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신선식품 - 소비자기에 용서할 수 없는
가와기시 히로카즈 지음, 서수지 옮김, 최대원 감수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안심한 먹거리를 위하여

 "자신의 가족에게 먹이고 싶지 않은 식품은 팔지 않는다."는 신념이 한 권의 책으로 나왔습니다. 식품의 위생과 품질을 관리하던 저자가 고백하는 마트의 불편한 진실들. 모 방송국의 소비자의 권리를 위한 제조업체 고발 프로그램 같은 느낌도 듭니다. 고발 위주의 책을 볼때마다 느끼지만 고발프로그램은 공익을 위해 제작되지만서도 한편으로는 사회적인 불신을 야기하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자 가와기시 히로카즈의 저술의 변처럼 이 책은 소비자들에게 마트의 불편한 진실을 들려주고 올바른 분별력을 가진 소비자들을 양성하는 책입니다. 분별력이 좋아진 소비자들 사이에서 나쁜 마트가 설자리는 없습니다. 모든 마트가 불편한 진실을 가지고 있는건 아닙니다. 책의 목적을 한번 더 생각하고 읽어 나간다면 중요한 것은 마트의 잘못이 아닌 소비자들의 분별력이 곧 안심한 먹거리를 마련하는 시작이라는 사실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분별력 그것은 나쁜 마트가 설 수있는 자리를 없애는 소비자 인식의 기본입니다.>

불편한 진실들이 전하는 마트의 신선식품

 
  일본인 저자가 쓴 책이니 우리나라랑 상관없다고 말하는 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생산과 유통과 가공처리 방법들은 전세계 어디나 비슷하답니다. 또한 책 곳곳에는 한국의 경우 또한 수록되어 있습니다. 소비자와 생산자 그리고 유통과 판매업자는 서로 신뢰의 관계 가운데 값을 지불하는 관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뢰가 불신으로 바뀌게 되면 서로의 관계는 위기를 맞게 됩니다. 
  마트에 진열된 신선식품의 다양한 불편한 사례들은 소비자가 그동안 믿고 있는 신뢰에 치명적인 내용입니다. 잔반을 다시 손님들에게 제공하는 나쁜 음식점들 처럼 마트 또한 팔다 남은 빵과 조리식품을 재가공해서 내놓기도 한다는 말들은 그동안 우리가 믿고 신뢰하던 마트의 조리식품과 신선식품에 대한 기대를 배신합니다. 유통일자, 달걀, 생선과 위생에 대한 저자의 양심 고백에 대해 나쁜 마트들은 반성을 착한 마트들에게는 피해가 돌아가지 않았으면 합니다.

분별력을 가진 소비자들의 힘

  앞서도 말했듯이 책의 가장 큰 목적은 좋은 마트를 통해 안전한 먹거리가 유통되어 소비자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소비문화를 만드는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소비자들의 분별력은 분명 좋은 마트와 나쁜 마트들 구분하고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해줄 것입니다. 다섯개의 챕터 가운데 네개의 챕터가 불편한 진실들로 채워진건 소비자들의 경각심을 일깨우오 5챕터의 소비자 분별력을 학습을 위한 저자의 안배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힘은 나쁜 마트를 견제하고 좋은 마트를 활성화시키는 힘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의 먹거리를 위해 오늘도 부모들은 마트의 신선식품 코너를 방문합니다. 그리고 마트가 진열해놓은 상품을 집어들면서 마트에 대한 신뢰를 바탕을 물건을 구매합니다. 비싼 돈을 주고도 사는 것은 그것이 먹거리에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신뢰를 이용하는 나쁜 마트는 분명 마트업계에서 제외되어야 할 것입니다. 좋은 마트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고 위생과 품질을 끌어 올려서 모두가 안심하고 소비하는 문화가 형성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소요될지 알지 못하지만 분명한 것은 불편한 진실을 통해 알게 된 경각심 가운데 배우는 분별력이 소비 문화의 처음 시작이라는 사실일 것입니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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