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배우는 신학
스탠리 J. 그렌츠 지음, 장경철 옮김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누구나 쉽게 배우는 신학(스탠리 J.그랜츠: CUP, 2012)

건강하고 온전한 신학으로 하나님과 동행하기

 

  "신학은 '골치 아픈' 작업이다. 신학자들은 사소한 문제들을 가지고 '쓸데 없는'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그러나 신학 공부는 지적인 문제들에 대한 학문적인 토론 이상이다.(신학은) 지적 활동이면서 동시에 실제적 활동이다. 신학은 그리스도인이 행하는 가장 실제적인 일에 속한다."-p.24

 

 신학을 쉽게 가르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렵게 가르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들이 갖는 개별적인 특징일 뿐 중요한 것은 '어떤 신학'을 가르치고 있느냐와 '어떤 신학'을 배우느냐일 것입니다. 만일 '건전한 신앙'을 갖고 있다하더라도 '왜곡된 신학'을 받아들인다면 이 사람은 '왜곡된 신앙'을 갖고 신앙의 삶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역사 속에서 이러한 '왜곡된 신앙'의 삶을 여러차례 목격해왔습니다. 대표적으로 '세기말 종말론'과 '이단'의 활동에 심취한 분들이 그러합니다. 신학은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지만 동시에 모든 사람이 접근하는데는 주의가 요구됩니다. 왜냐하면 '어떠한 신학'을 배우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냐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신학을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면 참 좋을 것이다.>

 

  스탠리 J. 그렌츠 박사는 독일 뮌헨 대학에서 신학 박사학위를 볼트 하르트 판덴베르크의 지도하에 논문을 썼으며 현재 기독교 윤리, 조직신학, 기독교 세계관과 관련된 수십권의 책과 수십여편의 논문과 에세이를 저술했습니다.

  그렌츠 박사의 <누구나 쉽게 배우는 신학>은 '왜곡된 신앙'을 형성하게 하는 '잘못된 신학'에 있다는 전제하에 이를 바로 잡기 위한 '바른 신학'이란 어떠한 것인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하나님'이며 이를 위해 성경의 메시지, 기독교 신학, 유산, 현대 문화라는 세가지 자원이 도구로 사용됩니다.(32) 저자는 하나님의 활동의 궁극적 목적을 '공동체'(화해된 백성이 하나님, 이웃, 그리고 궁극적으로 모든 창조물과 사귐을 누리며 사는 것)를 세우는 것이라고 봅니다. 

 

  <누구나 쉽게 배우는 신학>은 성경신학에서 출발하여 신론(하나님), 인간론(인류와 창조세계), 기독론(그리스도에 대한 이해와 구원), 성령론(성령의 사역), 교회론(기독교 공동체), 종말론(하나님이 원하시는 공동체의 완성)을 통과하는 여정을 걸어가는 가운데 제시되어지는 교리가 현대 교회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가와 적용 될 수 있는가를 12장에 걸쳐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해하는 성경신학, 조직신학, 실천신학을 모두 한데 아우르고 있지만서도 셋은 분리된 것이 아닌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비중의 차이만 있을뿐 올바른 신학과 바른 이해를 돕기 위한 저자의 배려라고 보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바른 신학에 대한 이해와 접근의 길을 열어 둠으로써 독자들에게 하나님을 이해하고 그분의 궁극적인 목적이 단지 천상에만 있는 것이 아닌 지상에서 또한 함께 나타나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점입니다.(이는 이 책을 관통하는 '공동체'밑그림에서도 분명히 드러난다.) 이를 통하여 이 책은 독자들에게 '올바른 신학'을 올바르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성경에 기초한 바른 신학의 해석과 적용을 함께 연결하는 과정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단순히 비전으로서만 '신학'을 말하기 보다는 보다 실제적인 '삶'에 적용하기 위한 그리고 개인이 아닌 '공동체'를 위한 신학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누구나 쉽게 배우는 신학>은 분명 이기적이고 독선적인 기독교를 형성하게 만든 왜곡된 신학의 문제점을 되짚어 보고 앞으로 우리가 지향해야 할 신학의 바른 모습이란 어떠한 것인가를 제시하는 유익한 책이라고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