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리딩 - 생각을 키우는 힘
하시모토 다케시 지음, 장민주 옮김 / 조선북스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리뷰] 슬로리딩(하시모토 다케시: 조선 Books, 2012)

천천히 읽고 가능한 많이 읽고 '쓰기'를 반복하라.

 

  "또렷한 기억보다 희미한 연필자국이 낫다" 다독에 관한 '한비야'

 

  국제구호의 중요성을 일깨워준 실천가 한비야씨는 오랜 여행경력과 함께 17세때부터 1년에 100권 책읽기를 30년 이상 한 '다독', '다작', '다상량'의 실천가입니다. 여행도 힘들텐데 언제 그렇게 많은 책을 읽었을까? 궁금한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우리에게 책 읽기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는 책읽기가 머릿속을 지배하기 때문입니다.

<책을 읽고 글을 쓸때 빠름보다 중요한 것 그것은 즐기는 것입니다.> 

 

  한국의 교육방식은 일본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고압적이고 주입식 교육의 특징을 일본식 교육법으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도 이러한 오해와 편견에서 기인해 있습니다. 물론 주입식 교육이 일본 교육의 특징이고 한국의 빨리 빨리 문화와 함께 '암기식 속성 교육'의 모태가 되기도 하지만 일본의 모든 교육 방식을 '주입식' 교육으로 보는 것은 결코 옳지 않습니다. 적어도 나카 간스케가 쓴 <은수저>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했던 '하시모토 다케시' 선생과 '나다 학교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주입과 암기 그리고 속성 교육을 발견하기는 어렵습니다.

 

  교과서로 사용된 소설 <은수저>로 인해서 '은수저 교육법'이라고 알려진 하시모토 다케시의 수업방식은 오늘날 '슬로 리딩'이라는 수업방식으로 소개되고 있는 독특한 수업방식입니다.  이 수업법의 특징은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놀이'를 통해 '배움'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안겨주는 방법입니다. 현재 '슬로리딩'은 사고력과 흥미, 그리고 집중도를 높이는 수업방식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슬로 리딩' 학습법은 배움의 기본으로 돌아가 학생들에게 '배움'의 즐거움을 '놀이'를 통해 알려주고 이를 응용한 '읽기'와 '쓰기'의 균형잡힌 국어 수업을 하는 가운데 아이들은 '학습'의 즐거움과 사고력 향상을 갖게 되어 자기 주도적인 학습법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을 골자로 만들어진 학습법입니다.

<공부가 싫은건 싫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좋게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

 

  다작, 다독, 다상량을 가리켜 삼다라 하여 작문을 위한 최고의 방법이라고 사람들은 말합니다. 하지만 다작도 다독도 다상량도 즐거움이 함께 하지 않으면 남녀노소 모두에게 고문일 것입니다. 싫어하는 일을 계속하는걸 유난히도 싫어하면서 아이들에게는 어쩔 수 없다라는 말로 권하는 것은 아이들을 공부로 부터 멀어지게 하는 가장 큰 잘못 가운데 하나입니다.

 

  <슬로리딩>은 소설책 한권으로 1968년 사립고 최초로 도쿄대 합격자수 일본 내 1위를 일궈낸 하시모토 다케시의 교육 철학과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오래전에 쓰여진 학습방법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는 독자도 있을테지만 공부의 본질을 파악하고 학습의 방법론을 발달시키는 과정은 결코 짧은 기간에 나올 수 없다는 점을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크게 5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장은 저자가 100년을 살아오면서 깨닫고 정의내린 '배우는'것은 노는 것이고 '노는 것'은 배우는 것이라는 깨달음을 배움의 기본으로 세운 교육 철학을 피력하고 있습니다. 2장은 모든 공부의 기초가 되는 국어력을 위한 '읽기'와 '쓰기'의 균형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읽기'와 '쓰기' 트레이닝을 비롯하여 아이들의 작문을 어떻게 평가하고 격려해야할지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3장은 저자가 '은수저' 수업을 하는 과정 가운데 경험했던 과도기 가운데 아이들을 대할 때 유의할점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4장은 교육의 우선순위와 일상에서의 '배움'과 '깨달음'에 관계된 다양한 사례가 소개되어 있으며 5장은 100년의 삶 속에서 배움의 연속을 경험하는 저자가 전하는 시대적 발자취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슬로리딩>은 당시로서는(물론 지금도) 매우 실험적인 수업방식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당시에도 기적으로 소개되었고 지금은 전설이 된 이 수업방식을 채택하기란 현재의 공교육에서는 무리가 있습니다.(교과과정과 교사 제도가 개편되지 않는한 힘들어요) 하지만 교육의 현장은 학교 이외에도 가정과 사회 어디에서나 가능하다는 점과 교사는 부모도 포함된다는 사실을 고려할때 슬로리딩 학습법은 공교육의 현장에 서있는 교사 뿐만이 아니라 학부모인 우리 모두가 배울 교육방식이기도 합니다.

  교육은 사회와 국가를 발전시키는 가장 큰 원동력이 되어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에 투자하지 않는 나라는 결국 국가 경쟁력은 도태됩니다. 국가의 경쟁력과 사회적인 안정감을 회복하기 위한 교육 투자는 국가와 사회 모두의 책임입니다. 1천여명의 일본 오피니언 리더들을 길러냈다는 '슬로리딩' 학습법은 교육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노력이 함께 되서 이뤄진 결정체입니다. 속독을 통해 빠른 시간안에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 것을 중요시 하는 우리에게 이 책이 많은 깨달음을 제공해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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