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 책의 숲에서 꿈을 찾다 - 중고생을 위한 자기관리 추천도서 60 ㅣ 청소년 자기계발 시리즈 2
방누수(일열) 지음 / 인더북스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청소년, 책의 숲에서 꿈을 찾다.(서울: 인더북스, 2012)
중고생을 위한 자기관리 추천도서 60선
청소년들이 가지는 고민의 특징은 해답이 없다는 것입니다. 청소년들은 삶의 본질에 초점을 맞춘 본질의 의미를 질문을 던집니다. 본질의 의미를 깨닫는 과정은 내면에서 올라온 자연스러운 현상이기에 그것은 이상하게 보거나 나무라서는 안될 것입니다.
'앎'에 대한 추구는 청소년기를 보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며 이를 외면한다면 그것은 언젠가 삶 가운데 다시 만나게 될 것입니다. 문제를 마주하고 풀어나가는 과정을 즐길 것인지 외면하고 뒤로 미룰 것인지는 각자의 몫입니다. 만일 문제를 마주하고 풀어나가기를 바란다면 지금 이 순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이 순간 '앎'에 대한 간절함을 가진 여러분의 나침반이 되어줄 좋은 책이 여러분을 초청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년들의 순수한 열망을 충족하기 위한 여정이 책 속에 있다.>
<청소년, 책의 숲에서 꿈을 찾다>(서울: 인더북스, 2012)는 인더북스의 청소년자기계발시리즈 2권에 해당하는 책입니다. 본 책은 중고생을 위한 자기관리 추천도서 60권을 수록하고 있으며 단순히 책의 제목과 내용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책의 주제를 이해하고 독자의 사고를 발달 시키는데 도움을 주는데 초점을 맞춰서 쓰여졌습니다.
매달 수 만권의 책들이 서점에 진열되는 요즘 자신에게 필요한 책이 무엇인지를 찾는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다독과 다분야의 책을 섭렵하는 것은 유익한 책읽기의 방식이지만 실질적으로 시간의 제약이 따르는 환경에서 필요한 책을 선택해서 읽는것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저자는 네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 가운데 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남들과 다른, 나는 누구인가?"
"그런 내가 원하는 삶은 어떤 모습인가?"
"그 모습을 위해 지금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내가 원하는 삶을 향해 자신 있게 나가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답이 없는 질문의 답을 찾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답을 찾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유익함이 삶의 가장 큰 힘을 제공하는 기반이 되어준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상기의 네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을 저자는 7개의 장으로 정리했습니다.
1장은 최근 사람들의 주관심사로 떠오른 행복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장은 앞으로의 준비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생각하기 앞서 세상의 흐름과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세상에 대한 통찰력을 키워주는 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장은 나와 타인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장은 "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나"를 이해하는 과정 가운데 나를 중심으로한 관계와 행동의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5장은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에 관한 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르게 생각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노력을 위한 사람들에게 좋을 것입니다.
6장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걸어가는 상생과 동행 그리고 리더십을 생각할 수 있는 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7장은 내면에 대한 아픔과 상처를 치유하고 여행을 위해 나를 가볍게 하는 과정을 소개하는 책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독서는 오랜 시간과 노력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독서를 통해서 얻는 유익함은 오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 것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제공해준다는 사실을 믿으시길 바랍니다. 한 권의 좋은 책을 찾으려는 여러분의 노력을 도와주는 나침판과도 같은 책이 여기 있습니다. 그것은 숲을 통해 목표를 향해 나가는 여러분에게 꼭 필요한 길을 알려줍니다. 방누수 작가와 함께 떠나는 꿈을 찾는 여정 가운데 여러분의 참여와 즐거움이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