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의 과학 - 이윤석의 웃기지 않는 과학책
이윤석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웃음 전도사 이윤석  


  대한민국 원조 국민 약골 이윤석. 커다란 키에 깡마른 몸매는 한눈에 봐도 약해 보인다는 생각이 드는 개그맨입니다. 부족한 체력으로 인해서 사람들에게 놀림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몸 개그에서 쉽게 한계를 노출하는 그이지만 사람들은 이윤석이라는 개그맨을 좋아합니다. 
  강한남자를 좋아하는 사회에서 약골이라고 평가 받는 이윤석이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혹자는 그의 끝없는 노력과 지칠지언정 포기하지는 않는 정신을 사랑한다고도 말하지만 스탠딩 개그의 정수를 보여주는 그의 입담에는 분명 다른 개그맨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혜안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윤석의 전력은 독특합니다. MBC개그콘테스트를 통해 데뷔한 그는 신문 방속학 박사이며 연세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한 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서울 예술 전문학교의 학부장이기도 한 그는 박사 개그맨, 지적인 개그맨이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손에는 지식을 한손에는 코미디를 들고 있는 그의 모습은 언밸런스해보이지만 사실은 사람들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탁월한 능력의 소유자이기도 합니다. <웃음의 과학>(사이언스북스,2011)은 이윤석의 지적인 영역이 빛을 발한 웃음에 대한 고찰이 담겨있는 작품입니다. 책을 쓴 이윤석은 사람들에게 지루하지 않은 학문의 영역을 제시하는 학자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웃기지는 않지만 지루하지도 않습니다. 웃음의 영역에 대한 분석은 그의 스탠딩 개그만큼이나 부드럽고 섬세한 배려감이 느껴집니다. 책을 통해서 이윤석의 또 다른 모습을 발견하듯이 웃음을 재발견하는 재미가 느껴지는 책입니다.


<개그맨 이윤석이 아닌 학자로서의 이윤석을 만나보자>

웃음: 세상에서 가장 좋은 영향력을 가진 표현

  <웃음의 과학>(사이언스북스,2011)은 웃음과 유머에 관하여 진실, 진화, 발달, 뇌, 심리, 사회, 건강이라는 6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웃음의 분석한 책입니다. 웃음의 탄생과 인류 역사에서의 웃음의 다양한 영향과 발전 그리고 웃음의 매커니즘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웃음의 현장을 주도하는 개그맨이 웃음의 매커니즘과 본질을 이해하는 것과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은 분명 다른 것일 것입니다. 그것은 단순히 웃음을 분석하는데 그치지 않고 일상의 생활을 살아가는 사람의 생생한 경험과 지적인 영역의 결합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웃음이 인류의 역사에서 탄생하여 오늘날까지도 우리의 삶에 적용되어지는 현상을 지적인 눈으로 바라보고 성찰하면서 우리는 웃음의 주체인 인간의 본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개그맨 이윤석의 생동감 넘치는 스텐딩 개그에는 이러한 웃음의 철학적이고 과학적인 다양한 고찰이 함께하였음을 생각해봅니다
.

웃음을 말하는 작가의 자격

  남자의 자격에 등장하여 국민들에게 친숙한 이윤석이 책을 썼다고 하니 책의 내용은 코미디인가라고도 생각될 수 있습니다. 실제 오리인형을 쓴 이윤석의 캐리커처는 분명 웃음을 유발하는 표지입니다. 하지만 책의 내용은 우리에게 웃음에 대한 본질과 매커니즘을 일목요연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과학, 역사, 심리, 철학 등의 다양한 자료들을 다룬 작가 이윤석의 글은 재미와 흥미 그리고 학술적 가치라는 토끼를 잡았습니다. 과학책은 지루하고 고리타분하다는 이들과 재미있는 과학책은 내용이 없다라는 이들에게 <웃음의 과학>은 분명 신선한 충격일 것입니다.
  웃음을 말하는 작가 이윤석에게 학자로서의 자격이 있느냐고 묻는다면 필자는 분명 자격이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것은 그가 단순히 대학원을 마친 박사이기 때문이 아닙니다. 누구보다 많은 고민과 연구 그리고 이해하려는 노력 가운데 웃음을 통한 세상의 변화를 꿈꾸는 그는 웃음을 생활하는 실천적인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지적인 것과 실천적인 영역을 모두 섭렵하고 있는 이에게 말할 수 있는 자격이 없다면 누가 자격을 갖춘 사람일지 자뭇 궁금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