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속의 숨겨진 진실 - 대화 속 겉말과 속뜻
김병완 지음 / 북씽크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대화 속의 숨겨진 진실(김병완: 씽크북, 2012)

대화를 잘하는 것이, 말을 잘 하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금속은 소리로 그 재질을 알 수 있지만 사람은 대화를 통해서 서로의 존재를 확인해야 한다."

                                                                                                          타자르 그라시안

 

  스페인을 대표하는 작가이자 철학자로, 인간 사회에 대해 남다른 통찰력을 보였던 '발타자르 그라시안'은 '실용적 지혜'를 통한 '성공학'관련 책의 저자입니다. 그는 현대인의 삶이 성공적으로 평가 받기 위해서는 눈으로 보이는 외관에 집중하기 보다는 상대의 속을 이해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지식'을 성공의 척도로 생각하고 집착하는 것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발타자르 그라시안'과 '김병완'의 주장을 근거로 '지식의 한계'를 넘어 '성공적인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지혜'는 선택이 아닌 필수일 것입니다.

<대화 스킬은 삶의 질과 수준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3년간 읽은 책이 만권'

 

  목숨 걸고 읽은 시간 3년 그리고 결과물 만권

  저자는 '인생의 길'을 찾고자 책을 읽었고 책은 이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의 이치를 깨달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국내 '자기계발' 서적에서 저자 김병완을 찾는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서점에서 볼 수 있는 저자의 책은 풍부한 독서 경험과 분석적 사고 방식을 바탕으로 '대상'의 본질을 쉽고 명료하게 파악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대화 속의 숨겨진 진실>은 '삶의 성공'이라는 화두를 다루는 책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삶의 성공을 이끄는 중요한 키워드로 '소통'을 제시합니다. 즉 이 책은 '성공학' 가운데서도 '자기 계발' 그리고 '대화 스킬'에 관한 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는 소통의 시대이다. 소통의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대화이다.>

 

  한 두 마디의 말이 가지는 비중은 삶을 바꾸는 한 마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양방향적인 소통이 중요시 되는 현대 사회에서 '대화'의 비중은 날이 갈 수록 더욱 커지는듯 싶습니다. 대화의 가장 좋은 점은 경청과 침묵 그리고 칭찬이라는 사실은 '자기 계발'과 '성공학' 관련 책을 읽은 독자라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청', '침묵', '칭찬'과 관련한 '소통'을 다루는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여타의 책이 '대화 스킬'을 위한 지식적인 면에 중심을 두는 것과 달리 <대화 속의 숨겨진 진실>은 겉과 속을 이해하는 '지혜'의 면을 중심으로 쓰여졌기 때문입니다. 

 

   <대화 속의 숨겨진 진실>은 총 3 PART로 구성되어 있으며 PART 1은 성공을 위한 대화의 본질과 대화의 겉과 속의 의미 파악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PART 2는 직장을 중심으로 PART 3는 가족, 친구간을 중심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저자는 "대화는 세상으로 통하는 문이다."라고 말합니다. 이는 사물의 외견 뿐만이 아닌 내면의 세계를 함께 아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대화의 의미를 겉과 속을 구분하여 외견이 아닌 내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사례에서도 확연이 드러납니다.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대화는 본질적으로 '성공'과 직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화 관련 책들은 대부분 '성공학' 내지 '자기 계발'에 속하게 됩니다. '소통의 시대'라는 말처럼 '대화' 관련 책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그 책들은 대동소이 한 것 또한 사실입니다. 덮어놓고 많은 책을 읽기 보다는 보편적으로 읽혀지고 읽기 쉬운 책 한, 두권을 읽은 후 <대화 속의 숨겨진 진실>과 같은 특징있는 책을 읽는것이 필자는 좋은 책읽기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성공'을 위한 '인간 관계', 그리고 '인간 관계'를 위한 '소통', '소통'을 위한 '대화'와 '대화'를 위한 '대화의 기술. 이 모든 과정을 이끌어 가는 '지혜'는 기술과 함께 분명 우리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삶을 변화 시키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담고 있는 다양한 사례와 '지혜의 측면'들이 유용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지식 아닌 지혜라는 극단적 선택이 아닌 양자의 조화로움이 이 책에서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