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애니멀 - 사랑과 성공, 성격을 결정짓는 관계의 비밀
데이비드 브룩스 지음, 이경식 옮김 / 흐름출판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이성에서 감성으로

 

  개인주의의 강화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자기 계발에 치중하여 행복과 성취에 오르려는 경향이 있다고들 말합니다. 이러한 경향은 자신의 잠재된 능력 특별히 이성 중심적인 사고의 발전을 가져옵니다.

  반면 개인주의의 강화에 영향을 받은 교육과 사고 방식으로는 관계적 측면 특별히 인성적 요소의 약화로 나타나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고들 말합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그리고 일을 하는 가운데 경험되어지는 인간사회의 경쟁적 구도. 이러한 경쟁 구도에서 성공하기 위한 이성 중심적인 사고 개념은 이미 오랜 세월을 걸쳐서 보편화되어 있으며 상기의 약점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도 발전해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몇몇 사람들은 이러한 이성의 중심에서 나타나는 약점들을 보완하여 새로운 성취와 행복의 길을 열어나가고자 할 것입니다. 그리고 <소셜 애니멀>(서울: 흐름, 2011)과 같은 책이 약점이 보완된 길 앞에서 사람들을 맞이하리라고 생각됩니다.

<관계를 통한 성공학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 돋보이는 책입니다.>

 

그들이 성공에 도착하는 과정

 

   저자 데이비드 브룩스는 관계와 만남의 기능을 통해 인간의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합니다. 저자는 사람은 감정과 무의식에 따라 움직이며 관계야 말로 감정과 무의식의 핵심이라고 지적합니다. 저자는 '헤럴드'와 '에리카'라는 두 인물은 탄생에서부터 죽음까지의 과정을 보여주면서 만남과 관계가 실제적으로 어떻게 성취와 행복에 영향을 주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를 위해 저자는 심리학, 사회과학, 신경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학문의 세계를 적용시키며 인간의 본성과 삶의 전과정에서 발견되어지는 경험과 학습, 가풍, 문화, 제도의 영향력등을 반영 시킵니다. 즉 책의 전체적인 구성은 매우 방대하게 기술되어지는 가운데 하나의 논점 인간의 인성을 바로보는 가운데 제시되어지는 관계의 측면을 부각합니다.  삶의 탄생으로부터 죽음까지 발견되어지는 관계의 기능적인 역할은 우리가 그동안 가지고 있던 개인의 발전과 행복을 외부적 요인과 IQ와 같은 이성적 이해 가운데 두는 것에 대한  편견임을 보여줍니다. 저자가 소개하는 '에리카'와 '헤럴드'가 보여주는 관계의 기능은 무엇이 인간을 진정한 성취와 행복으로 이끄는지를 보여줍니다.

 

합리적인 것에 대한 반발

 

  합리주의 사고 방식이 기초된 인간은 사회적 동물임을 이해하는 과정 가운데 발견되어지는 오류의 핵심은 사람을 수치화 시키고 인간의 삶을 단순화 시켜서 만들어 버리는 데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성공을 위한 학력과 커리어를 강조할때 그 가치의 중심에 있는 이성주의 판단의 비대해진 영향력에 대한 반발 가운데서 책이 쓰여진 배경을 찾을 수 있을듯 싶습니다.

  성공의 전제 조건으로 제시되어지는 합리주의적 사고 이해가운데서 제시되어지는 요소들이 삶을 지배하는 가운데 판에 박힌 가르침의 문제점은 없는지를 생각하는 시간을 책을 통해서 가져봅니다. 의미있는 삶 행복과 성취를 위한 우리의 길이 어떻게 제시되는지를 확인하는 자리가운데 관계는 확인의 중심에 위치한 핵심입니다.

 

Dear my J

 

  이 책은 교육의 중요성이 낳은 부작용 가운데 인성 중심으로 관계의 중요성을 지적하는 책입니다. 저자는 '해럴드'와 '에리카'라는 두 인물의 일생을 따라가면서 관계가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 것인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책의 분량이 방대해져서 500쪽 가까이 되는 내용이 되어버린듯 싶습니다.

  책 읽기를 하는 입장에서 책의 분량은 분명 부담스러운 부분이지만서도 책의 내용과 가치 그리고 중요한 것들에 대한 쉬운 설명을 고려하면 좋을듯 싶습니다. 또한 책의 내용 전체가 지루하지 않다는 점을 먼저 말해주고 싶습니다. 획일화된 사고 개념에 대한 반발로 등장한 이 책의 가치가 국내에서 어떻게 평가될지는 모르겠지만서도 개인적으로는 추천해주고픈 책이기에 J에게 책의 내용과 간단한 코멘트를 남겨둡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