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 씽킹 - 생활을 바꾸는 기독교적 생각 습관
유경상 지음 / 카리스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신행일치의 삶

 

  리처드 마우의 <무례한 기독교>는 그리스도인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져야할 신앙의 삶의 모델을 적절히 제시하는 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외에서 많은 호평을 받은 책이지만 아쉽게도 한국의 상황과는 다른 상황을 기반으로 쓰여졌기에 한편으로는 안타까웠습니다.

  크리스천 씽킹 센터의 대표인 저자 유경상의 <크리스천 씽킹>(서울: 카리스, 2011)은 신앙의 삶을 다루고 있는 <무례한 기독교>의 한국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천 씽킹>은 한국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그리고 적용할 수 있도록 현대인들의 눈높에서 쓰여져 있습니다. 독자들은 신앙과 일상의 삶을 조화시키는 방법을 제시하는 이 책에서 기독교적 생각과 습관이란 무엇인지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신앙의 삶인 신행일치의 삶은 사람마다 다양하게 이해되고 실천되어 왔습니다.>

 

크리스천 씽킹이란?

 

  크리스천 씽킹이란 하나님의 말씀대로 생각하고 사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모델로 그 분의 삶과 가르침을 따르는 제자도를 의미 합니다. 성경은 우리의 생각과 판단의 최종 기준이며 그 말씀은 우리의 종교적인 삶과 일상의 삶 속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기에 크리스천 씽킹의 중심은 성경의 말씀을 따라 이루어 집니다.

  기독교는 단순히 종교적 체험이나 이론이 아닌 합리적이고 재미있는 진리를 내포합니다. 즉, 기독교의 믿음은 단순한 우격다짐 혹은 맹목적인 충성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 진리 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성경이 보는 대로 세상을 바라보고 하나님이 가르치는 신앙의 삶을 살아가는 이들은 악이 미워하되 세상을 선으로 이끄는 운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기독교가 자기 모순의 신앙의 삶을 살아가며 독선적이고 이기주의라는 평가를 내리는 것은 올바른 기독교의 신행일치의 삶이 실천되지 못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크리스천 씽킹은 현재 우리의 신앙의 삶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올바른 기독교 세계관이 자리하는 크리스천의 삶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독교적 생각과 습관

 

  기독교 세계관이라는 용어는 기독교를 이해하고 접근하는 가장 기초적인 설명이지만 그 해석은 서로 조금씩 다른 것이 사실입니다. 문제는 조금씩 다른 것보다 그것을 생활에 접목시켜서 살아가는 신앙의 삶에서 나타납니다. 성경대로 사고하고, 생각대로 사는 법은 기독교 세계관에서 서로 대립하는 것이 아닌 조화로움 가운데서 이뤄집니다. 이는 기독교 세계관을 가진 신앙인들은 성경대로 사고하고 성경대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생각하는 그리스도인들에 대해서 저자는 먼저 날마다 자신의 생각과 삶을 점검하며, 날마다 자신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말씀을 심으며, 날마다 하나님게서 주신 꿈을 꾸며, 나람다 자신의 생각을 실천하며(하나님의 말씀을 중심으로한 성경적 생각), 날마다 기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 책의 목적은 그리스도인들이 신앙생활뿐만 아니라 세상 속에서도 변함없이 생각하는 그리스도인으로 살도록 도와줍니다. 비호감이 되어버린 기독교의 잘못된 모습에 상처받는 그리스도인이 있는가 하면 비호감의 기독교인에게 상처 받는 사람들 또한 있습니다.

  반대로 올바른 크리스천 씽킹을 하는 이들로 인해서 변화하는 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생활을 바꾸는 신행일치의 삶을 살아가는 이들을 통해서 세상의 변화가 일어나는 놀라움의 일익을 감당하는 이들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기독교의 참 모습은 비호감이 아닌 세상의 희망이자 빛입니다.

 

Dear my J

 

  2년전 기독교 고전 총서 가운데 추천도서로 받은 리처드 마우어의 <무례한 기독교>가 떠오르는 책이에요. 신행일치의 삶, 신앙의 삶의 기준이 되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좇는 이들은 분명히 실천적인 영역에서도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랍니다. 기독교는 남을 권면하기 앞서 자신의 삶을 변화 시키고 하나님을 향해서 서 있는 이들이 자리하고 있답니다. 세상을 바꾸는 힘은 언제나 예수님의 사랑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의 사랑을 삶 가운데 실천하는 이들이 바로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제자랍니다. 나와 당신 그리고 우리의 딸 아이가 주님의 제자로서 살아 갈 수 있기를 진정으로 기도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