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스카 필 3 - 불멸회의 비밀
엘리 앤더슨 지음, 이세진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오스카 필3(서울: 소담출판사, 2012)
불멸회의 비밀-더욱 자극적이고 멋진 모험의 세계로....
어릴적 보았던 영화 '구니스'는 제가 '모험'이라는 매력적인 세계를 만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영화를 보는 내내 저는 영화 속 아이들과 함께 길을 걸었고 함께 모험을 즐겼습니다. 이후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 '스타워즈 시리즈', '반지의 제왕', '해리포터 시리즈'를 접하면서 '모험'과 '도전'과 '용기'를 배웠고 이러한 배움은 사회생활을 하거나 공부를 할때 남들보다 한발 앞설 수 있는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아이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좋은 책을 선택할줄 알고 책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저는 아이들은 아이들에게 어울리는 책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나이가 들면서 점차 사고의 영역이 넓어지고 생각의 깊이가 더해질 수록 고르는 책의 폭도 다양해 집니다. 지금 우리는 아이들에게 그리고 청소년기에 읽어야 할 책에 대한 선택지를 누가 쥐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아야할 것입니다. 우리는 조언자이며 선택은 아이들의 몫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오스카 필 시피즈>는 소아과 의사 출신 작가 엘리 앤더슨이 아이들에게 신체에 대한 지식을 좀더 쉽고 재미있게 전하기 위해 지은 책입니다. 소아과 의사 출신인 그녀는 의학적인 지식과 상상력을 동원해 생명체의 신체를 매력적인 세계의 무대로 만들었습니다.
주인공 '오스카 필'의 모험은 생명체에 신비로움을 담아낸 몸 속에서 펼쳐집니다. 다섯개의 우주로 구성되어진 몸 속 공간에서 '오스카 필'은 '위기'를 경험하기도 하지만 지혜롭게 그 위기를 헤쳐 나가는 방법과 서로 협력하는 자세를 배우며 성장합니다.
<오스카 필3>-불멸회의 비밀은 주인공이 메디쿠스(인간의 몸 속에서 질병을 치료하는 특수한 능력을 가진 사람)가 되기 위한 세번째 시험이 주를 이룹니다. 앞서 나온 2권의 내용으로부터 약 9개월이 지난 후 '오스카 필'은 두 번째 우주와 세 번째 우주 사이의 다리를 건너게 됩니다. 전작에서 어린 소년티를 벗지 못했던 '오스카 필'은 이제 사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춘기 소년이 경험하게 될 모험의 세계는 다름아닌 '성'과 '생식'의 매혹적인 세계 엠브리에 입니다.
주인공은 14살의 소년입니다. 14살의 소년이란 아직은 어린 소년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동시에 어떤 의미에선 어른입니다. 이는 작품을 읽는 독자들이 관심있게 보아야할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오스카는 사려깊지 못한 행동으로 신뢰의 위기를 경험하기도 하지만 하지만 자신을 돌아보고 진심어린 반성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습은 이번 작품에서 짧게 등장하지만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모험과 판타지와 같은 작품들은 단지 상상력과 즐거움을 준다라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상상력을 자극하고 즐거움을 주는 것은 모험과 판타지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오스카 필3>권을 읽으면 느낄 수 있듯이 모험은 성숙함으로 가는 과정에서 경험되어지는 것이며 하나의 인격체로 성장하는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간과했던 바들을 책을 통해서 볼 수 있다면 이 책이 얼마나 아이들에게 유익한지를 따로 설명 안해도 될듯 싶습니다.
600여쪽이라는 많은 페이지가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짧은 것에만 익숙해진 우리의 잘못된 독서 습관과 편견이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3권의 주제는 모험을 통해 성장과 발달의 단계를 경험하면서 성숙한 한 인격체로 성장하는 주인공입니다. 즉, 성숙함을 경험하거나 아직 경험하지 못한 독자들 모두가 책의 주제이자 책 속 주인공입니다. '오스카 필'의 모험과 여정에 자연스럽게 동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서 즐거움과 상상력을 함께 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