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이 지저분해도 머릿속이 정리된 사람 책상이 깨끗해도 머릿속이 복잡한 사람 - 업무 효율을 100배 높이는 두뇌 정리의 기술
나가노 게이타 지음, 김남미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책상의 상태로는 업무효율을 평가할 수 없습니다. 

  <책상이 지저분해도 머릿속이 정리된 사람 책상이 깨끗해도 머릿속이 복잡한 사람> 긴제목을 보고 있자니 벌써 머리가 복잡해집니다. 하지만 상황을 반대로 정리하면 책 제목은 쉽게 외워집니다. 두 제목은 서로 대칭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두 부류의 사람은 정반대의 상황을 연출한다는 사실입니다.
책상위라는 공간에 머릿속이라는 주제가 합쳐쳐져서 사람들에게 이야기 하는 책의 제목을 분석하듯이 책은 요령만 알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기술을 담고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사무기구와 서류를 정리하면서도 일이 자꾸만 꼬이고 업무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는 분들과 보다 높은 업무 효율성을 추구하는 분들에게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뜩이나 머릿속이 복잡한데 책읽을 시간이 어디있어라고 말하기 보다는 잠시 머리를 식히고 여가를 즐긴다는 기분으로 하루 1시간만 투자한다면 3~4일 정도면 독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업무의 효율성을 논할때는 먼저 논해야할 것은 사람이다.>

업무의 효율성의 노하우는 무엇일까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배워온 독자로서 그리고 경험자로서 말할 수 있는 노하우는 먼저 환경보다는 내 자신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책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중심이기도 합니다. 벤치마킹을 통해 기업이 기업을 배우듯이 우수한 인재의 업무효율을 벤치마킹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그 사람의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채 벤치마킹을 할 경우 유명연예인의 옷을 자신의 체형을 고려하지 않은채 옷을 입는것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즉 벤치마킹을 하더라도 대상의 핵심을 파악해야 하며 그 핵심은 주변환경에서 찾기 보다는 환경을 지배하고 있는 대상을 마킹해야 하는 것입니다. 주변환경이 정리정돈이 잘되어 있더라도 업무효율성이 떨어지는 사람이 있고 복잡해보여도 효율성이 높은 사람이 있습니다. 쓰레기 더미같이 쌓여진 서류뭉치 속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끄집어 내는 사람에게는 그 사람만의 노하우가 숨어 있는 것입니다.

두뇌 용량의 한계는 모두가 다릅니다. 

  <책상이 지저분해도 머릿속이 정리된 사람 책상이 깨끗해도 머릿속이 복잡한 사람>은 독자들에게 각 사람의 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업무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말합니다. 시간도 부족하고 힘든데 언제 책을 다읽나라는 독자들을 위해서인지 책은 1장과 2장에서 핵심적인 요소들을 모두 제시합니다. 1장의 경우 우리의 문제 해답은 환경보다는 두뇌에 있음을 인식시키고 2장에서는 두뇌 용량을 키우는 정리의 3원칙, '자기 평가의 축', '시간의 축', '금전의 축'을 제시합니다. 시간을 허비하지말고 기록과 필요한 것들을 챙기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두뇌는 상당히 혹사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3장, 4장, 5장, 6장은 책에 쓰여진 2장의 실천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천편은 앞서 언급된 장을 어떻게 실생활에서 응용할 것인지를 담고 있다고 보시면됩니다.

나와 여러분의 차이는 분명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

  벤치마킹을 할때 주의하여야할 것은 대상과 나의 차이를 인식하고 내게 어울리는 나만의 방법을 고민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핵심을 파악한뒤 그 내용을 응용하여 전체적인 벨런스를 재조정하는 지혜가 더해질때 벤치마킹의 성공여부가 달려 있습니다. 주변의 환경만을 벤치마킹한다고 모든 노하우가 우리의 것이 되지 않는 것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자의 말대로 관계를 우선시 하면서 우리가 흔히 중요하다고 생각한것들이 우리의 발목을 잡고 우리가 소홀히 여긴것들이 꼭 필요한 요소들일 가능성이 큽니다.
  업무의 효율성을 100배나 높일 수 있다고 말하지만 사실 2배만 높아져도 분명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책을 모두 이해하고 실제 적용한다면 백배가 아닌 천배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무더운 여름 짜증나는 업무의 연속에서 벗어나는 휴가철을 보낸뒤 남들도 감탄할 정도로 변화되는 우리의 모습을 그려보며 긴제목의 <책상이 복잡해도 머릿속이 정리된 사람 책상이 개끗해도 머릿속이 복잡한 사람>을 읽고 정리를 시작해 보시길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