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지 않는 팽이 - 1세대 콘텐츠 리더 최신규의 문화콘텐츠 현장 이야기
최신규 지음 / 마리북스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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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블레이드 신화: 문화 콘텐츠를 써내려가다. 

  (주)손오공은 어린이 완구를 아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았음직한 한국 브랜드 회사입니다. 하지만 완구, 애니메이션, 온라인 까지 영역을 확장한 이 회사의 사장은 다름아닌 국내 1세대 문화콘텐츠 리더로 불리우는 최신규라는 이름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공전의 히트작이었던 [탑블레이드]를 비롯해서 추억의 장난감을 히트시켜서 연 1조원이라는 매출 신화를 작성한 그를 가리켜 업계에서는 '장난감 대통령'이라고 부릅니다. 비록 초등학교 중퇴의 학력을 소유하였지만 그는 학력이 사람을 완성하는 척도가 아님을 보여주었습니다.(훗날 최신규 회장은 어린이 놀이 문화 발전에 기여하여 한양대학교 명예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기도 합니다.) 일본의 유명한 문화컨텐츠 회사인 다카라 토미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블리자드의 국내 유통 및 세계 유수의 콘텐츠 제작사들과의 긴밀한 교류를 맺는 신화의 주인공이 말하는 문화 콘텐츠 산업.
  한류의 열풍을 보면서 기회를 살리기 위해 일어서는 업계의 전도 유망한 이들에게 최신규가 전하는 노하우는 콘텐츠 제작과 완성 그리고 판매와 공략의 전체적인 비결을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되어줍니다.


<문화 콘텐츠의 신화로 자리매김한 최신규 저자의 위풍을 드러내는 표지>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힘

  <멈추지 않는 팽이>(마리북스, 2011)는 저자 최신규의 경험을 토대로 쓰여진 책입니다. 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되는 요즘 1세대 주자이자 지금도 계속되어지는 성공의 신화를 써내려가는 저자의 생각은 단지 상상에만 제한시키지 말고 그것을 현실화 시켜서 만들어 나가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어린 시절 놀고 싶은 아이들의 마음과 소통하면서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만들어낸 독보적인 콘텐츠는 작은 기업이 세계를 움직일 수 있는 힘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보여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추억의 장난감 끈끈이를 상품화 시키고 팽이를 재 탄생시켜서 콘텐츠상품의 선두 주자로 끌어 올린 저자는 학력이 모든것을 말해주지는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어린 시절 경험했던 다양한 놀이는 저자의 창의력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무학의 한계를 절감하면서 학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모습과 더불어서 함께 생각되어져야할 요소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분명 '무학의 CEO'라고 알려져 있지만 책을 통해서 배움의 기회를 마음껏 누리고 최선을 다하라는 강조를 잊지 않습니다. 성공을 위한 95%의 소신과 집념이 강조된다면 개발과 아이디어를 담당하는 5%는 결코 95%의 소신과 집념에 필적하는 5%입니다. 

문화 콘텐츠의 과거와 미래

  저자 최신규는 책을 통해서 문화콘텐츠의 현장을 전합니다. 그것은 1세대 문화콘텐츠의 과거의 기록이자 동시에 미래의 기록을 함께 담고 있습니다. 과거로부터 우리는 배움을 얻고 미래의 기록을 통해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갸늠하고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찾습니다. 세계 문화 콘텐츠의 흐름을 읽고 그 흐름보다 빠르게 나아가서 선점하는 기업이 있다면 규모에 상관없이 세계를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한 저자가 전하는 문화 콘텐츠 사업은 결코 가볍지 않은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와 미래를 읽고 그 가운데서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조언이 책에 있습니다. 개념을 만들고 무한의 상상력을 현실화 시키는 저자가 '완구, 애니메이션, 게임의 융합'을 미래의 콘텐츠 사업의 모습이라고 제시할때 우리는 그의 말이 가지는 무게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혁신'의 아이디어에 이어'현실화'로 가는 과정에는 많은 실패와 위험 그리고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책을 통해서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업계의 바이블과도 같은 책에는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담아져 있으며 결코 멈추지 않는 도전으로의 승부를 요구합니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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