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정착에서 성공까지 - 베이비부머 은퇴 후 인생 2막을 위한
매일경제신문 경제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리뷰] 귀농귀촌(매일경제 경제부: 매일경제신문사, 2012)

베이비부머 은퇴 후 인생 2막을 위한 대안

 

  통계청이 2010년에 발표한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남자 77세 여자 83.8세 입니다. 잘만하면 100세까지도 살수 있다하여 백세시대가 유행어가 된 지금 관심은 '건강'입니다.

  하지만 '건강'에 못지 않게 중요한 또 하나의 관심사가 있습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경제'입니다. 아무리 좋은 직장에서 근무하더라도 사람은 누구나 정년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정부가 서울 등 6개 광역도시에 사는 베이비부머 세대 1000명을 대상으로 은퇴후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하였을때 응답자중 56%가 귀농을 하겠다고 합니다. 도시의 산업화를 이끌어간 그들이 다시 어릴적 경험되었던 농촌으로 회귀하려는 움직임은 귀소본능과 더불어 건강을 생각하고 경제적 활동을 지속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귀농을 실천에 옮기지는 않습니다.

<은퇴 후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는데는 많은 노력과 용기가 필요하다.>

 

  매일 경제 경제부에서 집필한 <귀농귀촌>은 베이비부머들과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여진 '귀농귀촌'에 관한 책입니다. '건강'을 환경을 찾는 과정과 혹은 꾸준한 소득을 올리기 위해 '정년이 없는 새로운 일'을 찾는 이들에게 귀농귀촌은 매력적인 영역입니다. 하지만 늦은 나이와 더불어 '농사'일에 대한 지식이 없는 막막함 가운데서 귀농귀촌을 결심하고 실행하기는 용기만으로는 되지 않는 일이기도 합니다.

 

  <귀농귀촌>에서 말하는 '귀농귀촌'이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새로운 창업 아이템이자 새로운 인생의 서막을 알리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호미 한자루 들고 시골집 하나 얻어 밭갈고 농사짓는 이들에게 <귀농귀촌>은 현실에서의 귀농은 곧 창업을 의미하며 작목의 선정과 사업아이템 구상 그리고 현지인들과 소통과 유통상인들과의 관계까지 세세한 부분을 다루면서 사전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평균 연령이 증가와 경제 불황의 여파는 베이비부머 시대에게 은퇴후 삶에 대한 걱정을 안겨주었습니다. 이러한 베이비부머의 삶은 '안빈낙도'를 꿈꾸는 이들과는 다른 절박감을 안고 있지만 자발적 참여라는 점에서 떠밀리는 선택에서 비롯되는 실패와는 달리 성공의 여지를 분명히 갖고 있습니다. 귀농에도 노하우가 있습니다. 성공을 위한 귀농의 노하우를 가르쳐 주는 다양한 귀농프로그램이 소개되고 있으며 선배 귀농자들의 경험담은 '귀농귀촌'을 꿈꾸는 이들이 알아두어야 할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즉흥적이고 계획없는 귀농인들이 있는가 하면 <귀농귀촌>에서 말하는 내용들을 숙지하며서 다양한 정보를 배우는 이들 둘 중에 과연 누가 성공리에 정착을 할까요? 그 대답은 너무 뻔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각종 통계자료와 지표분석은 귀농은 준비된 자만이 성공한다라고 말하고 있는듯 싶다.>

 

  창업을 위한 시장조사와 아이템 개발이 창업성공에 큰 영햐을 미치듯이 귀농에 있어서 시장조사와 아이템 개발을 하는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이를 위해 <귀농귀촌>은 예비 귀농인들이 사전적으로 알고 있어야할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떤 사업과 어떠한 일을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통계에서도 귀농귀촌의 생계목적의 무모한 도전은 실패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새로운 일에 대한 두려움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고민과 배움은 시기에 상관없이 계속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한번의 선택으로 제2의 인생의 서막이 열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인생의 서막에는 언제나 의외성이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최소한의 대가로 공부를 하기를 바란다면 <귀농귀촌>을 천천히 읽어 보는 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그리고 앞으로 우린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하는가? 다양한 질문가운데서 새롭게 떠오른 '귀농귀촌'에 관한 질문에 대해 답이 되었으면 합니다. 늦깎이 예비 귀농인들에게 필요한 필수 가이드를 보면서 귀농귀촌에 숨겨진 보화를 찾는 것은 노력하는 자만이 그 결실을 딸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증명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