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 인간적인 아이로 키워라 - 내 아이가 기적처럼 달라지는 인성양육 지침서
조 웨일 지음, 김설아 옮김 / 지식채널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인성의 위기 

  지하철 역에서 벌어지는 낯뜨거 자리 다툼과 막말과 동, 타인을 배려하지 못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심심치 않게 목격되는 현대 사회의 문제점은 어디에 있을까요? 분명 과거보다 더 많은 교육의 혜택을 받고 나은 환경이 구성된 사회라고는 하지만 반 인륜적이고 패륜적인 범죄와 사건과 사고가 끊이지 않는 이유를 우리는 한번쯤 생각해봐야 할듯 싶습니다. 세대간의 갈등과 가치관의 단절이라는 현상은 하루아침에 나타난 것이 아닐겁니다. 우리가 놓치고 지나간 그 자리에서 부터 시작된 문제 그 중에서 발견되는 공통점은 바로 인성이 사라져버린 교육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인간적인 아이로 키워라>(지식 채널:2011)는 글로벌 리더와 사회리더에게 필요한 필수덕목가운데 하나인 인성에 대한 교육 지침서입니다. 사회적 불균형이 커질 수록 더욱 중요한 가치로 부상하고 있는 인성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동방예의지국과 효의 나라라고 불리우던 대한민국이 높아지는 학력과 반대로 추락하는 이유를 책을 통해서 진단해봅니다.


<아이들이 무섭다고 말할때 언제부터 아이들이 무서워 졌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대답못한다>

아이의 인성은 누구의 책임인가?

  길을 걷다 마주치는 불량스럽고 위험한 분위기의 아이들 집단을 한두번은 목격해보았을 것입니다. 담배를 피우고 침을 뱉으며 거친 행동과 대화를 통해 우애를 표현하는 아이들의 행동을 어른들은 이해하기 어려운것이 오늘의 현 주소입니다. 도대체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육은 어떻기에 그리고 아이들의 부모는 어떤 사람이길래 위험천만한 아이들이 나타나게 된걸까요? 우리가 궁금해 마지 않는 그 위험한 아이들은 사실 우리 모두의 자녀이자 조카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아이는 괜찮아라는 질문을 하기 앞서 우리아이는 정말 괜찮은지 세심하게 관찰해본적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인간적인 아이로 키워라>의 주제이자 핵심 코드는 인성입니다. 최고의 성공을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을 손꼽는데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고의 자질을 갖춘 인간을 꼽으라면 우리는 인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인성은 단순히 '인간적인' 자질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추상적인 개념으로 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성은 좀더 구체적이고 보편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어릴적 배우던 도덕과 윤리는 인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가르침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을 위한 지식적인 요소들이 강조되면서 인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교육은 뒷전으로 밀려난 것이 오늘의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바르지 못한 인성을 갖춘 아이들이 등장한데는 과도한 경쟁과 성공지향적인 교육을 담당하는 우리 어른들의 책임입니다.

아이의 인성을 어떻게 키워 나가야할 것인가?

  핵가족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아이들은 집안의 중요한 보호대상이자 주인공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아이에 대한 지나칠 정도의 과보호와 대우는 다자녀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모습입니다. 부모의 지나친 대우와 관심을 받은 아이는 자기중심적 사고관과 가치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성장기 무렵 갖춰져야할 인성이 잘못된 방향으로 설정되거나 갖춰지게 되어 훗날의 사회문제와 가정문제를 야기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엇보다 인간적인 아이로 키워라>는 국제 인성교육협회의 공동 설립자이자 회장인 조 웨일의 다년간의 교육과 워크숍을 통해서 검증된 인성 교육 지침서입니다. 아이들의 인성을 책임져야할 역할을 사회와 학교에 돌리는 부모들에게 책은 사회와 학교의 역할만큼이나 부모에게 또한 중요한 책임을 지웁니다. 아이들의 잘못된 행동 양식에서 부모의 책임이 없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부모는 비록 전문적인 지식인은 아닐지 모릅니다. 하지만 책에서 언급하는 인성을 교육하는 교육자로서의 역할에 가장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부모는 자신들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를 모르기에 아이들의 교육을 쉽게 포기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미래와 사회의 요구에 응하는 책임있는 자세를 생각한다면 우리는 아이들의 교육을 한번더 생각해보아야할 것입니다. 사회의 인성적 가치를 중요시 한다면 우리는 책을 통해서 배우는 다양한 사례와 지침 그리고 교육의 방향등을 보다 세심하게 삶에 적용시킬 수 있는 길을 발견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인간적인 아이로 키워라>를 통해 적용하는 아이들의 교육은 아이들의 미래를 바꿉니다. 그리고 좋은 교사란 뛰어난 지식만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배울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사랑과 신뢰 그리고 관심과 용기는 아이들과 부모의 관계에서 이뤄지게될 인성 교육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