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미술관 산책 - 파리, 런던, 뉴욕을 잇는 최고의 예술 여행 미술관 산책 시리즈
최경화 지음 / 시공아트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스페인 미술관 산책(최경화: 시공아트, 2013)

유럽의 숨은 보물 창고 '스페인 미술관'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못지 않은 예술의 역사를 갖고 있는 나라가 바로 스페인이라는 나라입니다. 천재화가 파블로 피카소와 초현실주의의 대표주자인 살바도르 달리와 호안 미로, 그리고 건축가로 세기의 명장으로 남은 '안토니 가우디'의 고향 '스페인'.

  소박함과 열정이 살아 숨쉬는 '스페인'에 자리한 수많은 미술작품들의 이야기를 수록하고 있는 <스페인 미술관 산책>은 우리에게 결코 놓쳐서는 안될 작품들이 그곳에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스페인 미술관 산책>의 저자 '최경화'씨는 스페인의 언어, 미술, 음식, 문화, 사람, 도시, 시골을 좋아하는 서울 토박이입니다. 그녀는 스페인 소재의 프라도 미술관과 티센보르네미사 미술관 등에서 한국 관광객들을 위한 전문가이드로 활동한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정말 좋아하는 그리고 꼭 함께 나누었으면 하는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책의 내용을 채워나갑니다. 지나치게 과장하지도 그렇다고 단순화시키지도 않는 이야기들을 읽노라면 '이역만리'의 스페인이 마치 손에 잡힐듯 그리고 한번쯤 가보았던 장소처럼 느껴집니다. '소박함'과 '열정'이 '스페인'의 특징이라면 책 속의 미술작품들은 '소박함'과 '열정'의 산물이자 이미지의 '구체화'가 아닐까요? 

 

  <스페인 미술관 산책>에는 유럽의 3대 미술관인 프라도 미술관을 비롯하여 티센보르네미사, 레이나 소피아, 국립 카탈루냐, 바르셀로나 피카소, 구겐하임 빌바오 미술관을 비롯한 작지만 알찬 미술관에 관한 정보와 건축의 거장 '가우디'의 작품을 따라 여행하는 바르셀로나 탐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명확한 기준은 없지만 분명 스페인의 프라도 미술관을 중심으로한 스페인 미술관들은 분명 유럽의 여느 미술관과 견주어 볼때 결코 적잖은 컬렉션의 양과 질 그리고 우수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스페인 미술관의 탐방이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유럽 여행의 발걸음을 어떻게 사로 잡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미술관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특징을 담은 부분과 저자가 선별한 작품들에 관한 미술사와 미학 이야기들로 짜여져 있습니다.

 

  "우연히 한국인 단체 관광객을 프라도 미술관에서 만나게 되었다. 그런데 그림을 설명하시는 분이 너무나 어려운 단어로, 재미없게 설명을 하는 것 아닌가, '나라면 다른 식으로 얘기해 줄 텐데'하는 생각이 들었다." (149)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은 여타의 '어려운 전문 용어'의 나열과 이론적인 내용에 기댄 작품 소개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스페인 미술관 산책>은 머리가 아닌 가슴에 전해지는 이야기체가 자주 등장하는데 이러한 '이야기들'은 미술작품을 통한 다양한 감정을 느끼는 분들과 잘 어울린다고 보여집니다.

 

  "조금 더 그림에 가까이 다가가보자, 아들이 온갖 수모와 고통을 겪고 죽는 것을 지켜본 어머니 마리아는 울다가 끝내는 기절했다. 죽은 아들보다 낯빛이 더 창백하다. 요한은 눈가가 붉어지도록 울었고 시신을 내리는 남자들의 미간에는 주름이 져 있다. 십자가 밑에 있는 사람들의 슬픔이 손에 잡힌 듯 느껴진다."(25)

 

  <스페인 미술관 산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장점들을 몇가지 정리해봅니다.

 

  첫째, 스페인 예술의 다양한 면모들(그림, 조각, 건축 등)을 접할 수 있습니다.

  둘째, 투어를 여행자가 계획할 경우 참고할 만한 방문 관련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셋째, 이론과 전문적인 용어보다 감성적이고 재미있는 정사 및 야사가 가득합니다.

  넷째, 작품의 이력에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작품감상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형 미술관 중심을 벗어나 다양한 미술관과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흔히 사람들은 유럽 예술을 떠올리면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를 떠올립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필자는 스페인과 축구의 연관 이미지로부터 아직 벗어나지 못했지만 이 책을 통해서 '스페인'의 다양한 예술작품과 작가들을 떠올리는 경험을 할 수 있는 보람찬 시간을 보냈습니다. 예술과 스페인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책 <스페인 미술관 산책>.

  이 책을 여러분에게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는 사실이 기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