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행복한 동행 - 부부가 행복하게 동행하는 12가지 지혜
김병태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부부, 행복한 동행(서울: 브니엘, 2012)

영원한 소울 메이트를 위한 찬가

 

  부부는 70억 사람들 가운데 유일한 사람들로 이뤄진 '소울 메이트'입니다.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시고 아담을 만드신뒤 그가 홀로 있는 것을 보시고 그의 갈빗대를 취하여 아내인 하와를 만드셨다고 합니다. 이후로 아담과 하와는 늘 함께 였습니다.

  오늘날 부부들에게도 하나님은 동일한 원리를 적용하십니다. 하나님은 지금 이순간에도 가장 큰 선물인 아내와 남편을 우리에게 허락하신다고 생각합니다. 삶의 긴 여정 가운데 희노애락을 함께하는 부부의 삶을 누리는 제게 있어 영원한 소울메이트를 위한 찬가와도 같은 한편의 글과의 만남이 특별하게 다가옵니다. 작음 감동과 깨달음을 가지고 부부의 의미를 깊이 묵상해봅니다.

<부부는 하나님의 가장 큰 선물이자, 영원한 '소울 메이트'다.>

 

  <부부, 행복한 동행>은 행복한 동행을 위한 부부생활 탐구서입니다. '천생연분'이 '평생원수'로 여겨지는 부부의 다양한 모습들이 한권의 책 속에 담겨 있습니다.

  저자 김병태 목사는 제자훈련과 가정사역을 주력하는 꿈과 희망의 전령사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교회와 가정 사역에 관련된 신앙 생활의 기본 단위인 가족 그 가운데서 건강하고 행복한 부부를 소개합니다. 12가지의 지혜로 정리된 책의 내용은 어렵게 생각하는 부부생활에 작은 변화로 얻어지는 큰 기쁨과 은혜와 감사가 있음을 소개합니다. 열 두 가지의 지혜 가운데서 한가지라도 실천하는 삶을 산다면 '부부생활'은 보다  행복하리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의 열두가지 가운데 몇가지를 부부생활에서 실천하고 있을까요?

 

행복한 동행을 위한 열두가지 지혜의 질문

 

첫번째, 사랑의 기술을 얼마만큼 가지고 계시나요?

  행복은 다양한 표현과 방법에 따라 뜻밖의 곳에서도 누릴 수가 있습니다. 행복의 삶을 위한 다양한 기술은 사랑을 바탕으로 한 작은 희생과 헌신에서 비롯됩니다.

두번째, 포기할 줄 아는 지혜를 가졌습니까?

  육체, 정서, 성, 경제, 영적인 것에 집착하여 상대를 아프게 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포기함'입니다. 상대를 배려하는 자세는 상대에게 상처 입히는 존재에서 행복한 존재로 우리를 바꾸게 만들어 줍니다.

세번째, 서로 소통하는 비결을 알고 계신가요?

  감동을 나누는 지정의로 이뤄진 부부는 누구보다 행복한 이들입니다. 서로의 감성을 죽이는 부부로 살고 있는지 혹은 서로의 감성을 살아나게 하는지 오늘의 나를 돌아보고 감동을 나누는 내일을 그려봅니다.

네번째, 따뜻한 감성을 계발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배우자의 마음을 배려하고 감사하며 사랑으로 서로를 격려하는 부부관계를 위한 감성의 계발은 우리에게 영적인 훈련만큼이나 중요한 것입니다. 사랑에서 나오는 친절은 무쇠도 녹이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다섯번째, 갈등을 넘어 조화를 창조하는 방법을 아시나요?

  갈등은 다양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갈등을 모두 덮어놓고 갈수 없습니다. 하지만 갈등을 조율하여 조화를 통한 행복의 길로 접어드는 것은 가능합니다. 모든 것이 다 똑같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지혜 가운데 갈등을 조절하는 삶을 사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여섯번째, 배우자가 원하는 사람이 되었나요?

  내조의 여왕을 그린다면 외조의 남자가 되어보는 건 어떨가요. 서로에게 꼭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고 괴로움을 주는 이들에게 배우자가 원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생각해본건 언제인가요?

일곱번째, 함께 걷는 삶을 실천하고 있습니까?

  동행은 '함께 걷는다'입니다. 2인3각의 중요한 룰은 배려와 호흡입니다. 이기적인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에 익숙한 이들에게 동행은 머리로는 이해하기는 쉬워도 마음으로 이해하고 실천하기 어려운일일것입니다.

여덞번째, 유능한 파트너십을 가지고 있습니까?

  파트너십은 상대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함게 성장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배우자로서의 의무를 감당한다는 것은 나와 함게 하는 이를 보호하고 아껴주며 배려하는 자세를 포함합니다.

아홉번째, 배우자에게 당신은 베스트 프렌드입니까?

  친한 친구와 함께하면 무엇이든지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그린다면 배우자에게 친한 친구가 되어주시길 바랍니다. 친한 친구는 자기 생각이나 주장을 주장하는 것이 아닌 존중과 배려하는 이라는 사실을 아실 것입니다.

열번째, 환경을 통제하며 살고 있나요?

  흔히 주도권을 가지는 것을 우선시 하는 결혼 생활은 다툼이 끝이 없습니다. 행복한 부부 관계에서 필요한 것은 양보와 순종의 미덕이라는 것을 지혜있는 이들이라면 잘 알고 있습니다.

열한번째, 더 나은 삶을 배우기 위한 노력을 하십니까?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노력은 끝이 없습니다. 배우자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 이들에게 더 나은 삶은 항상 배우고 실천해야할 미래지향적인 오늘의 삶입니다.

열두번째, 희망을 노래하고 계신가요?

  힘들고 지칠때 희망은 사랑의 관계를 지속시켜주는 힘이 되어줍니다. 내가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배우자도 느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절망인가요? 희망인가요? 배우자도 당신이 바라는 것을 듣고 싶어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혼은 '무덤'인가요? 끝나지 않는 '사랑의 세레나데'인가요?  우리는 행복을 자랑하고 기쁨을 노래하는데 익숙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적이고 불편한 말들을 더욱 주변에서 많이 듣는 일상을 살아갑니다. 배우자를 자랑스럽게 그리고 기쁨으로 소개할 수 있는 사람과  실제로 결혼생활이 행복하고 기쁨의 날의 연속임을 고백하는 사람들은 많이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도 부정적인 것보다는 서로의 행복과 기쁨을 이야기 하며 더 나은 건설적인 부분들을 그려보는 사람들을 찾아 보는것은 어떨가요?

  <부부, 행복한 동행>속 열 두가지의 지혜의 문답에서 배우게 되는 사랑, 헌신, 희생, 믿음(신뢰), 소통과 배려, 포기함과 통제, 헤아림 하나하나가 '부부의 삶'에 적용되어진다면 부부 생활은 더욱 은혜가 넘치는 기쁨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행복한 동행을 위한 지혜의 가르침을 좇는 모두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더욱 차고 넘쳤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