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사회성 - 세상과 잘 어울리고 어디서나 환영받는 아이로 키우는 양육법
이영애 지음 / 지식채널 / 201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리뷰] 아이의 사회성(이영애: 지식채널, 2012)

아이의 사회성을 키워주는 구체적인 전략과 실천방법

 

  한 개인의 사회 적응의 정도나 대인 관계의 원만성을 가리켜 사회성이라고 말합니다. 개인이 모인 집단 에서 사회성은 개인의 능력과 표현의 형식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우리는 사회성을 통해 집단에 속해 있는 개인의 역할과 영향력을 봅니다. 그리고 건전하고 좋은 사회성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서 리더십, 공감능력, 자기 표현력, 문제해결능력과 책임감의 우수한 모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부모의 고민은 자녀 양육에 관한 부모의 역할입니다. 집단으로부터 소외받거나 환영받지 못하는 자녀로 자라나지는 않을지에 대한 고민은 좋은 부모라면 누구나 한번 이상은 해본 고민입니다.

<사회성을 알지만 바로 알지 못하는 것이 우리들 부모의 현실입니다.>

 

  EBS에서 방영하는 <아이의 사생활>과 <생방송 부모>와 같은 다양한 양육관련 프로그램은 부모에게 새롭고 유익한 정보를 많이 제공해 줍니다. 양육관련 프로그램에는 우리가 부모로부터 배웠어야할 내용과 잘못 알고 있는 내용들에 대해 친절한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상기의 양육 프로그램들이 제시하는 다양한 정보들은 학교폭력과 관계된 대다수의 문제들을 파생시키는 치명적인 문제를 생각할때 아이의 사회성과 관계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가해학생 혹은 피해학생의 현재와 과거를 조사하면 아이들의 사회성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제공하는 일차적인 환경이 가족으로부터 출발한다는 사실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안타까움과 걱정을 갖게 합니다.

  우리 아이는 괜찮을까?

  하지만 아이에 대한 문제에 대한 걱정을 하기 앞서 부모는 부모의 역할을 걱정해야할 시점이라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배움은 자녀 교육에 있어 먼저 선행되어야할 부모의 숙제이다.>

 

  저자 이영애는 아동상담 전문가로 <아이의 사생활>과 <생방송 부모>에서 상담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자녀 교육에 있어서 현실적인 조언을 하는 멘토이자 상담사로 많은 부모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아이의 사회성>에서 저자는 아이들의 사회성을 키우기 위해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이 책의 제목은 '아이의 사회성'이지만 대상은 아이가 아닌 부모입니다. 사회성을 아이들에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가 배우고 이해하고 가르치는 노력을 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책의 구성은 크게 사회성에 대한 이해와 사회성 발달과정에 대한 설명, 그리고 사회성에 영향을 주는 기질, 애착, 정서, 자기조절, 자존감과 도덕성. 끝으로 사회성이 낮은 아이들의 현실과 이를 극복하기 사회성이 높은 아이들로 자리하게 하는 전략적 로드맵이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사회성과 관련하여 한눈에 볼 수 있는 표와 구체적 전략제시안은 아이들에게 적용할 실제적 교육에 관한 지침으로 매우 적절히 정리가 되어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흔히 우리는 아이의 사회성을 위해서 아이를 보육원이나 유치원 그리고 학교와 학원과 같은 집단 교육 시스템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사회성을 사교의 연장으로 보고 아이들의 스케쥴과 관리 감독을 타 기관에 의탁하는 것은 비록 틀린 선택이라 말할 수 없지만 베스트 선택도 아니라는 것을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기 앞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조차도 모르는 방황과 혼란의 상태에서는 자녀 교육을 하더라도 결국 실패를 경험하게됩니다.

  필자는 자녀 교육 실패에 대한 부분을 나무랄수는 없지만 준비 부족으로 인한 실패는 분명 고쳐나가야할 부분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아이들의 사회성을 키우기 위한 부모의 노력은 가르침에 앞서 배움으로부터 출발해야할 것입니다. 

  <아이의 사회성>은 이러한 부모의 자녀 교육의 시작점과 그리고 교육의 내용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자녀의 바른 사회성을 꿈꾸는 부모들과 이 책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