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었다고 생각할 때 해야 할 42가지
밈 아이클러 리바스.크리스 가드너 지음, 이다희 옮김 / 흐름출판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들 보다 조금 늦었을 뿐이다. 

  삶의 여정을 걸어가면서 문득 주위를 둘러보면 홀로 남겨져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때 여러분의 마음은 어떤 마음이 드나요? 보다 젊고 유능한 동료와 후배들 그리고 저멀리 앞서나가는 동기들의 모습을 보면서 상대적 박탈감에 자신을 자책하고 있지는 않은지요?
   자신의 인생이 이미 남들보다 뒤쳐져 있다고 자책하면서 무너지는 이들의 공통점은 이미 기회는 떠나갔다고 생각하며 포기하는 삶을 살아간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아직 남아있는 기회를 기다리는 이들은 무너지거나 좌절하면서 자신의 소중한 삶의 시간을 허송하지 않는 삶을 살아갑니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비결은 없지만 적어도 자신이 늦었다고 뒤쳐졌다고 생각하는 타이밍에 성공으로 나아가는 삶의 비결은 있습니다. 지하철 노숙자에서 월스트리트 백만 장자로 거듭난 인터네셔널 홀딩스의 CEO 크리스 가드너의 삶이 그러합니다. "나는 Homeless지만 Hopeless는 아니다"고 말한 저자가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성공하는데 필요했던 용기있는 행동 42가지 무엇이 그를 변화시키고 성공하게 하였는지를 생각해봅니다.


<자신이 잘될 것이라고 믿는 사람 중 구체적인 계획과 실천하는 사람만이 성공 한다.>

문제와 기회가 함께 자리하고 있는 인생

  사람들은 성공하는 사람의 인생을 가리켜 승승장구하는 인생이라고 말합니다. 반대로 실패하는 사람의 인생은 문제 투성이의 인생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의 인생에도 문제는 분명히 자리하고 있으며 실패하는 사람의 인생에도 기회는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사람의 인생은 누구에게나 기회와 문제가 동시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저자 크리스 가드너는 영화 <행복을 찾아서>의 모델입니다. 노숙자의 삶에서 존경받는 견실한 CEO가 되기까지 굴곡진 그의 삶은 분명 문제와 기회 모두가 함께했던 삶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힘들고 괴로울때 우리는 좌절과 절망 속에서 희망의 끈을 놓고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하지만 일부의 사람들은 용기를 가지고 '지금 있는 자리에서 시작'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서 나아갑니다. 후자의 삶의 길을 걸었던 저자는 자신의 문제뿐이었던 인생에서 곧 기회를 얻고 나아가면서 실천하였던 42가지의 삶의 행동과 생각을 우리들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과거와 오늘의 나를 담담히 돌아보며 끊임없이 담금질하는 동안 깨달은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42가지의 조언은 훗날의 성공의 길을 걷는 이들에게 소중한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현재와 과거 그리고 담금질과 용기

  <늦었다고 생각할 때 해야할 42가지>의 가장 큰 특징은 현재의 삶의 위치를 소중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위치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시작하는 순간이라는 점에서는 서로 같습니다. 그것은 사회적 지위와 명예를 모두 잃어버린 자리일 수도 있으며 삶의 가치를 상실한 순간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아직 시작도 못해본 걸음마를 떼려는 사람의 위치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삶 가운데 늦었다고 생각하는 삶의 순간 조차도 시작해야하는 삶의 위치이지 시작하지 못하는 위치는 아니게 됩니다. 현재의 삶을 존중하고 아끼는 사람들에게 현재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책의 구성은 총 5개의 파트로 나눠져 있습니다. '현재'라는 소중한 기회를 깨달아 문제뿐인 인생에서 기회뿐인 인생으로의 극적인 반전을 부르는 준비인 파트1과 과거의 경험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는 소중한 추진력을 배울 수 있는 파트2, 최선을 다하는 자세와 노력으로 성공으로 점차 다가가는 이들을 위한 파트3와 가진 모든 역량을 끌어올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파트4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면에 자리한 어둠의 악순환을 끊는 파트5는 자신의 인생이 실패한 인생으로 끝마칠 것이라고 좌절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힘과 용기를 더해주는 보물과도 같은 조언이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실패하는 사람의 궁극적인 실패는 자신에게 부여된 기회마저 사장시키고 더이상 할수 없다는 낙인을 찍는 사람입니다. 인생의 가장 밑바닥을 들여다본 사람, 더이상 내려갈 곳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이상 떨어질 곳은 없습니다. 절망의 구렁텅이에서 빠지거나 혹은 눈앞에 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희망과 용기 그리고 실천하는 의지입니다. 더 이상 떨어질 곳 없는 현재에서 두 팔을 벌려 하늘을 찌르며 외치면서 앞을 보고 뛰어가는 사람에게 삶의 기회는 분명 다시 차장올 것입니다. 기회를 주는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이들에게 전해주는 <늦었다고 생각할 때 해야할 42가지>의 메시지에서 삶을 변화시키는 계기를 찾아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