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들 - 500년 미술사와 미술 시장의 은밀한 뒷이야기
피에르 코르네트 드 생 시르 외 지음, 김주경 옮김 / 시공아트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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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들

(피에르 코르네트 드 생 지르: 시공아트, 2012)

세계적인 미술 시장에서 가장 비싸게 팔린 작품들 100여점을 만나다.

 

  "알게 되면 보이고 보이게 되면 모은다" -유한준

 

  혹자는 아트 컬렉션을 가리켜 '궁극의 취향'을 가진 사람들의 취미라고 말합니다. 세계 경제가 '경기침체'의 불황에 빠져 있어도 이와 상관없이 미술시장은 이례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도 이들 수집가들의 '아트 컬렉션'의 열정을 잘 보여주는 사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불황 속에서도 올해 소더비 경매에서는 에드바르 뭉크의 '절규'가 1억 2천만 달러(한화 약 1363억 원)에 매매되면서 경매 최고가를 경신하는가 하면 며칠 뒤에는 색면 추상회화의 거장 마크 로드코의 작품 '오렌지, 레드, 옐로'가 크리스티 경매에서 8천7백만 달러(한화 약 990억 원)에 팔려 현대미술품 최고가 기록을 세우기도 했답니다.

 

<단순히 재테크를 위해서 미술경매에 도전하는 것은 아니다. 미술의 매력은 무엇일까?>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들>은 정확히 말해 세상에서 가장 비싼 100여점의 그림들*은 아닙니다. 수집가들이 선호하는 이상적인 컬렉션에 포함되어지는 예술가의 작품들 중에서 최고 경매가를 기준으로 한 이 책은 우리에게 유행을 따르지 않고 어떤 시대이든지 사람들을 열광시키고 매혹시킨 그러한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다고 보면 좋을듯 싶습니다.  

  거의 소장이 불가능한 그림들, 그렇기 때문에 수집가들은 개인의 목정과 혹은 소장을 통한 감상 및 재테크를 위해 더욱 매진하게 되는것은 아닐까요?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들>은 고딕미술-근세미술, 인상주의 미술, 근대미술, 현대미술로 시대를 구분하여 미술사 500년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그림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보다 그림이 경매되기까지의 여정 즉 미술작품의 이력이 소개되어 미술 시장의 은밀한 뒷이야기를 즐길 수 있는 재미를 제공해 줍니다. 책의 구성은 완벽하게 통일되어 있지는 않지만 보편적으로 그림의 제목, 미술가의 이름과 생몰연도, 작품 연도와 크기, 경매일, 경매가(달러기준으로 쓰여지고 한화 가치가 함께 수록됨), 미술가의 약력, 작품의 특징, 작품의 이력의 순서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국가와 미술관 뿐만이 아니라 개인 컬렉션에 포함된 작품들도 다수 소개된다.>

 

  현재 세계 미술계의 흐름은 서양중심에서 동양 중심으로 옮겨져 오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의 영향력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는데 중국인들의 열정적인 작품 사랑은 기존의 피카소 중심의 고미술 시장에 중국 작가의 작품들의 가치를 견인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답니다.

  세계 미술 시장의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듯 이 책 또한 후반부로 갈수록 보다 다양한 미술 작품들을 소개하고 중국 시장과 작가들의 작품들을 주목하는데 중국 정부의 미술시장 육성 정책과 미술관 및 박물관 건립과 확충에 따른 소장품 구입 확대와 개인 및 기업의 미술품 투자가 지속되는한 계속 커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기회가 된다면 아시아를 배경으로한 그림들의 이력이 소개된 책이 발간되면 좋을듯 싶습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미술시장 그리고 미술시장에 뛰어든 사람들과 경매에 관한 흥미진진한 뒷이야기들과 함께 미학을 통해 감상하는 미술작품을 보면서 사람들이 그림에 열광하는 것이 꼭 금전적인 측면만을 부각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미술 시장에서 한국의 다양한 작품들이 주목을 받게 되고 그 가운데서 고가의 미술품으로 거래되는 모습을 바라보고 싶은건 제 개인적인 욕심일려나요. ^-^;;;; 

 

*세상에서 가장 비싼 100여점의 그림들: 가격대로만 할 경우 피카소, 베이컨, 클림트, 모네, 모딜리아니, 반고흐, 세잔, 워홀 이들 8명의 작가의 작품으로만 60점이 채워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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