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통 기독교교리 - 한 권으로 끝내는 쉬운 조직신학
이상화 지음 / 카리스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관통 기독교 교리(서울: 카리스, 2012)

바른 신학과 균형 잡힌 신앙을위한 기독교의 기본 교리

 

  도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저는 신학생입니다. 보통 사람들의 인식으로 설명하자면 목사 후보생이고 기독교 관점에서 보자면 가르침과 헌신을 위한 소명을 받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입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배움의 터는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는 말씀과 '신학은 학문이 아니다.'라는 강조 가운데서 이뤄지는 '기독교적인 신앙과 그 교육목표를 아는 이들'이 모인 곳입니다. 우리는 그곳에서 성경에 기록된 말씀에 기초한 신학을 배웁니다. 그곳에서는 성경을 읽고 기도를 하며 하나님과 나, 이웃과 나, 그리고 너와 내가 함께하는 것에 대해서 많은 묵상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제자가 된다는 것 그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지만 동시에 가장 가치있는 일이라는 점에서 어려움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성도들이 꼭 알아야한 기본 교리는 성경에 기초한 바른 이해에 기초한다.> 

 

  <관통 기독교 교리>(서울: 카리스, 2012)는  이 땅의 그리스도인들이 성숙한 신앙의 삶을 살아나가기 위해 항상 먼저 생각해야할 '바른 신학과 균형잡힌 신앙'을 위해 쓰여졌습니다.

  오늘날 복음의 메시지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혹은 사변화시켜서 이용하는 사람들로 인해 기독교가 공격받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람들은 '기독교'를 '개독교'라 욕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욕을 하거나 비판을 할때는 그 대상을 보다 분명히 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문제의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들에 그 책임을 지적하는 바에 대해서 동감을 하지만 그 잘못을 하나님께로 돌리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기독'은 그리스도에 대한 것입니다. 기독을 개독으로 바꿀때 그 대상은 사람이 아닌 그리스도를 향합니다. 이는 분명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관통 기독교 교리>는 쉬운 조직신학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느 한권으로 보는 기본 교리 책입니다. 기독교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저자는 일반 종교학에서 교회론과 종말론 까지를 망라해서 정리하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만큼 기독교의 교리는 오랜 시간을 걸쳐서 연구되어지고 정리되어 왔습니다. 과거에 비해 오늘날의 신앙 교육에 대해 사람들은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일반인들 조차 기독교 교리를 접하기는 어려운 일이 아니랍니다. 하지만 일부의 사람들이(사람들은 그들을 다수라고 말합니다.)잘못된 교리를 이용하거나 이해하여 잘못된 행동을 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관통 기독교 교리>는 그들의 잘못된 행동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분별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며 동시에 우리에게 기독교 신앙의 표준이 되는 올바른 신학이 무엇인지를 보여줍니다.

 

  <관통 기독교 교리>는 총 9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 2장, 9장을 제외한 나머지 장들은 조직신학의 체계로 분류할때 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이라고 말합니다.

  1장 종교와 기독교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일반 종교학에서 다루고 있는 종교의 정의와 기독교의 종교의 정의를 말하면서 종교의 기원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돕는 장입니다.

  2장 기독교는 무엇을 믿는가? 신앙의  표준 그들은 무엇을 이해하고 무엇을 믿는가에 대한 질문의 답은 성경입니다. 성경이 무엇인지 그리고 믿음과 이해 기독교 교리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이 쉽게 정리 되어 있습니다.

  3장 하나님은 누구신가? 신론은 하나님에 대한 신앙과 이해와 노력이 계속 더해져서 깨달은 바를 지식의 정리입니다. 성경을 통해 깨닫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이론들 그리고 이 가운데서 하나님의 이름, 성품, 삼위일체, 하시는 일에 대해서 배워봅니다.

  4장 인간은 누구인가? 인간론은 인간의 존재와 가치에 대한 물음에 대한 풍성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많은 철학자들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의 과제로 이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독교의 인간론은 인간을 중심으로 혹은 자연과 인간을 중심으로 한 이해가 아닌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적 측면을 중요시 합니다.

  5장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기독론이라고 말하는 장입니다. 이 장에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둘러싼 많은 오해와 진실들을 구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다수의 복음을 그릇 이용하는 사람들은 기독론과 구원론을 왜곡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 장과 다음 장을 함께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6장 구원이란 무엇인가? 구원론은 기독교의 독특성을 잘 보여주는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단은 이 구원에 대해 상당부분을 왜곡하여 설명을 합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들은 구원에 대한 이해에 취약한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장에서 설명하는 구원에 대한 설명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7장 교회란 무엇인가? 교회론은 오늘날 사람들이 가장 많이 오해하고 모르는 부분입니다. 대다수의 일반인들은 교회론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바탕으로 교회의 역할과 기능을 비판합니다. 교회론은 오늘날 한국교회의 현재의 모습과 앞으로의 모습 그리고 교회의 정의에 대해서 바른 입장과 이해를 가르쳐 줍니다.

  8장 마지막 때에는 어떻게 될까? 종말론은 시대의 아픔과 함께 질곡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매 시기마다 종말론은 다양하게 해석되어 회자되었지만 중요한 것은 바른 그리스도인들은 종말론을 기독교의 소망과 미래의 분명한 메시지의 성취의 때이자 그 때는 누구도 알 수 없으며 그것은 언제나 성경에서 일점 일획의 더함과 감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것임을 항상 주의한다는 사실입니다.

  9장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살 것인가? 이 장에서 우리는 참된 구원의 초청앞에서 그 초청에 어떻게 응답하고 바른 기독교 신앙과 생활의 지침을 살아가야 하는지를 제언합니다.

 

  우리는 교리의 공부를 단순히 학문으로 이해하는 오류를 범하면서 살아갑니다. '신학이 학문이 아니다.'라고 말할때 그것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학문의 이해와 기독교 신학이 가지고 있는 독특성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는 경계적 표어로 이해하고 생각한다면 좋을듯 싶습니다.

  조직신학은 복음이 아닙니다. 그것은 복음의 해석을 위한 도구이며 바른 신학과 신앙의 표준을 제시하는 신학입니다.(이점을 오해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기독교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에 대해 모든 답은 성경에 있으며 그 성경에 있는 답을 바라보고 이해하는데 사용되어지는 것이 조직신학입니다. 진리의 뿌리를 향해서 나아가고자 하는 이들에게 한권의 책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쉬운듯 하면서도 쉽지 않은 기독교 교리의 세계에서 주님의 은혜가운데 깨달음과 신앙의 발전이 이뤄지는 기쁨이 책을 읽는 모두에게 함께 하기를 소망합니다.

  오늘도 성경을 읽고 묵상하며 기도하십시요. 그리고 교리를 이해하기 위해 하나님께 지혜와 명철을 간구하고 깨닫고 이해한바를 삶 가운데 적용할 수 있또록 용기와 믿음을 주십사 간절이 소망하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