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rrowing 바로잉 - 세상을 바꾼 창조는 모방에서 시작되었다
데이비드 코드 머레이 지음, 이경식 옮김 / 흐름출판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창조를 위해 빌려라 

  Borrowing은 '빌리다'라는 의미로 기존의 것을 빌리거나 모방을 통해서 전혀 낯설지만 보다 나은 것을 만들어 창조한다는 뜻입니다.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바로잉]은 경영과 혁신에 필수불가결한 테마인 '창조성'을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창조성'을 가진 이들을 '혁신가' 혹은 '천재'라고 부르며 그것은 타고난 자질에 기반을 둔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생각에 '창조성'을 위한 발걸음을 '바로잉'이라는 방법을 통해 걸으면서 '창의적인 사고 기법의 핵심'을 설명합니다.
  흔히 '모방'은 곧 '표절'이라는 단어와 함께 그 가치와 인식이 저평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고 난후 여러분은 '바로잉'이라는 단어와 '모방'이 가지고 있는 놀라운 잠재능력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와 전하는 탁월한 창조전략이 가정과 기업 사회를 비롯한 모든 곳에서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는 수많은 범인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범인과 둔재들이여 혁신의 본질이 무엇인지 아는가?

  '혁신'이 기업계의 새로운 원칙으로 등장했는가라고 묻는다면 본래부터 강조되는 덕목이었으나 최근에는 모든 사원들에게 적용되어지는 중요한 덕목가운데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새로운 강조점인 '혁신'을 앞에 두고 우리는 고민을 안할 수 없습니다. 도대체 '혁신'이란 무엇이며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지적재산권의 강조가 넘쳐나는 가운데 나는 도대체 무엇을 새롭게 만들어낼 수 있는가에 대한 회의적인 마음이 우리의 마음을 무겁게 만들때 저자는 '어설픈 창조보다 완벽한 모방을 시도하라'고 가르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원하는 이들에게 저자는 말합니다. "모든 새로운 아이디어는 기존에 있던 아이디어들에게서 나온다." 진리는 언제나 단순하지만 그것을 깨닫기 까지는 우리는 몽매하고 무지한 자로서 알지 못하는 것이 현실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창의성은 기다리면 되는게 아니라 탐구해서 얻는 것입니다.



<Borrowing은 배끼는것에서 멈추지 않고 진보한 결과물을 내놓은 것이다.>

개념은 알고 있지만 체계화 시키지는 못했던 사실들

  얼마전 중국이 짝퉁 공화국이라는 오명 가운데 무서운 속도로 신제품을 쏟아내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모방을 짝퉁이라고 비하하고 따라하기라고 평가절하하던 중국의 모습은 어느덧 새로운 제품에대한 독보적인 지위를 만들어 나가는 걸 보면서 알고 있는 사실을 실현시킨다는 것은 저런거다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창조를 위해서 모방을 한다. 모방을 위해서 빌려온다. 빌려온것을 모방을 통해서 만들지만 결과물은 언제나 원본을 뛰어넘는 것을 만들어 낸다. 새로운것을 접목시킨 모방품은 이미 모방품이 아닌 독보적인 새로운 창조물이 될 수 있다라는 사실은 이미 여러분도 저도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단지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 즉 체계화 시키고 정립화의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바로잉]은 모방을 통한 창조의 준비와 시작 그리고 결과물까지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혁신의 본질은 창의성이고 창의성은 기존의 것들을 서로 조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우리와 저자가 다른 점은 똑같은 도구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것을 조합하는 방법을 모른다는 점입니다. 부록에서도 정리하고 있지만 창의성을 구체화 시키기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6단계의 전략은 삶가운데서 직접 경험하고 깨달은 것들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미 다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하는 천재에게는 하등 필요 없는 내용이지만 [바로잉]은 필자와 같이 개념만 있고 체계화 시키기 못한 독자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