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청소 30분 - 버리는 일부터 시작하라
고야마 노보루 지음, 박미옥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아침 청소 30분(고야마 노보루: 소담출판사, 2010)

작은 습관이 자기 혁신의 첫걸음이다.

 

  간부 사원 중 절반은 아르바이트 사원 입사 출신에 그 중 3분의 1은 폭주족 출신, 자기 업무에 대한 부정은 일상이고 주위로부터 경원의 대상인 그들은 골칫덩어리 집단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주식회사 무사시노가 2000년 일본 경영품질상을 수상했습니다.

  (주) 무사시노가 일본 최고의 엘리트 기업으로 인정받는 일본 IBM과 함께 경영품질상을 공동 수상을 하자 전국 중소기업 경영자들은 문제아 집단이 어떻게 해서 우량 기업으로 변신했는지에 대해 궁금해 했습니다. 무사시노 기업에 사장으로 취임해서 20년간 체질변화를 이끈 '고야마 노보루'가 전하는 기업의 체질변화와 업무 효율성 극대화 프로젝트가 지금부터 펼쳐 집니다.

<"정리는 전략, 정돈은 전술이다!">

 

   저자 고야마 노보루는 (주)무사시노의 사장 출신의 경영인으로 문제아 집단인 무사시노에 체질 변화를 불어 넣어 굴지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시킨 입지적인 인물입니다. 2000년도에는 일본 IBM사와 품질경영 대상을 나란히 수상하여 경쟁력있는 회사와 신뢰받는 회사 양쪽을 거머쥐기도 하였으며 오늘날에는 전국 각지에서 '시스템 경영'을 위한 각종 강연 및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침 청소 30분>은 고야마 노보루의 기업의 업무 효율성과 품질 관리에 필요한 경영 시스템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제목으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청소는 누구나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효과에 대해 의구심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 저자는 27개의 사업체를 바탕으로 '아침 청소'를 '기업의 운영시스템'에 어떻게 접목하고 진행하느냐에 따라 막대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아침 청소 30분>은 프롤로그와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롤로그, 문제아 집단의 변신 이유: 간부사원 중 3분의 1이 폭주족 출신으로 의욕을 상실한 사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청소활동'을 통해 환경을 개선하여 기업의 체질 변화를 이끌게 된 과정이 회고 형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1장 왜, 지금 '아침 청소 30분'인가? 사원들의 마음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기 위한 운영 시스템을 어떻게 만드는가는 전적으로 경영인의 책임과 의식에 달려 있음을 매섭게 지적하는 장입니다. 본 장에서 저자는 기업의 체질 변화에 있어 리더십의 중요성과 체질 변화의 시작을 위한 시스템, 그리고 시스템이 적용되었을때 나타나는 변화와 적용을 설명합니다.

  2장 신문지 한 장 크기의 구역 청소로 이윤을 세 배로 올린 회사: 본 장은 '시스템을 추가'하는데 대한 반감을 해소하고 어떻게 시스템을 운영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이들을 위한 장입니다. 본 장에 등장하는 마루야마 금속공업과 도신 그리고 나고야 안경은 환경 정비가 가져오는 기업 경영의 이윤 증가폭을 대폭 상승시킨 성공적인 모델이자 시스템의 실제 적용사례로 소개됩니다.

  3장 99퍼센트의 사장들이 모르는 '사원들은 싱글벙글, 실적은 쑥쑥'의 비밀: 본 장에서 저자는 직원들의 성취욕구를 자극하는 투자에 대해 인색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성과급과 고객 접대를 위한 투자는 사원들의 마인드 변화에 따른 실적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4장 환경 정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 환경 정비에서 본질은 사업장 혹은 근무 환경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 뿐만이 아니라 정신을 가다듬는데 영향력을 미칩니다. 환경 정비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솔선수범의 중요성과 강한 리더십에 의한 '환경 정비 운동' 그리고 '정리'와 '정돈'을 분명히 인식하고 실행하는 버림에서 시작되는 '환경 정비'의 본질을 배워봅니다.

  5장 오늘부터 실천하는 '돈버는 회사'를 만드는 환경정비의 노하우: 본 장은 '환경정비'를 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모델을 제시하는 장입니다. '환경정비'를 실천하지 않는 사업장은 만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진정 계획된 시스템과 환경정비를 통한 업무 성과를 제시할 수 있는 사업장은 더 어렵기에 본 장에서 제시하는 노하우는 매우 유익한 경영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6장 '주식회사 절도품 견본 시장'이 되기를 권장함: 모방을 수치로 여기지 아니하고 보다 나은 단계로의 도약으로 이용하는 일본의 경영 마인드가 반영된 본 장에서 경영 방식에 대한 모방은 단순한 베끼기가 아닌 새로운 시스템의 창조적인 활동의 시작이라는 점에 주목합니다. 경영 이익의 몇배를 사원 교육에 투자하고 환경정비의 시작전과 후를 비교하는 본 장에서 우리는 작은 실천이 가져오는 큰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기업 경영 서적을 크게 두가지 부류로 나눕니다. 하나는 이론적인 영역을 집중하는 책이고 다른 하나는 실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다루는 책입니다. 필자는 양자의 균형이 적절히 가미된 책을 선호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후자의 책을 선호합니다.

  <아침 청소 30분>은 실제적인 경험과 이론이 함께 반영된 책이지만 굳이 비중을 두자면 실제적인 경험과 모델을 중심으로 경영 시스템을 이야기 하는 책입니다.

  저자인 고야마 노보루는 기업 경영 시스템의 달인으로 강한 리더십에 의한 경영인의 솔선수범과 경영마인드를 바탕으로 기업의 체질 변화를 위한 '환경정비 시스템'을 독자들에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은 방식이 아니라 결정을 통해 이루어 진다는다."는 의미에서 정리를 곧 전략으로 제시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해 나갈지를 전술적인 면에서 해석한 '정돈'은 저자의 투쟁적이고 시스템화된 경영 원칙을 보여주는 단면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170-171)

   문제아 집단에서 우량기업으로 변화된 무사시노의 사장이자 경영인으로서 그는 작은 실천이 큰 변화를 가져 온다는 격언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몸소 보여줍니다. 일등만이 기억되는 세상에서 살아남는 원칙을 제시하고 있는 저자는 분명 전후 일본의 기업이 멈추지 않는 성장과 둔화된 세계 경제 가운데서도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경영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그의 작은 실천이 가져오는 큰 변화를 우리의 일상에서도 얼마든지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한 숙제는 독자 개개인이 풀어 나가면 좋을듯 싶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의 체질 변화에는 개인의 변화가 있으며 개인은 곧 우리 자신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