서니' 목사입니다. 그는 일리노이 주 디어필드에 있는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에서 신학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오하이오 주 옥스퍼드에 있는 마이애미대학에서 불교와 유대교, 초기 기독교를 연구했습니다. 현재 그는 <크리스채너티 투데이>에서 온라인으로 발행하는 저널 <리더십 저널>의 편집장이이자 'SKYEBOX'라는 기독교 블로그를 운영중입니다.

 

  <with>는 비기독교인과 기독교인의 천차만별로 보이는 삶의 모습을 네가지 전치사 -for, -from, -over, -under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 네가지 전치사를 한국어로 옮겨서 네가지 삶을 말하자면 우리는 하나님을 위한 삶, 하나님께 요구하는 삶, 하나님과 상관없는 삶, 하나님께 맞추는 삶을 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가지의 전치사에 대한 이해를 유의하면서 표지의 그림을 함께 보시면 '하나님'과 '나'의 삶의 관계가 쉽게 그림으로 설명되어져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나면 그림의 의미가 보다 이해될 것입니다.

 

  <with>의 주제는 '하나님과 함께'라는 개념의 이해와 실천입니다. 이를 위해 저자는 먼저 우리의 네가지 신앙의 삶이 왜 선호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이로 인한 잘못된 삶의 방향에 관해서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이야기 전개방식에는 성경의 본문 인용과 해설 그리고 몇 가지 우리의 현실적인 삶의 예시들이 이용되며 이해를 돕기 위한 저자가 직접 그린 그림(표지의 그림과 같은 쉽고 간단한 이미지)이 사용되어 집니다. <with>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교양'서적과 비슷하며 '나'에 대한 물음과 점검 그리고 '동행하는 삶'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이 제시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성경'은 삶의 원리와 목적 그리고 실천의 방법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성경의 전체적인 내용을 연결해주는 '원리'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성경'을 부분적으로 해석하고 이해하는 가운데 잘못 이해하고 적용하는 오류를 자주 범합니다. 이와 더불어 또 다른 이유로는 세속화를 비롯한 여러 영향력에 의해 오류에 빠진 신앙의 삶에 처하기도 한답니다. <with>와 같은 책들은 '오류'에 빠지거나 혹은 빠질 수 있는 이들을 바르게 잡아주는 '가이드'역할을 합니다. 가이드의 대상은 '성경'이며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독교 교양서적의 역할 가운데 하나랍니다.

 

  하나님을 찾는 이들은 느리던 빠르던 하나님께서 이미 '우리'를 찾으셨다는 사실을 언젠가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깨달음 속에서 우리는 '기쁨'과 '감사' 그리고 '경탄'의 삶을 살게 된답니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의 주인공으로 소개된 '에녹'. 에녹의 기사와 <with>를 읽노라면 하나님께서는 삼백년간의 즐거웠던 '에녹'과의 동행의 삶을 우리와 함께하고 싶어하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바라는 것과 마찬가지로 저 또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