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대하라, 나는 자유다 - 허핑턴 포스트 창립자 아리아나 허핑턴이 여성들에게 전하는 용기 있는 삶의 지혜
아리아나 허핑턴 지음, 이현주 옮김 / 해냄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담대하라, 나는 자유다(서울: 해냄, 2012)

여성들에게 전하는 용기 있는 삶의 지혜

 

  한국 사회는 전통적으로 '남성 중심' 사회였으며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와 참여가 높아지게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비단 한국 뿐만이 아닙니다. 우리가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다고 인식되는 미국을 비롯한 유럽 선진국들에서도 이러한 문제들은 발견됩니다.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여성들이 성공하기란 어렵다고 말하는 것은 틀린말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딸아이에게 그리고 아내에게 당당하라고 말합니다. 불가능한 것을 도전하라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성의 성공'은 어려운 것이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도전하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한 여성' 아리아나 허밍턴 그녀가 말하는 용기 있는 삶의 지혜는 어려운 도전을 경험하고 있는 이들에게 좋은 조언이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가난한 그리스 이민자 출신의 무명작가의 도약기

 

  <담대하라, 나는 자유다>(서울: 해냄, 2012)의 저자 '아리아나 허밍턴'은 블로그를 기반으로 한 허밍턴 포스트를 3명의 직원세명과 시작하여 6년만에 가치를 약 150배 가량 올리며 AOL에 3억 1,500만 달러에 매각한 입지적인 인물입니다. 현재 허밍턴 포스트 미디어 그룹의 편집장이자 회장으로 활동하는 그녀는 유럽과 아시아 전역으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국 사람들에게 '아리아나 허밍턴'이라는 이름은 2003년 '아놀드 슈워제네거'와 캘리포니아 주지사 선거전에서 라이벌로 그리고 패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 그녀가 여성으로서 '환경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재기할 수 이유는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담대함'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담대하라, 나는 자유다>는 '아리아나 허밍턴' 자신이 직접 자신의 삶 속에서 주인공이 되는 분야별 담대함을 9개의 장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를 짧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1장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 가장 아릅답다. - 몸과 외모에 대한 담대함

  끊임없이 누군가와 나 자신을 비교하는 내면의 비판적인 목소리를 관찰하면서 두려움을 통제하는 그녀는 과열된 외모경쟁에서의 승리가 결코 행복과 가치 있는 삶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제2장 여성이여 야망을 가져라 - 일에서의 담대함

  무언가를 시작하기 앞서 따지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 성공은 수평적인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비난은 자신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더욱 거세게 다가온다. 저자는 비난 때문에 움츠리거나 두려움에 빠지지 말고 당비난과 위험을 감수하는 결단을 내리라고 말한다.

  제3장 은행 잔고보다 더욱 가치 있는 삶 - 돈에 대한 담대함

  은행 계좌보다 인생 그 자체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는다면 돈에 대해 담대해질 수 없다. 유물론의 환경에서 자라난 사람들이 가지는 집착은 눈에 보이는 것을 절대화 시키는 오류를 범하게 만든다.

  제4장 그와 헤어진 것은 당신의 탓이 아니다. - 사랑에 대한 담대함

  믿음을 갖고 삶에 다가가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관계에서 용기가 있다는 것은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표현하고, 상대가 자신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못하면 그를 떠날 수도 있을 정도로 스스로가 강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일이다.

  제5장 부드러움으로 세상을 흔들어라-리더십과 말하기에 대한 담대함

  어떤 개인적인 희생을 치르든, 우리는 중요한 것에 대해 거리낌 없이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친구를 잃을 수도 이씨만 더이상 입을 다물고 사는 것은 옳지 않다.

  제6장 세상의 모든 엄마는 위대하다.-담대한 부모 되기

  여자는 약하다. 그러나 엄마는 강하다. 부모는 자녀의 최고의 교과서 이지만 항상 옳은 것만을 가르칠수는 없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이라는 가장 큰 선물을 제공할 수는 있다. 아이와 소통하면서 세상과 소통하는 엄마, 슈퍼맘의 환상에서 벗어나 진정한 엄마가 되도록 하라.

  제7장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한 걸음 내딛어라.-세상을 바꾸는 일에 대한 담대함

  관계에 법칙에 따라 내가 변하는 순간 나와 관계된 것들이 함께 변한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라. 이타적인 목적은 두려움을 이기는 힘이 되어준다.

  제8장 시간은 내 편이 될 수 있다.-노화와 병에 대한 담대함

  두려움 없이 나이를 먹는 비결은 앞을 내다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들이고 뒤돌아보는 데는 시간을 덜 투자하는 것이다. 계속되는 삶의 도전은 당신의 삶에 새로운 성취감을 더해준다.

  제9장 마지막까지 승리하라.-신과 죽음에 대한 담대함

  죽음을 기억하고 정신의 연결 고리를 찾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에게 은총의 길은 언제나 열려 있다. 막연한 두려움이 아닌 삶의 여정의 끝은 닫히거나 막힌 곳으로 향해 있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아리아나 해밍턴의 글에서 삶의 주인공으로서 살아간다는 것은 지나치게 복잡한 법치게 지배되거나 유물론에 근거한 기반을 가지지 않는 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우리는 여성의 사회참여가 원할하지 않으며 성공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이야기에 지레 두려움에 빠지거나 다른길을 가기 위해 우회도로를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성공한 여성들의 삶에서는 우리가 두려움에 떨던 그 길이 생각보다 두려운 길이 아니며 우리가 찾은 우회도로가 우리의 삶의 성공을 저해하는 길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성들의 자기계발서에는 단순히 여성의 성공이야기가 아닌 삶의 주인공으로 당당하게 세상을 향해 영향을 미치는 이들이 어떻게 그자리에 서게 되는지에 대한 과정의 가이드라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