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침없이, 주를 향해 - 기적의 사나이 팀 티보
팀 티보.나단 휘태커 지음, 유정희 옮김 / 시공사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리뷰] 거침없이, 주를 향해(팀 티보, 나단 휘태커: 시공사, 2012)

하나님께서 우리를 보내신 뜻을 묻고 답하다.

 

  "I press on toward the goal to win the prize for which God has called me heavenward in Christ Jesus." 빌립보서 3:14

 

  2011년 GLM*은 '티보잉(Tebowing)'을 공식 단어로 등록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자뻑 기도'라는 좋지 않은 뉘앙스를 풍기는 '티보잉(Tebowing)'이라는 단어는 미국 콜로라도 덴버 프로풋볼팀 쿼터백인 '팀 티보'의 독특한 기도 세레모니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의 모습을 떠올리게 하는 독특한 그의 기도 세레모니는 한쪽 주먹에 머리를 기대하고 기도하듯 한쪽 무릎을 꿇는 동작입니다. 2010년 10월 23일 돌핀스와의 경기에서 역전승한후 취한 세레모니가 유행을 타서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게 되었답니다.

<아이패치에 새겨진 요3:16과 빌3:14은 그의 마음과 전하고픈 메시지를 잘 보여준다.>

 

 1987년 생인 팀티보는 현재 뉴욕 제츠에서 활동중인 미식축구 선수입니다. 그는 2012년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된 이력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날 인터넷과 방송매체에서는 독특한 기도 세레모니가 유행처럼 번져나가고 있으며 "티보잉"이라는 새로운 단어가 되어 세계적인 열풍이 되기도 했답니다.

  <거침없이 주를 향해>는 팀 티보의 현재 진행형인 삶의 과정과 그 의미를 되새기는 에세이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팀 티보의 자전적 고백을 통해 그의 마음과 그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진솔하게 보여줍니다. 편견을 극복하고 성공하는 것을 가리켜 기적이라고 말할때 팀 티보의 삶은 태어날때부터 지금까지 기적의 연속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즉 어릴때 종양이라는 판정을 받아 낙태를 권유받았다는 사실과 죽음의 고통을 이겨낸 엄마, 그리고 어릴적 당했던 사고의 위험, 체격에 맞는 포지션을 거부하고 쿼터백으로서 경기에 출전해 극적인 승리를 거둬들인 그의 이야기를 다른 말로 무엇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자신의 삶을 하나님께 드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승부욕을 다듬어서 하나님의 선하신 목적에 쓰임받도록 주어진 사명을 감당하고자 하는 뜨거운 열정. 하나님이 보여주시고자 하는 은혜의 선물을 사람들이 자신을 통해 볼 수 있기를 바라는 그의 마음에서 크리스챤의 열정과 소망을 발견합니다.

  이 책에서 일관되게 말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신의 선한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우리에게 주셨다.

  둘째, 하나님은 우리를 창조하신 그 목적대로 우리의 독특한 은사와 능력을 발휘하기를 원하신다.

  셋째, 우리의 승리는 하나님의 방식으로 이뤄져야 하며 우리는 언제나 그의 뜻을 헤아리기에 힘써야 한다입니다.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좇아 뛰어가는 그의 열정에 대해 그는 빌립보서 3장 14절의 구절을 언급합니다. 팀 티보는 우리에게 주어진 각자의 은사를 발견하고 그 은사를 개발하되 분명히 할 것은 하나님의 뜻을 헤아려 그 은사를 사용하라고 권면합니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선하신 뜻에 따라 각 사람을 특별하게 창조하셨다는 성경의 가르침과 우리를 사용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뜻을 잘 보여주는 권면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굳이 하나의 생각을 개인적으로 덧붙이자면 이 책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방식이 우리의 삶의 방식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하나님의 뜻을 위해 인간적인 방식과 사고를 기준으로 일을 하지만 '팀 티보'의 경기 방식은 승리를 향한 열정과 그에 못지 않은 하나님의 방식 즉 공의로운 방법에 따른다는 점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궁극적인 승리를 목전에 두고도 공의롭지 않으면 패배를 받아들일 수 있는 우리의 삶이 영적 성장과 신앙의 삶을 보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으로 인도해주리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티보잉의 열풍 가운데 외형적인 면만을 바라보는 철없는 이들에 의해 가리워져서 온전히 전해지지 못한 메시지를 바라보면서 '자뻑기도'가 아닌 '내려놓음과 감사의 기도'로 소개되어지는 '티보잉'의 단초가 되었으면 합니다.

 

*Global Language Monitor: GLM):국내에서는 글로벌 랭기지 모니터라고 불리워지고 있다. 미국 텍사스 소재의 언어 조사기관이다. TV와 인터넷등을 통해 유행되는 단어의 성격과 의미를 분석하여 매년 특별한 영어 단어를 선정하여 조사 발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