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언 直言 - 죽은 철학자들의 살아 있는 쓴소리
윌리엄 B. 어빈 지음, 박여진 옮김 / 토네이도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리뷰] 직언(윌리엄 B. 어빈: 토네이도, 2012)

철학적인 삶을 위해 실천해야할 기본적인 심리 기술

 

  "당신은 결코 타협할 수 없는 인생의 원칙을 가지고 있는가?"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하며,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것들을 신념으로 삼았던 이들을 만나본 적이 있나요? 가난하지만 부끄러움이 없는 자족생활을 실천했다는 디오게네스는 알렉산더 대왕과의 만남에서 아무것도 필요 없으니 햇빛을 가리고 서 있지 말라고 말했다는 일화로 유명합니다.

  몸소 가난하지만 부끄러움이 없는 자족생활을 실천한 디오게네스는 오늘 우리에게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만족시키는 방법을 몸소 실천한 현자입니다. 세상의 절반을 얻고도 행복하지 않았던 알렉산더 대왕 그리고 작은 통 하나에서 행복을 누리고 살았던 디오게네스. 비록 육신은 떠났지만 남아 있는 그들의 철학적 개념이 담긴 죽은 철학자들의 살아 있는 쓴소리의 직언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면 이 책을 펼쳐 보시길 바랍니다.

<그들은 삶의 가치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방법을 알고 있다.>

 

  <직언>의 저자 윌리엄 B. 어빈은 인간 욕망에 대해 파헤치며 미국 철학계의 주목을 모았던 라이트주립대학교의 교수입니다. 저자는 <직언>에서 삶에 바로 실천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도 생생한 인생의 기술을 말합니다. 이 책은 "인생을 낭비하지 말것"을 주문하면서 이를 위한 "스토아 철학"의 실천적 적용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철학 사상 가운데 저자가 설명하는 철학적인 삶을 위한 기본적인 심리 기술은 스토아 철학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스토아 철학이 현대인들의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생각은 다음과 같은 스토아 철학에 관한 설명에서도 확인됩니다.

 

  "스토아 철학은 계속되는 전쟁으로 혼란스럽고 미래가 불확실해진 시대에 무기력하고 무능하진 ‘개인’이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한 몸부림에서 시작되었다. 스토아학파의 인생철학은 서양철학에서는 처음으로 남녀노소, 빈부귀천의 차이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으로 통하는 문을 열어주었으며 그렇기에 그 어떤 인생철학보다 현실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그들의 철학은 행복이 물질적인 소유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영감에서 탄생되는 것임을 강조한다." p.13

 

  현대인들의 삶은 날마다 치열한 전쟁과도 같다는 말을 합니다. 미래가 불확실하고 현실의 벽앞에서 무기력하고 무능해져버린 사람들을 찾는건 어려운일이 아닙니다. 저자는 현대인의 삶과 과거 스토아 철학이 시작되고 전성기를 누리던 시절의 사람들의 삶의 주변환경이 비슷하다는 점을 주목합니다.

 

  <직언>에는 네명의 스토아 철학의 대표자들이 나옵니다. 세네카, 디오게네스, 에픽테토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이들 네 사람은 스토아 철학의 공통된 특징인 "평정심"을 가장 잘 유지하고 구사하는 사람들이라고 소개합니다. 현자로 불리워지는 네 사람으로부터 배우는 삶의 철학을 오늘날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 에 대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담고 있는 것이 바로 <직언>입니다. 직언은 단순히 그들의 사상을 이해하고 깨닫는데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닌 실천적 삶의 적용점을 지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현실의 문제에 대해 직설적인 스토아 철학에 기초한 삶의 실천을 제시합니다. 부정적인 상황 설정과 통제의 3분법 그리고 운명론적인 태도와 자기 부인이라는 심리기법들을 일상생활에서 끊임없이 적용하여 부정적인 정서 가운데서 자족의 의미와 만족을 발견하라고 말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잊거나 간과하고 있던 삶의 가치와 목적을 다시 돌아보고 새롭게 인식하여 다음을 향한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스토아 철학'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현대 생활의 용어로 풀어본다면 자족함과 만족을 가져오는 생각의 기술과 평정심을 위한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오래전 고대로 불리워지는 사람들의 생각의 기술이자 삶의 원칙이었지만 오늘날 우리의 삶의 원칙으로도 적용 가능하다고 저자는 생각합니다. 우리는 오늘날 삶의 자족과 만족을 누리지 못하는 불행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삶의 원칙도 없고 지향점도 없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저자가 말하는 삶의 원칙을 위한 축을 세우는 작업을 얼마만큼 우리가 실천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저자의 글을 읽다보면 우리 자신이 얼마만큼이나 원칙이 없는 불만족스러움의 삶을 살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의 파악은 해결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이 책은 우리에게 분명 의미있는 성찰을 더해주고 있다고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