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8세, 상승과 추락 사이
다나카 카즈히코 지음, 장은정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계속되는 자기 계발서 출판
자기계발서의 대부분은 0단위 혹은 5단위로 끊어지는경우가 많습니다. 10대, 20대, 30대, 40대 등 연령대에 상관없이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새로운 자리로의 도약을 기대하는 희망심리가 자기계발서를 읽는 큰 이유일 것입니다. 경제, 사회, 가정, 학업 등의 다양한 불안 요소들이 우리의 삶에 영향을 줄 수록 자기계발서는 자신을 방어하고 나아가는 추진력을 얻고자 하는 욕구에서 계속 읽혀질 것입니다.
<39세, 상승과 추락사이>는 이러한 욕구를 자극하는 자기계발서입니다. 기존의 자기계발서와 다른 것은 제목이 0단위 혹은 5단위로 끊어지는 것이 아닌 38세라는 연령을 명시한다는 사실입니다. 왜 38세일까? 추락과 상승의 기로에 서있다는 38세의 연령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포괄적인 독자층을 무시한채 38세를 명시한 이유를 듣는다면 삶의 기로에 서있는 우리 자신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s/e/sebinara/20110806125113925975.jpg)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s/e/sebinara/20110806125114407464.jpg)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s/e/sebinara/20110806125115133097.jpg)
<38세는 '발명가의 연령'이라고도 불리운다. - 본문 10페이지>
상승과 추락사이에 서있는 선택의 타이밍이 요구되는 38세
저자가 말하는 38세는 직장 10년차 '머리가 굳지 않은' 소위 말하는 '꼰대'가 되기 전의 연차이자 자기 분야에서 슬슬 '선수'가 되어가는 연차입니다. 즉, 가장 도전적이고 창의적으로 '상승'해 나갈 나이가 바로 38세의 나이라는 것입니다. 이 시기는 40대에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시켜 상승하거나 혹은 추락하거나 양자택일의 결과를 체험하기까지 '아직' 2년의 시간이 남아있는 '반전'과 '도약'의 시기이기도 합니다.
남아있는 2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삶은 수직 상승의 삶을 살 수도 있고 평범학나 혹은 추락하는 삶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분야에서 일정한 수준에 올라 '경험'에 '자신감'이 보태지는 나이에서 가지고 있는 '연륜'과 '창의성'을 어떻게 믹수하느냐는 상승과 하강곡선이 교차하는 38세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작가가 38세를 선택한 이유가 됩니다.
멋진 40대의 인생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
준비는 일찍할 수록 좋습니다. 인생의 준비가 요구하는 내용는 지식과 정보 그리고 지혜라는 요소를 어떻게 조화시키고 사용하는가라는 것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지식과 정보를 잘 다루더라도 경험에 의한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는 지혜의 요소를 잘 조화키고 사용하기 위한 방법이 중요합니다.
저자는 전작<당연하지만 좀처럼 쉽지 않은 42세부터의 룰>이라는 책에서 독자들에게 다시 시작할 용기를 주었으며 40대를 맞이 하는 30대 후반의 독자들에게 멋진 40대를 맞이하기 위한 꼭 해두어야할 준비를 전하고 있습니다. 책은 크게 5개의 챕터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각각의 챕터는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던 20대 시절을 회상하고, 상승의 가속 페달인 '곱셈형 커리어'를 통한 핵심 커리어 준비, 리더의 준비를 대비한 준비의 필요성과 자기 투자를 위한 돈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 마지막으로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사고의 전환을 이야기 합니다. 각각의 챕터는 사업의 재구축을 의미하는 '스크랩앤드빌드'라는 말처럼, 인생의 분기점에서 38세의 시기는 '자기 재구축의 나이'로 세워져야 한다는 저자의 생각을 뒷받힘하며 삶의 중요한 기로의 준비의 필요성과 준비과정을 가르쳐 줍니다.
인생의 재 구축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
<38세, 상승과 추락사이>는 극단적인 이미지를 연상케 하는 상황설정의 제목과 달리 인생의 선배가 들려주는 삶의 재구축을 위한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 가득한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가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얼마만큼 얻을 수 있는지는 독자 모두가 서로 다를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인생의 분기점에서있는 지금 이 순간이 바로 '승부의 순간'이자 '도약의 시간'이라는 사실입니다.
40대를 눈앞에 둔 30대 후반의 흔들리는 마음은 불안한 미래로의 도약에서 찾아 옵니다. 도약의 발판은 안전한가? 힘은 얼마나 주어야 하나? 도약후 착지는 어떻게 해야할까? 성공할 수 있을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비롯한 이러한 고민들 속에서 <38세, 상승과 추락사이>는 성공하는 상승의 40대를 위한 '자기 재구축'에 필요한 요소들과 도약의 발판이 되어주리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