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 없이 거침없이 후회없이 - 욕심 있는 여자들을 위한 자기혁명
조안나 바쉬.수지 크랜스턴 지음, 정준희 옮김 / 흐름출판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을 꿈 꾸는 이들을 위한 멘토링

 

  방황하는 10대가 20대가 되고 30대가 되어버린 요즘 유독 멘토링이 전해주는 자기계발서들이 부쩍 늘어난듯 싶습니다. 정치, 사회, 문화를 비롯하여 사회전반에 걸쳐서 몇몇 사람들이 말하는 한마디 한마디를 쫓아 일어서는 사람들의 흐름을 보면서 이 또한 하나의 사회현상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20년 가량 공부를 하고 사회에 나왔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이들. 누군가의 가르침에 의존하여 삶을 준비하는 이들, 모두들 답을 갈구하는건 좋지만서도 답을 제시하는 좋은 책들의 내용은 독자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사실을 먼저 생각하면 좋을듯 싶습니다. 변화를 위한 조언은 어떠한 것을 어떻게 변화시키느냐는 질문에 관한 것입니다. 단순히 책을 통해서 변화의 길을 모색하는 분들에게 먼저 필요한건 먼저 결단에 대한 의지와 의지를 실천에 옮기는 실행 능력에 대한 준비가 함께 한다면 좋을듯 싶습니다.

 

겁없이, 거침없이 나아가는 삶

 

  <겁없이 거침없이 후회없이>(서울: 흐름출판사, 2011)의 도발적인 제목 가운데 두개의 제목은 두려움과 관련한 제목이라고 생각됩니다. 책 속에 등장하는 멘토들은 이구 동성으로 자신들의 삶이 안정적인 것으로부터 벗어난 도전이었다고 말합니다. 불안정한 사회 속에서 안정적인것을 추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지만 일부의 사람들 즉 이 책을 집필한 여러 멘토들의 삶은 안정적인 것에 도달하기 위해 먼저 불안정한 것에 도전하라고 말합니다. 삶의 과정 가운데 경험하여 얻은 커리어를 새로운 도전의 밑바탕으로 삼아 나아가는 그녀들의 이야기는 우리들의 막연한 '두려움'에 대해 정곡을 찌르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불안해하고 도전에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현재의 삶의 변화에 따른 결과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겁없이는 이러한 두려움에 대한 결단을 거침없이는 결단 이후의 용기를 가지고 실천에 옮기는 실행능력을 의미합니다. 모두가 걱정하는 그 길에서 성공하였던 그녀들의 삶은 용기와 도전 그리고 결단과 열정을 가진 삶입니다. 우리의 가슴은 얼마나 뜨거운지를 묻고 싶습니다. 독자들은 삶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이 책을 집어 들었을까요? 아님 열정을 어딘가로 분출하기 위해서 이 책을 집어들었을까요? 후자의 경우사람이 이 책을 읽는다면 삶의 변화의 시작을 분명히 깨닫고 지금 이 순간부터 변화하는 삶을 살기 위해 일어서리라고 생각됩니다.

 

후회없이 나아가는 자세

 

  자신에 대한 확고한 믿음 가운데 일을 진행함에 있어서 실패는 성공보다 치명적인 요소로 다가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실패를 합니다. 책 속의 저자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현재의 삶을  누리기 앞서 실패의 경험은 그녀들의 삶 곳곳에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매 순간마다 연속되는 실패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들과 독자의 삶이 다른 가장 큰 점은 실패에 대해 자신의 결정을 후회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실패를 다음의 일을 위한 교훈으로 삼고 자신들의 결정에 후회를 남기지 않는 삶.

  이는 자신에 대한 과신이 아닙니다. 그것은 실패를 교훈으로 삼는 지혜로운 결정을 본능적으로 깨달은 이들의 공통된 특징 가우데 하나입니다. 후회없는 삶은 없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하지만 그 후회를 다음을 위한 밑거름으로 살라고 말하는 이들은 분명 적습니다. 실패를 경험하지 않는 이들은 위기를 극복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성공의 멘토를 자청할 수 있는 이들의 경험담은 우리들의 성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보여줍니다. 비록 그 무언가를 보고 취할 수 있는 사람은 적겠지만 그 적은 사람들 가운데 당신이 포함되어 있다고 믿으시길 바랍니다.

 

  <겁없이 거침없이 후회없이>를 앞으로 딸아이와 아내를 위해서 글을 남기는 이유는 계속되는 변화 가운데서 살아가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실패는 연단의 과정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인본주의 책이지만 실천적 의지에 따른 삶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을 남겨두고 싶습니다. 시간이 흘러 책을 읽을 때 실패에 따른 두려움이 찾아올때 결단을 위한 용기를 더해주는 소중한 책으로 아내와 딸아이 그리고 독자들에게 전해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