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 위기의 생물들 -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세계의 모든 문제 라루스 세계지식사전 시리즈 1
이브 시아마 지음, 심영섭 옮김 / 현실문화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세계의 문제 가운데 꼭 다뤄야할 문제들

  인간이 생물에 대해 알고 있는 사실은 불확실하다는 증거는 종의 숫자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에게는 약 170만종의 생물이 알려졌지만 지구상 생물 종의 숫자는 현재까지 보고된 종의 숫자에서 적게는 3배 많게는 약 6배는 된다고 학자들은 말합니다. 지구상의 생명체는 무한히 반복되는 복잡한 대상입니다. 재구성되는 수많은 생태계의 생명력을 정리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연구가 우리에게 필요한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우리가 살아가야할 지구상의 생태계가 인류라는 종의 삶과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무한히 반복되는듯한 종의 멸종과 탄생은 일견 자연스러워 보이지만 생태계의 파괴가 가져오는 멸종의 가속화와 이에 영향을받은 멸종 숫자를 우리는 주목해야 합니다. 라루스 세계지식사전(전4권)은 세계의 모든 문제를 이야기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면서 모두가 함께 풀어가야할 문제들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대안을 찾고자 노력합니다.

범인은 인간 이라는 견해를 말할 수 있을려면

  최근 사회문제 특히 환경 문제에 대한 견해를 요구하는 질문은 더욱 구체화되어 생태계환경에 대한 보존과 지역 주민의 삶의 발전과 연계하는 질문으로 발전되었습니다. 생태계의 환경파괴는 인간의 이기심과 욕심에 의한 것이라는 결론적인 답변이 아닌 우리가 그 문제를 얼마만큼 자세히 인식하고 있으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하며 개인과 사회 집단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한 답변을 요구할때 우리는 문제에 대한 답변을 얼마만큼 자세히 풀어 나갈 수 있을까요?
  문제의 답이 어려운 이유는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습관과 지식적인 정보의 부족함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생태계의 파괴의 원인은 뻔하지라는 섣부른 견해와 문제 인식은 문제 속 복잡한 구조를 바라보는 관점을 막아버리고 추상적이고 빈약한 해결방안만을 논의하게 됩니다. 즉 생태계의 환경이 어떻게 파괴되는지를 알지 못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지 못한다면 환경 문제는 여전히 남의 이야기고 뜬 구름 잡는 답변을 내놓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폭넓은 정보와 깊은 문제 인식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다음 세대 미래로의 방향을 위한 이야기는 우리의 역할을 요구한다. 

 지구의 생명력은 위대합니다. 그리고 그 생명력은 이미 오랜 시간을 걸쳐서 증명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위대하다는 것은 무한한 것과는 구분되어야 합니다. 생명력은 무한한듯 보이지만 실제로는 유한하기에 우리의 욕심대로 모든것을 인간의 입장에서 다룬다면 지구의 생명력은 그 바닥을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멸종 위기의 생물들>은 라루스 세계지식사전(전4권)가운데 1권입니다. 멸종 위기의 생물들을 통해 지구의 환경을 생각하고 보존과 다스림의 영역을 함께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생태계의 대안을 풍요롭게 제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적인 정보와 깊은 문제 인식이 함께 수반되어야 합니다. 지구의 생태계가 가져오는 풍요로움을 오래도록 누리는 것은 우리 세대뿐만이 아닌 다음 세대로까지 연결되어야 합니다. <멸종 위기의 생물들>은 생물들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현재의 상황과 함께 연결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진과 삽화는 현재의 생물들이 처한 상황을 독자들에게 자세하게 보여줍니다. 미래의 문제는 미래의 이들에게 맡기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역할을 요구하는 문제들입니다. 우리는 문제를 가중시킬것인지 경감시킬것인지에 대한 선택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책 속의 파괴되고 멸종되는 생물들의 문제는 과거로부터 오늘의 우리에게 내려온 문제이지만 흘러간 과거의 사람들에게 책임을 지우기 보다는 현재의 우리의 역할을 생각해야 합니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역할을 망각한다면 우리 또한 과거의 문제를 야기한 선진들과 별다를바 없을 것입니다.
  <멸종 위기의 생물들>의 풍요로운 지식의 장을 통해 단편적인 지식으로 생물의 위기를 생각하던 사고를 벗어나 통전적인 입장을 표명하기 위한 전체 흐름을 살펴보고 전문적인 지식의 기회를 쌓은 소중한 경험들이 다른 이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기를 희망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