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교 종이접기 - 손끝에서 시작하는 특별한 행복
이인경 지음 / 미호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리뷰] 태교 종이접기(이인경: 미호, 2013)

손끝에서 시작하는 특별한 행복

 

  "종이접기에는 많은 장점들이 있어요. 그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상호 교감과 손놀림에 의한 소근육의 활동, 그리고 그에 따른 두뇌 활동과의 연관성입니다. 이 두 가지는 이미 종이접기 분야에서 충분히 입증된 내용이에요"(4)

 

  예비 부모의 마음은 늘 한결같습니다. 똑똑하고 건강한 아이를 바라는 마음이죠.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요즘 건강하고 똑똑한 아이를 출산하기 위한 다양한 태교가 등장한 것도 이러한 부모들의 마음 때문인듯 싶습니다. <태교 종이접기>는 책의 제목처럼 태교와 종이접기를 접목한 책입니다. 35가지의 다채로운 아기 소품 및 실용 소품을 만드는 과정이 태교와 얼마만큼 영향을 미칠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저자의 말처럼 종이접기는 분명 교감과 소근육의 활동 및 두뇌활동을 도와준다는 점에서 좋은 태교가 될 수 있을듯 싶어서 이 책을 소개해봅니다.  

  <태교 종이접기>의 저자인 이인경씨는 창작 종이접기 작가로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whitepaper라는 이름으로 더욱 잘 알려진 작가라고 합니다. 국내 유일의 부부 종이접기 작가이기도 한 저자는 "빠르고 다양한 요즘 시대에 종이접기가 적합한 태교 콘텐츠가 될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이 책이 출발했다."고 말합니다. 

  종이접기의 장점은 쉽고 재미있다는 점입니다. 종이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지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은 다른 여타의 놀이 가운데 시간과 공간 면에서 가장 제약이 덜한 창작활동 가운데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종이접기는 어린이들의 창의성 계발이나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에 활용되기도 했지만 태교에 적용되어질 '창의성', 완성에 따른 '성취감', 소근육의 활동면에서 다른 여타의 태교와 견주어 보더라도 결코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종이접기와 관련한 '도구', '종류', '기본접기'방법의 소개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종이접기 관련 내용이 펼쳐집니다. <태교 종이접기>는 크게 두 파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종이접기 파트는 '아기 소품', '자연을 묘사한 종이접기' 그리고 '상자 접기'와 '실용 소품'에 관한 내용이 완성된 이미지와 함께 제공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how to make' 즉 완성된 이미지를 어떻게 접는지에 관한 내용이 책의 뒷 부분에 실려 있답니다. 책의 사이즈가 245*190이라는 점에서 볼 수 있듯이 이미지가 크고 따라접기 어려운 부분과 주의할 점은 tip란에 따로 친절히 설명을 해주고 있으므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답니다.

  감성적인 요소들이 다분히 느껴지는 이미지와 간단한 난이도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구성 자체는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 보입니다. 또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생활 소품 접기가 있다는 점도 만족스러웠답니다. 아기들의 머리위에서 춤을 추게 될 모빌을 접으면서 태어날 아기의 미소를 생각하니 절로 기분도 좋아졌습니다. 

  단지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220쪽의 분량에 비해 종이접기 항목수가 35가지라는 점입니다. 상당부분이 이미지에 할애되어 가독성은 좋지만 역시나 종류가 적다는건 아쉽습니다. 좋은 내용을 보다 많이 보고싶은 마음은 역시 부모의 욕심일까요? 또한 아기와 관련된 소품이 타항목에 비해서 적다는 점도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인터넷이 보편화되고 프린터의 성능이 높아졌다는 점에서 종이접기의 따로 쉽게 출력할 수 있다면 좋았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예를 들면 상자 접기 혹은 여타의 작품들을 복사 후 출력하여 바로 접기할 수 있다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외에도 몇가지 아쉬운 점이 있지만서도 <태교 종이접기>는 단점보다 장점이 더 많은 책이라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산모가 부담없이 편안한 자세로 여유롭게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작업과정이 손쉽다는 점 또한 매력적입니다.

 

  어느덧 둘째아이를 만나게 될 날이 몇개월 남지 않았습니다. 첫째때도 그랬지만 둘째때도 설레이는 마음을 추스리기가 어렵습니다. 산모와 아이 모두가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마음은 예비 엄마 아빠 모두의 마음일테죠. <태교 종이접기>가 아내와 아이에게 분명 도움이 되어주리라는 생각을 하면서 이 도움을 예비 엄마&아빠와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책의 정보를 보면서 이러한 태교도 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색다르고 편안한 태교방법을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예비 엄마&아빠 모두 건강이 함께 하길 바라며 행복과 기쁨이 넘치는 태교가 이뤄지기를 소망합니다.  



 

height=90 src="http://api.v.daum.net/widget1?nid=50910064" frameBorder=no width="10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